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와 강판, PS강재의 효율적인 구조적 조합을 통해 기존 교량용 거더의 단점을 보완한 SCP 합성거더가 연구 개발되어 최근에 실교량에 적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SCP 합성거더는 단순지지 형식으로 단순교에 적용되거나 지점부의 연속화를 통해 연속교로 적용할 수 있다. 경제적 장점이 있는 연속교형식으로 SCP 합성거더를 확대 적용하기 위해 세그먼트를 순차적으로 가설하는 SCP 합성거더를 이용한 연속교(SCP 연속교)의 시공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2경간 연속의 모형교량을 설계 제작하고, 구조적 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정적재하실험을 실시하였다. SCP 연속교는 단순교와 마찬가지로 높은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 할 수 있으며, 단계별 긴장, 처짐 및 균열의 제어 등 세부적인 연구 검토가 이루어지면 실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콘크리트와 강판, PS강재의 효율적인 구조적 조합을 통해 기존 교량용 거더의 단점을 보완한 SCP 합성거더가 연구 개발되어 최근에 실교량에 적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SCP 합성거더는 단순지지 형식으로 단순교에 적용되거나 지점부의 연속화를 통해 연속교로 적용할 수 있다. 경제적 장점이 있는 연속교형식으로 SCP 합성거더를 확대 적용하기 위해 세그먼트를 순차적으로 가설하는 SCP 합성거더를 이용한 연속교(SCP 연속교)의 시공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2경간 연속의 모형교량을 설계 제작하고, 구조적 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정적재하실험을 실시하였다. SCP 연속교는 단순교와 마찬가지로 높은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 할 수 있으며, 단계별 긴장, 처짐 및 균열의 제어 등 세부적인 연구 검토가 이루어지면 실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The SCP girder, which compensates for the shortcomings of conventional girders through the effective composition of concrete, steel, and PS tendon, has recently been developed and applied on real bridges. Developed as a simple-support type, it may be applied on simple-support and continuous bridges ...
The SCP girder, which compensates for the shortcomings of conventional girders through the effective composition of concrete, steel, and PS tendon, has recently been developed and applied on real bridges. Developed as a simple-support type, it may be applied on simple-support and continuous bridges by connecting the simple-support SCP girders to the interior supports. A continuous SCP girder, which has structural and cost advantages over the simple-support SCP girder, is proposed in this study. Likewise proposed herein is a new method of constructing a continuous SCP girder, using segments of the girder sequentially. A two-span, half-scale specimen was designed and constructed to verify the propriety of the continuous SCP girder bridge. A static load test was also carried out, using this specimen, to examine the behavior of the continuous SCP girder.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it is expected that the continuous bridge that uses the continuous SCP girder can guarantee the structural safety of the simple-support SCP girder.
The SCP girder, which compensates for the shortcomings of conventional girders through the effective composition of concrete, steel, and PS tendon, has recently been developed and applied on real bridges. Developed as a simple-support type, it may be applied on simple-support and continuous bridges by connecting the simple-support SCP girders to the interior supports. A continuous SCP girder, which has structural and cost advantages over the simple-support SCP girder, is proposed in this study. Likewise proposed herein is a new method of constructing a continuous SCP girder, using segments of the girder sequentially. A two-span, half-scale specimen was designed and constructed to verify the propriety of the continuous SCP girder bridge. A static load test was also carried out, using this specimen, to examine the behavior of the continuous SCP girder.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it is expected that the continuous bridge that uses the continuous SCP girder can guarantee the structural safety of the simple-support SCP gi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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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CP 합성거더를 연속지지형식으로 연속 교에 적용하기 위해 SCP 합성거더를 세그먼트 (segment)화 하여 순차적으로 가설하는 연속교 시공 방법을 제안하고, 제안된 방법의 타당성 및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해 2경간 연속교의 축소 모형거더를 제작하여 정적재하실험을 실시하였다.
