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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의 감각정보 제시가 지각된 품질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후각정보와 미각정보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ensation Information on Perceived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 in Online Shopping Mall: Focus on The Smell Information and The Taste Information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8 no.2, 2006년, pp.155 - 172  

차태훈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부) ,  이경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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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구매를 이끌어냄에 있어 후각 또는 미각정보의 필요성'을 개인 성향과 쇼핑몰 신뢰 관점에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사용자가 후각 및 미각정보의 제시 여부에 따라 제품 품질 및 구매의도에 직접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하는 가설 1과 개인 성향 및 쇼핑몰의 신뢰수준조절변수로 영향 정도가 달라질 것이라는 가설 2와 3을 포함한 연구 모형을 개발하였다. 첫째, 후각 및 미각정보를 제시한 경우가 제시하지 않은 경우보다 제품에 대한 지각된 품질 및 구매의도가 더 크게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구매를 유도함에 있어 이 두 정보유형을 적용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후각에 대한 개인 성향은 조절변수로서 가능하나 미각에 대한 개인성향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미각에 대한 개인성향이 높은 집단의 경우 정보 제시 후 반응의 폭이 크게 증가한 것은 후각정보와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이에 두 정보의 필요성을 지니고 있는 새로운 사용자 유형을 제시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신뢰도가 낮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후각 및 미각정보의 제시는 신뢰감을 유도함으로써 품질 및 구매의도에 대한 증가폭이 커진다는 것을 밝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and meaning of smell/taste information on online shopping are studied. The first hypothesis deals with this issue directly. We measure the perceived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 at the context of online shopping with/without smell and taste information. As expected, subjects show hi...

주제어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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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철선, 방석범, '쇼핑가치가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매개변수로서의 제품속성 중요도', 마케팅연구, 제19권, 제2호, 2004, pp. 41-69 

  4. 최지호, 한상만, 이영승, '인터넷 쇼핑몰 방문 행동과 구매행동간의 관계에서 제품 유형의 조절효과', 마케팅연구, 제19권, 제2호, 2004, pp. 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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