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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정보판이 설치된 지주구조물에 대한 피로 시험 및 AASHTO설계기준 적용성 평가
Fatigue Field Test of Variable Message Sign Structure and Evaluation of AASHTO Specification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18 no.1 = no.80, 2006년, pp.11 - 22  

박종섭 (상명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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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정보판이 설치된 지주 구조물은 차량 운전자들에게 안개, 사고 등에 의한 교통혼잡 및 유지 보수를 위한 차선 통제 등 발생 가능한 위험 사항을 경고해 줌으로서 안전사고예방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지주구조물은 자연풍과 트럭이 하부를 통과하면서 생기는 바람으로 인하여 반복피로하중을 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가변정보판이 설치된 지주구조물에 대한 피로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GTSTRUDL(2003)을 이용한 구조해석 및 현장시험이 실시되었다. 구조해석 및 현장시험결과를 토대로 본 대상구조물의 안전성 및 피로수명을 검토하였다. 피로성능평가 분석결과 본 대상 구조물은 AASHTO(2001) 교통신호 지주구조물을 위한 설계기준이 제시하고 있는 무한피로 수명을 확보하고 있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AASHTO(2001) 설계기준이 안전 측으로 트러스형 지주구조물에 적용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대상 구조물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경간장을 가지는 국내 교통신호 지주구조물을 위한 설계 및 유지보수기준 마련에 본 연구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ssage Signs (VMS) structures offer an increase in traffic safety through their ability to relay massages to motorists for warnings of hazards ahead, traffic congestion, accidents, and lane closings. The geometry of these signs sometimes results in the significant cyclic loading of the supports s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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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변정보판(VMS)이 설치된 지주구조물의 피로수명 계산 및 AASHTO(2001) 교통신호 지주구조물 설계 기준의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현재 미국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지주구조물에 대한 현장계측 및 구조 해석이 실시되었다. 구조해석 프로그램 GTSTRUDL(2003)을 이용한 해석결과를 토대로 가장 큰 응력이 발생하는 곳을 찾아 변형률 게이지를 설치하였으며, 트러스 형식의 지주구조물의 거동을 분석하고자 자연 바람과 트럭통과 풍하중 영향으로 발생되는 변형률을 측정하여 각각의 응력 범위를 산정하였다.
  • 계측 결과로부터 유효 응력 값 산정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본 대상 구조물의 피로 잔존수명을 추정하여 무한피로수명과 비교, 검토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본 논문의 결론을 기술하고 있다.
  • 제시하였다(AASHTO, 2001). 본 기준서는 동역학적 거동을 유발하는 풍하중을 등가정적 풍하중으로 치환하여 시설물의 안전성을 검토하며, 볼트 또는 용접 등 연결 부상 세를 고려하여 피로설계를 수행 하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통신호 지주구조물은 정확한 작용하중 설계스펙트럼 및 구조물 설치부터 현재까지의 하중작용이력을 파악하기 어려워 기 설치된 지주구조물의 잔존 수명을 예측하기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 각 부재에서 측정된 응력은 균열발생 가능여부를 판단하는 기초자료가 되며, 계측 결과로부터 계산된 반복하중회수와 유효응력은 구조물 잔존수명평가에 사용되었다. 본 논문은 장지간을 가지는 미국 고속도로상의 지주구조물의 현장시험결과를 토대로 AASHTO (2001) 설계 기준의 적정성 평가를 수행하였고, 본 논문에 수록된 현장시험 접근법 및 피로성능평가 방법은 국내 교통신호 지주구조물의 설계 및 유지관리기준 작성의 토대를 이룰 것이다.
  • 본 연구는 현재 미국 고속도로 상에 설치된 트러스 박스 단면을 가지며 가변정보판이 설치된 지주구조물 (그림 1)의 심한 진동 원인을 분석하고자 시작되었다. 1994년 AA아ITO 기준을 토대로 적용된 본 대상 구조물은 육안조사결과 심导 진동의 원인은 박스의 긴 지간장과 트러스 연결부재의 피臣 균열 발생으로 추정 되었다.
  • 정적 수직 재하시험은 GTSTRUDL를 이용한 구조 해석모델의 정확성을 평가하고자 수행되었다. 하중은 케이블과 가릭기 및 실험실에서 제작된 로드 셀을 이용하여 작용시켰다.
  • 1994년 AA아ITO 기준을 토대로 적용된 본 대상 구조물은 육안조사결과 심导 진동의 원인은 박스의 긴 지간장과 트러스 연결부재의 피臣 균열 발생으로 추정 되었다. 피로균열 발생의 정량적 분석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AASHTO(2001) 개정판의 적정성을 파악하고자 구조해석 및 현장시험이 실시되었다. 현장시험 전어 수행된 정적 .
  • 현장피로시험은 자연풍과 트럭통과 풍하중에 의해 각 부재별 피로균열의 발생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자 수행되었으며, 부재별 피로수명을 검토하기 위해 부재별 발생응력범위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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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박상명, 이병주, 김명수, 낭궁문(2002). '유고정보 제공시 교통 류 변화에 의한 가변정보판의 유효성 검증.' 2002년 학술 발표회 논문, 대한토목학회, pp125­128 

  2. 한국도로공사(2004).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성남시, 경기 도 

  3.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994). Standard Specifications for Structural Supports for Highway Signs, Luminaires, and Traffic Signals. Washington, D.C., USA 

  4. Officials (1994). Standard Specifications for Structural Supports for Highway Signs, Luminaires, and Traffic Signals. Washington, D.C., USA 

  5.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2004).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Third Edition, Washington, D.C. USA 

  6.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1996).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Sixteenth, Washington, D.C. USA 

  7. Dexter, R. J., and K. W. Johns, (1998). Fatigue Related Wind Loads on Highway Support Structures, Final Report to New Jersey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TLSS Report No. 98­03, Lehigh University. Pennsylvania, USA 

  8. Dexter, R. J., and M. J. Ricker, (2002). Fatigue­Resistant Design of Cantilevered Signal, Sign, and Light Supports, NCHRP Report 469,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USA 

  9. Fisher, J.W. (1984). Fatigue and Fracture in Steel Bridges: Case Studies.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0. Fisher, J.W, Nussbaumer, A., Keating, P.B. and Yen, B.T.(1993). Resistance of Welded Details under Variable Amplitude Loading, NCHRP Report 354,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USA 

  11. Froud, H.F., Calvert, E.A., and Nunez E. (1998). Structural Supports for Highway Signs, Luminaires, and Traffic Signals, NCHRP Report 411,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USA 

  12. GTSTRUDL (2003). User Guide,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Atlanta, Georgia, USA 

  13. Kaczinski, M. R., R. J. Dexter, and J. P. Van Dien, (1998). Fatigue­Resistant Design of Cantilevered Signal, Sign, and Light Supports, NCHRP Report 412,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USA 

  14. Peronto, J.L. (2003). High-Cycle Constant Amplitude Fatigue Life Variability of Welded Round HSS Y-Joints. Master's Thesis, Marquette University, Wisconsin,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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