바닥판과 거더의 합성을 위한 외부전단연결재 및 거더의 강재와 콘크리트를 합성하기 위한 내부전단연결재는 사용하중(고정하중, 활하중), 건조수축 및 온도변화를 고려하여 도로교설계기준(건설교통부, 2005)에서 제시하는 설계기준에 따라 설계하였으며, 시공성을 고려하여 배치 간격을 조절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SCP 연속교의 시공성 및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로서, 실험체의 제작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실제 교량에 비교하여 짧고, 단기간에 작용하는 재하하중에 의해 구조적 거동을 평가하게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장기거동(크리프, 건조수축)에 의한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부터 설계된 원형교량의 단면형상 및 제원은 그림 5와 같다.
이와 같이 SCP 합성거더를 이용한 연속교는 시공성과 그 조적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단순교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단면에 적합한 정착부의 개발가단계별 긴장, 처짐 및 균열을 실용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세부적인 사항에 관한 연구 . 검토가 이루어진다면 연속교 형식에 있어서 실용적인 대안으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4) 응력은 설계하중 및 그 이상의 하중까지 선형적으르거동하며. 설계하중 내에서 강재, 거더콘크리트, 바닥 판 콘크리트 및 바닥판 상부철근의 응력이 허용응력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ulti -linear로 가정하였다. 외부강재의 탄성계수 및 항복응력는 200.
세그먼트가 완성된 이후, 그림 2와 같은 순서를 따라 단계적으로거더를 가설하였다. 거더가 완성된 후, 바닥판 철근을 배근하고 바닥판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모형거더를 완성하였다.
유한요소해석모델에서 거더콘크리트 및 바닥판콘크리트는 3차원 솔리드 요소, 강재거더는 쉘 요소, PS강재 및 바닥판 철근은 트러스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전체적인 모델 형상은 그림 12와 같다.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제원은 표 2와 같이 적용하였으며, 강재거더와 거더콘크리트, 바닥판콘크리트와 거더의 경계면은 완전합성으로 가정하였다.
표 6의 거 더 콘크리트 상 . 하단의 발생응력은, 변형이 단면에 걸쳐 선형으로 분포한다고 가정하여, 매립된 콘크리트 게이지에서 계측된 응력으로부터 선형보간에 의해 계산된 값이다. 설계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1경간 중앙부의 강재 및 콘크리트의 응력은 하중이 재하되기 전에 작용하는 초기의 응력을 고려하였을 경우, 표 6과 같이 허용응력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값으로 설계하중 내에서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위해 그림 4(a)와 같이 4거더-원형교량에 대한 격자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하중은 거더 자중(거 더 콘크리트 및 강재 자중), 합성전 고정하중(가로보 하중, 바닥 판 하중), 합성후 고정하중(방호벽 하중, 포장 하중) 및 활 하중(DB-24, DL-24)을 적용하였다. 거더의 자중은 그림 4(b)와 같이 세그먼트의 가설 순서에 따른 단면력 및 콘크리트의 탄성수축에 의한 긴장력의 손실량을 계산하기 위해 시공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지지 조건을 고려하여 적용하였으며, 활하중에 대한 충격계수 I는 0.
프리스트레스 도입 단계는 바닥판을 제외한 모델에 거더의 자중과 PS강재의 초기응력을 도입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PS강재의 초기응력은 긴장시 발생하는 곡률과 마찰에 의한 손실 및 정착장치의 활동에 의한 손실만을 고려하여 적용하였다. 이후, 바닥판 하중을 도입한 뒤 바닥 판 모델을 추가하고.
SCP 연속교 가설의 타당성 및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한정적재하실험을 위하여, 제안된 가설방법에 따른 안전성과설계조건을 만족하는 4거더의 SCP 연속교(이후 원형교량) 를 설계한 후, 상사모델을 적용한 1/2 축소 모형거더를 설겨】 . 제작하였다.
