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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P 합성거더의 연속교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SCP Girder to Continuous Bridge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18 no.1 = no.80, 2006년, pp.101 - 111  

김정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상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황윤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유근우 (신성건설주식회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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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와 강판, PS강재의 효율적인 구조적 조합을 통해 기존 교량용 거더의 단점을 보완한 SCP 합성거더가 연구 개발되어 최근에 실교량에 적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SCP 합성거더는 단순지지 형식으로 단순교에 적용되거나 지점부의 연속화를 통해 연속교로 적용할 수 있다. 경제적 장점이 있는 연속교형식으로 SCP 합성거더를 확대 적용하기 위해 세그먼트를 순차적으로 가설하는 SCP 합성거더를 이용한 연속교(SCP 연속교)의 시공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2경간 연속의 모형교량을 설계 제작하고, 구조적 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정적재하실험을 실시하였다. SCP 연속교는 단순교와 마찬가지로 높은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 할 수 있으며, 단계별 긴장, 처짐 및 균열의 제어 등 세부적인 연구 검토가 이루어지면 실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P girder, which compensates for the shortcomings of conventional girders through the effective composition of concrete, steel, and PS tendon, has recently been developed and applied on real bridges. Developed as a simple-support type, it may be applied on simple-support and continuous bridg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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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CP 합성거더를 연속지지형식으로 연속 교에 적용하기 위해 SCP 합성거더를 세그먼트 (segment)화 하여 순차적으로 가설하는 연속교 시공 방법을 제안하고, 제안된 방법의 타당성 및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해 2경간 연속교의 축소 모형거더를 제작하여 정적재하실험을 실시하였다.
  • 바닥판과 거더의 합성을 위한 외부전단연결재 및 거더의 강재와 콘크리트를 합성하기 위한 내부전단연결재는 사용하중(고정하중, 활하중), 건조수축 및 온도변화를 고려하여 도로교설계기준(건설교통부, 2005)에서 제시하는 설계기준에 따라 설계하였으며, 시공성을 고려하여 배치 간격을 조절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SCP 연속교의 시공성 및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로서, 실험체의 제작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실제 교량에 비교하여 짧고, 단기간에 작용하는 재하하중에 의해 구조적 거동을 평가하게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장기거동(크리프, 건조수축)에 의한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부터 설계된 원형교량의 단면형상 및 제원은 그림 5와 같다.
  • 이와 같이 SCP 합성거더를 이용한 연속교는 시공성과 그 조적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단순교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단면에 적합한 정착부의 개발가단계별 긴장, 처짐 및 균열을 실용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세부적인 사항에 관한 연구 . 검토가 이루어진다면 연속교 형식에 있어서 실용적인 대안으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4) 응력은 설계하중 및 그 이상의 하중까지 선형적으르거동하며. 설계하중 내에서 강재, 거더콘크리트, 바닥 판 콘크리트 및 바닥판 상부철근의 응력이 허용응력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multi -linear로 가정하였다. 외부강재의 탄성계수 및 항복응력는 200.
  • 세그먼트가 완성된 이후, 그림 2와 같은 순서를 따라 단계적으로거더를 가설하였다. 거더가 완성된 후, 바닥판 철근을 배근하고 바닥판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모형거더를 완성하였다.
  • 유한요소해석모델에서 거더콘크리트 및 바닥판콘크리트는 3차원 솔리드 요소, 강재거더는 쉘 요소, PS강재 및 바닥판 철근은 트러스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전체적인 모델 형상은 그림 12와 같다.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제원은 표 2와 같이 적용하였으며, 강재거더와 거더콘크리트, 바닥판콘크리트와 거더의 경계면은 완전합성으로 가정하였다.
  • 표 6의 거 더 콘크리트 상 . 하단의 발생응력은, 변형이 단면에 걸쳐 선형으로 분포한다고 가정하여, 매립된 콘크리트 게이지에서 계측된 응력으로부터 선형보간에 의해 계산된 값이다. 설계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1경간 중앙부의 강재 및 콘크리트의 응력은 하중이 재하되기 전에 작용하는 초기의 응력을 고려하였을 경우, 표 6과 같이 허용응력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값으로 설계하중 내에서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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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정호, 박경훈, 황윤국, 최영민, 조효남 (2002), 강재로 구속 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의 개발을 위한 실험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4권, 제 5호, pp. 593-602 

  2. 김정호, 박경훈, 황윤국, 이상윤(2004), 강재로 구속된 프리스 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의 정적 및 피로거동,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6권 제6호, pp. 725-736 

  3.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설계기준.한국도로교통학회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1999), 대형 구조물 모형실험 정착을 위한 연구, 연구보고서 

  5. 한국콘크리트학회(2004),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해설 

  6. CEB (1990), CEB-FIP Model Code 1990, Comite Euro-International du Be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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