$\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정신지체 아동의 직유 이해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for Simile Comprehension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원문보기

말소리, no.60, 2006년, pp.85 - 96  

신후남 (대구대) ,  박희정 (광주여대) ,  권도하 (대구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a simile comprehension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mental retardation. Thirteen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and ten normal children with matched receptive vocabulary ability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y were between five and eight years old in...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적 결함으로 인하여 종합적인 사고 능력에서 지체된 정신지체 아동은 그들과 수용어휘 연령이 일치하는 정상아동과 비유 언어 이해에서 차이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신지체 아동과 그들과 수용 어휘능력이 일치하는 정상 아동에 대해 비유 언어 이해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하나의 연구 문제로 삼는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고 분석, 비교, 종합하는 사고 능력이 주로 결여되어 있는 정신지체 아동에 대해 그들의 직유 이해에서 다음의 세 가지 문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정신지체 아동과 수용 어휘 연령이 일치하는 정상 아동 간에 직유 이해능력에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정신지체 아동과 수용어휘 연령이 일치하는 정상 아동 간에 수용어휘 연령과 직유 이해능력과의 상관관계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정신지체 아동과 수용 어휘 연령이 일치하는 정상 아동 간에 직유 이해의 오류 유형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정신지체 아동 및 수용어휘 연령을 맞춘 정상 아동 간의 직유 이해능력을 비교한 결과를에서 제시하였다.
  • 정신지체 아동과 정상 아동이 직유를 적절하게 이해하지 못한 경우, 그 오류 유형을 분석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표 5>과 <그림 2>에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용어휘 연령이 5세에서 8세 사이의 정신지체 아동이 수용어휘 연령이 일치하는 정상 아동과 비교하여 직유 이해능력에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직유 이해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수용어휘 연령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오류 유형에서 정상 아동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다음의 세 가지 문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정신지체 아동과 수용 어휘 연령이 일치하는 정상 아동 간에 직유 이해능력에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정신지체 아동과 수용어휘 연령이 일치하는 정상 아동 간에 수용어휘 연령과 직유 이해능력과의 상관관계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정신지체 아동과 수용 어휘 연령이 일치하는 정상 아동 간에 직유 이해의 오류 유형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예를 들어, '사과 같은 얼굴'의 문항에 대해 정신지체 아동은 '사과' 그림을 주로 가리키는 반면에, 정상 아동은 대부분 바르게 지적하거나 틀린 반응으로는 '찡그린 얼굴'의 그림을 지적하였다. 셋째, 언어 경험의 부족이 한 원인일 수 있다. 하길종[13]에 따르면 은유 이해는 언어경험이 중요한데, 정신지체 아동은 주위 사람들과의 언어적 교류의 필요성을 덜 느끼므로 타인과의 교류가 적다[1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