SCP 연속교는 세그먼트를 순차적으로 시공하여 가설하는 방법이므로, 도입되는 긴장력과 손실량을 각 시공단계에 따라 계산하였다. 거더의 전 구간에 걸쳐서 배치되는 PS 강재는 총 4공을 배치하고, 지점부에 배치하는 추가적인 PS 강재는 총 2공을 배치하였으며, 전 구간에 걸쳐서 배치되는 PS 강재량을 먼저 결정하고, 활하중 재하시 내부 지점부의 거 더 콘크리트에 인장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적인 PS 강 재량을 결정하였다.
계산하였다. 거더의 전 구간에 걸쳐서 배치되는 PS 강재는 총 4공을 배치하고, 지점부에 배치하는 추가적인 PS 강재는 총 2공을 배치하였으며, 전 구간에 걸쳐서 배치되는 PS 강재량을 먼저 결정하고, 활하중 재하시 내부 지점부의 거 더 콘크리트에 인장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적인 PS 강 재량을 결정하였다. 또한, 세그먼트 사이에 위치하는 연결정착 부를 기준으로 나중에 긴장되는 PS강재의 긴장응력이 먼저 긴장된 PS강재의 긴장응력보다 크지 않도록 하였다.
. 검토를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유한요소해석모델에서 거더콘크리트 및 바닥판콘크리트는 3차원 솔리드 요소, 강재거더는 쉘 요소, PS강재 및 바닥판 철근은 트러스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전체적인 모델 형상은 그림 12와 같다.
재하되는 집중하중의 형태로 변환해야 한다. 따라서 4 거더-원형교량에 이동하중을 고려한 격자해석 결과와 1거더 -원형교량에 단위집중하중(lkN)을 재하한 해석 결과로부터 표 5와 같이, 원형교량의 설계활하중(이동하중)에 대한 등가의 집중하중을 계산하였다.
재분배를 고려하여 응력을 검토하였다. 또한 콘크리트에 대해서는 모든 단계에서 전단면 압축이 발생하도록 설계하여 균열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SCP 연속 교의 설계흐름은 1)단면가정, 2)구조 모델링, 3)PS강재 배치, 4)하중 산정, 5)시공단계별 해석 .
하부 강재, 거 더 콘크리트, PS강재, 바닥판콘크리트 및 철근의 응력을 계산하여 사용 하중 내에서 허용응력을 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사용 하중 내에서 경간 중앙부의 거더콘크리트 하부와 내부 지점부 거더콘크리트 상부에 인장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으며, 설계활하중에 의한 처짐은 강교와 콘크리트교의 처짐 제한 규정을 넘지 않도록 하였다. 바닥판과 거더의 합성을 위한 외부전단연결재 및 거더의 강재와 콘크리트를 합성하기 위한 내부전단연결재는 사용하중(고정하중, 활하중), 건조수축 및 온도변화를 고려하여 도로교설계기준(건설교통부, 2005)에서 제시하는 설계기준에 따라 설계하였으며, 시공성을 고려하여 배치 간격을 조절하였다.
거더의 전 구간에 걸쳐서 배치되는 PS 강재는 총 4공을 배치하고, 지점부에 배치하는 추가적인 PS 강재는 총 2공을 배치하였으며, 전 구간에 걸쳐서 배치되는 PS 강재량을 먼저 결정하고, 활하중 재하시 내부 지점부의 거 더 콘크리트에 인장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적인 PS 강 재량을 결정하였다. 또한, 세그먼트 사이에 위치하는 연결정착 부를 기준으로 나중에 긴장되는 PS강재의 긴장응력이 먼저 긴장된 PS강재의 긴장응력보다 크지 않도록 하였다.
