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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베어링 특성을 고려한 CNG 압축기의 동적 거동 및 동특성 해석
Analysis of the Dynamic Behavior and Characteristics of the CNG Compressor Considering Bearing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2 no.6, 2006년, pp.342 - 349  

김태종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dynamic behavior of rotor-bearing system used in CNG compressor has been investigated using the combined methodologies of finite elements and transfer matrices. The finite element is formulated including the field element for a shaft section and the point element for roller bea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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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 방법은 회전축의 동적 자유도가 증가하면 과다한 계산시간 및 비용으로 인해 적용에 어려움이 많다.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 모델링, 시간 경과의 Houbolt 수치 적분 알고리즘과 전달행렬 방법을 이용하여 시간영역 및 동적계의 비선형 해석까지 전개가 가능한 유한요소.전달행렬(FE-TM)방법을 적용하였다[4-9].
  • 본 논문에서는 구름 베어링으로 지지된 크랭크축의 동적 거동과 동특성을 이론적으로 해석하였다. 압축하중을 받는 왕복동형 압축기구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여 크랭크축에 작용하는 하중을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4-1. 수치적 계산 과정

    정상 운전 조건일 때 크랭크축에서 2π(rad)의 회전을 한 주기로 가정하여 그 때의 주기시간을 7;라 하면, 처음에 가정된 초기 각속도가 한 주기시간 7; 후의 각 속도의 값과 일치해야 하는 해의 주기성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초기 회전 각속도와 마찰계수의 값이 가정 되면, 연립 비선형 방정식계로 구성되는 각 단에서의 구속력 Txi, Sxi, §”((/= 12, 34)를 Newton-Raphson의 방법으로 계산하였다.

  • 계산에 적용된 CNG압축기의 주요 기계적 상수 및 운전조건들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또, 일반적으로 유연한 축-베어링 시스템은 분포질량 및 탄성을 갖는 유한 축의 영역 요소, 강체 원판 및 이산화된 베어링으로 구성되는 점 요소가 상호 결합된 요소의 조합으로 가정된다. 압축기의 해석 모델에는 원판요소로 간주될만한 형상이 없으므로 고려하지 않았다.
  • 일반적으로, 구름 베어링의 강성계수는 Kxx와 Kyy 값이 지배적이고, 롤러 베어링은 서로 같은 크기이므로 K=Km = Kyy1=Kxx2=Kyy2로 가정하였다. 크랭크축을 지지하는 베어링 강성 계수의 영향를 고려하기 위하여, 지지 베어링의 강성값(K)의 변화에 따른 동적 거 동을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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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shii N., Imaichi, K., Kagoroku, N. and Imasu K., 'Vibration of a Small Reciprocating Compressor,' ASME Paper 75-DET-44, 1975 

  2. Dufour R., Hagopian J. Der and Lalanne M., 'Transient and Steady State Dynamic Behavior of Single Cylinder Compressors: Prediction and Experiment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81, No.1, pp. 23-41, 1995 

  3. Kim, T. J., 'Numerical Analysis of the Piston Secondary Dynamics in Reciprocating Compressor,'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7, No. 3, pp. 350-356, 2003 

  4. Ruhl, R. L. and Booker, J. F., 'A Finite Element Model for Distributed Parameter Turborotor Systems,' Journal of Engineering for Industry, Trans. ASME, Feb., pp. 126-132, 1972 

  5. Nelson, H.D. and Mcvaugh, J. M., 'The Dynamics of Rotor-Bearing Systems using Finite Elements,' Journal of Engineering for Industry, Trans. ASME, May, pp. 593-600, 1976 

  6. Dokainish, M. A., 'A New Approach for Plate Vibrations: Combination of Transfer Matrix and Finite-Element Technique,' Journal of Engineering for Industry, Trans. ASME, May, pp. 526-530, 1972 

  7. Houbolt, J. C., 'A, Recurrence Matrix Solution for the Dynamic Response of Elastic Aircraft,' Journa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Vol. 17, pp. 540-550, 1950 

  8. Subbiah, R. and Kumar, A. S., 'Transient Dynamic Analysis of Rotors Using the Combined Methodologies of Finite Elements and Transfer Matrix,'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Trans. ASME, Vol. 55, pp. 448-452, 1988 

  9. Kumar, A. S. and Sankar, T. S., 'A New Transfer Matrix Method for Response Analysis of Large Dynamic Systems,' Computer and Structures, Vol. 23, No. 4, pp. 545-552, 1986 

  10. 김태종, '외부 가진력을 고려한 사판식 압축기 회전축-베어링계의 동적 거동 해석,' 한국윤활학회지, 제 17권 제 1호, pp. 56-63, 2001 

  11. 이안성, 김영청, 박종권, '100,000 rpm 운전용 원심분리기 로터-베어링 시스템의 회전체 통역학 해석,'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제 8권 제 3호, pp. 450-456, 1998 

  12. William H. Press, Saul A. Teukolsky, William T. Vectterling, and Brian P. Flannery, 'Numerical Recipes in Fortra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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