이러한 경우. 모형거더에 적용되는 재료의 밀도를 상사율에 따라 보정해준다는 것은 곤란하므로, 모형거더의 거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거더콘크리트의 인장측 응력상태를 기준으로 하여, 검토하고자 하는 단면에서 고정하중에 의한 거 더 콘크리트의 응력이 원형교량과 동일하게 발생하도록 긴장력을 조정하여 적용하였다. 최종적으로, 합성후 설계하중 재하 전에 원형 교량과 모형거더에 작용하는 응력은 표 3과 같다.
모형교량의 거동을 예측하고 정적재하실험 결과와의 비교 . 검토를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SCP 연속교 시공방법의 타당성 및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해 모형교량을 설계 . 제작하그정적재하실험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하였다. 재하하중은 용량 3, 500 kN의 MTS 장비를 이용하여, 표 4에 나타낸 것과 같이, 원형교량의 설계상 최대 모멘트로부터 상사율에 따라 계산된 모형거더의설계상 최대 모멘트가 발생하도록 재하하였다. 이후 약 350 kN까지 반복재하한 후, 최대 약 1, 100 kN까지 재하하였다.
정적재하실험시 재하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교축방향 변형률을 계측하기 위해 그림 9와 같이 거더콘크리트 및 강재에 게이지를 설치하였다. 그림 9에 나타낸 게이지의 이름은 알파벳 순서대로 교축방향 위치(그림 10), 대상재료, 횡 방향 또는 연직방향 위치를 나타내며 마지막의 숫자는 순번을 의미한다.
정적재하실험에 의한 하중^처짐 결과로부터, 상사율과 하중 재하 상태에 대한 효과를 고려하여, 4거더-원형교량에 발생하는 설계활하중에 의한 처짐을 추정하였다. 그림 18(a)의 경간 중앙부 처짐 L10.
검토, 7)휨 극한 안전성 검토, 8)전단연결재 설계, 9) 정착부 설계, 10)지점반력 및 이동량 산정의 순서로 진행된다. 제시된 설계흐름에 따라 단면응력과 처짐은 각 시공단계에서 도로교 설계기 준(건설교통부, 2005) 과 콘크리트구조설계기 준 (한국콘크리트학회, 2004)을 만족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SCP 연속교의 가설방법을 그림 2와 같이 2경간연속교를 통해 기술하고자 한다. SCP 연속교는 거 더 콘크리트의 타설 단계까지 완료된 세그먼트를 제작하여 연결부의 설치와 PS 강재의 단계별 도입을 통해 순차적으로 가설하는 공법으로, PS강재 역시 순차적으로 긴장해 나가게 된다.
모형거더를 설계 . 제작하기 위한 축소율은 1/2이고 적용된 상사 방법은 완전상사모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1999)이며 , 상사된 모형거더의 경간 및 단면은 기하학적 물리량의 상사율에 따라 총 경간은 40 m(2@20 m)로 설계되었다. 모형거더의 단면형상 및 제원은 그림 6과 같으며, 원형거더와 모형거더의 단면 제원을 비교하면 표 2와 같다.
총 경간 80m로 설계된 4거더의 원형교량으로부터, 1개 의거 더 와 1개의 거더에 해당하는 바닥판(폭 3 m)을 포함한 원형거더를 상사율에 따라 축소하여 모형거더를 설계하였다. 모형거더를 설계 .
감소시킨다. 특히 내부 지점부에서는 고정하중 및활하중에 의해 경간 중앙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부(-)모멘트가 발생하게 되므로 상부에 추가적인 PS강재를 배치하여 사용 하중 상태에서 거더콘크리트에 인장응력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하도록 하였다.
수행하였다. 프리스트레스 도입 단계는 바닥판을 제외한 모델에 거더의 자중과 PS강재의 초기응력을 도입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PS강재의 초기응력은 긴장시 발생하는 곡률과 마찰에 의한 손실 및 정착장치의 활동에 의한 손실만을 고려하여 적용하였다.
최대가 되는 위치에서 상. 하부 강재, 거 더 콘크리트, PS강재, 바닥판콘크리트 및 철근의 응력을 계산하여 사용 하중 내에서 허용응력을 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사용 하중 내에서 경간 중앙부의 거더콘크리트 하부와 내부 지점부 거더콘크리트 상부에 인장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으며, 설계활하중에 의한 처짐은 강교와 콘크리트교의 처짐 제한 규정을 넘지 않도록 하였다.
이후, 바닥판 하중을 도입한 뒤 바닥 판 모델을 추가하고. 하중 재하 위치에 하향 변위를 발생시켜 재하하중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하중에 따른 처짐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해, 처 짐이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한 1경간 중앙부(그림 11 참고)를 기준으로 처짐을 비교 . 검토 하였다.
해석은 프리스트레스 도입 단계와 하중 재하 단계를 나누어 수행하였다. 프리스트레스 도입 단계는 바닥판을 제외한 모델에 거더의 자중과 PS강재의 초기응력을 도입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3을 적용하였다. PS강재의 탄성계수는 196, 200 MPa을 적용하고 항복응력은 1, 896.2 MPa을 적용하였다. 거더콘크리트 및 바닥판콘크리트의 압축측 및 인장 측 응력-변형률 관계는 CEB-FIP Model Code (CE3.
5 MPa 이다. 또한, 거더콘크리트 및 바닥 판 콘크리트의 초기접선탄성계수는 각각 26, 992.2 MPa과 23, 749.3 MPa 이며, 프아송비는 0.167을 적용하였다.
원형교량은 교폭 12 m(2차선)의 4거더 교량으로, 총 지간 80 m(2@40 m)의 1등급(설계활하중: DB, DL-24) 교량으로 설계되었다. 원형교량의 설계에 필요한 단면력을 계산하기 위해 그림 4(a)와 같이 4거더-원형교량에 대한 격자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하중은 거더 자중(거 더 콘크리트 및 강재 자중), 합성전 고정하중(가로보 하중, 바닥 판 하중), 합성후 고정하중(방호벽 하중, 포장 하중) 및 활 하중(DB-24, DL-24)을 적용하였다.
검토를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유한요소해석모델에서 거더콘크리트 및 바닥판콘크리트는 3차원 솔리드 요소, 강재거더는 쉘 요소, PS강재 및 바닥판 철근은 트러스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전체적인 모델 형상은 그림 12와 같다.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제원은 표 2와 같이 적용하였으며, 강재거더와 거더콘크리트, 바닥판콘크리트와 거더의 경계면은 완전합성으로 가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제작하였다. 모형거더를 이용한 정적재하실험을 실시하여 결과를 설계 및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결과와 비교 . 검토하였다.
이론/모형
2 MPa을 적용하였다. 거더콘크리트 및 바닥판콘크리트의 압축측 및 인장 측 응력-변형률 관계는 CEB-FIP Model Code (CE3. 1990)를 따라 그림 14와 그림 15와 같이 적용하였으며, 이 때 사용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각각 39.2 MPa, 27.5 MPa 이다. 또한, 거더콘크리트 및 바닥 판 콘크리트의 초기접선탄성계수는 각각 26, 992.
또한, 사용 하중 내에서 경간 중앙부의 거더콘크리트 하부와 내부 지점부 거더콘크리트 상부에 인장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으며, 설계활하중에 의한 처짐은 강교와 콘크리트교의 처짐 제한 규정을 넘지 않도록 하였다. 바닥판과 거더의 합성을 위한 외부전단연결재 및 거더의 강재와 콘크리트를 합성하기 위한 내부전단연결재는 사용하중(고정하중, 활하중), 건조수축 및 온도변화를 고려하여 도로교설계기준(건설교통부, 2005)에서 제시하는 설계기준에 따라 설계하였으며, 시공성을 고려하여 배치 간격을 조절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SCP 연속교의 시공성 및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로서, 실험체의 제작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실제 교량에 비교하여 짧고, 단기간에 작용하는 재하하중에 의해 구조적 거동을 평가하게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장기거동(크리프, 건조수축)에 의한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성능/효과
(1) SCP 합성거더의 세그먼트와 PS강재의 단계별 긴장을 이용한 순차적인 SCP 연속교 시공방법을 모형거더의제작에 적용하였으며, 제안된 가설방법은 실교량의 가설에 있어서도 적용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 SCP 연속교는 기본적으로 높은 강성을 보유함으로 인해 처짐 및 응력 등 사용하중 상태에서 충분한 구조적 안전성과 사용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의 설계방법으로 설계할 경우 충분한 안전측의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3) 처짐은 설계하중 내에서 선형적으로 거동하며, 설계활하중에 대한 경간대비 처짐비가 도로교 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활하중 처짐에 대한 허용 한계인 L/500(강교)과 L/1, 000(콘크리트교)에 크게 미치지 못하므르충분한 휨강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계산하였다. 그 결과, 설계활하중에 의한 4거더-원형교량의 처짐은 약 17.8 mm로 계산되었으며, 경간대비 처짐비는 약 L/2, 247 로, 도로교설계기준(건설교통부, 2005)에서 제시하는 활 하중 처짐에 대한 사용성 한계인 L/500(강교)과 L/l, 000(콘크리트교)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또한, 경간 중앙부와 같이 거더콘크리트의 균열 (ECTO 1, ECT02)이 해석모델로부터 예측한 값(ECT_FEM)에 비해 약 100 kN 정도 큰 하중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1 kN) 내에서 선형적으로 거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중의 가력과 제거가 반복되면서 탄성적으로 복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형거더의 처짐은 설계하중 내에서 해석모델의 처짐(L10.25_FEM, R10.25_FEM)과 유사한 거동을 나타내며, 모형거더 및 해석모델의 처짐은 설계시 고려된 해석모델의 처짐(Design)에 비해 약 28%와 8% 정도 작게 발생하여 보다 안전 측으로 거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거더의 처짐 (L10.25_Exp, R10.25_ Exp)은 표 4의 설계하중(합성후 고정하중+설계활하중)에 대한 등가의 재하 하중(145.5 kN, 149.1 kN) 내에서 선형적으로 거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중의 가력과 제거가 반복되면서 탄성적으로 복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형거더의 처짐은 설계하중 내에서 해석모델의 처짐(L10.
설계하중 내에서 강재, 거더콘크리트, 바닥 판 콘크리트 및 바닥판 상부철근의 응력이 허용응력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장부 거 더 콘크리트의 경우, 설계하중 내에서 인장응력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공용중 인장부 거더콘크리트■의 훰인장 균열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것이다. 설계하중 내에서 모형거더의 응력은 전체적으로 설계에 의한 값에 비해 약 31%〜75% 정도로 상당히 작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하실험에 의해 나타난 모형거더의 응력은 설계에 의한 값에 비해 전체적으로 유사하거나 다소 작게(6%〜13%) 나타나 설계에 의한 값에 비해 안전 측으로 거동한다고 할 수 있다. 최대하중까지 나타낸 亏]중응력 곡선(그림 19(b), 그림 20(b), 그림 21(b))으로부터, 모형거더 및 유한요소해석모델의 응력은 약 400 kN까지 대체로 선형적인 거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림 20의 하务 거더콘크리트응력 곡선(BCB0L02, BCB_FEM)으로부터거더콘크리트의 균열은 해석모델로부터 예측한 값에 비해 약 150 kN 정도 큰 하중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모형거더에 긴장력이 더 크게 도입된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사항에 관한 연구 . 검토가 이루어진다면 연속교 형식에 있어서 실용적인 대안으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6)
김정호, 박경훈, 황윤국, 최영민, 조효남 (2002), 강재로 구속 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의 개발을 위한 실험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4권, 제 5호, pp. 593-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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