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ter the 60's, The discourse of the Art of Reception, semiotics, and epistemology have been made steady progress. Especially, the Art of Reception which emphasizes the role of reader in the process of understanding the text, had made the significant role of the Border Dismantling in the Architectur...
After the 60's, The discourse of the Art of Reception, semiotics, and epistemology have been made steady progress. Especially, the Art of Reception which emphasizes the role of reader in the process of understanding the text, had made the significant role of the Border Dismantling in the Architecture. Its concept can be difined as the free interpretation of each individuals on the art works, that abhors the one-directional systems between reader and writer. This study analyzes the meaning of 'Borderness dismantling' as a molting the center of the world of God, center of Ideology, center of ration in the pluralized and center-cracked world. and also means vague border, no limitation, and overcoming, which make people participate together to overcome the estrangement. The process of study inquire into the phenomenon of fragmentization, indeterminacy, continuitiness, hybridization, mutual penetration, Rhizome and complex allegorization(the process of humanization) Looking back of architectural history, in the origin of those phenomenon, there is the etching works of Piranesi. Many contemporary architects had been affected by his works, and re-interpret and make come true of his visions. This study analyze the meanings of his working process and consequences on contemporary architecture.
After the 60's, The discourse of the Art of Reception, semiotics, and epistemology have been made steady progress. Especially, the Art of Reception which emphasizes the role of reader in the process of understanding the text, had made the significant role of the Border Dismantling in the Architecture. Its concept can be difined as the free interpretation of each individuals on the art works, that abhors the one-directional systems between reader and writer. This study analyzes the meaning of 'Borderness dismantling' as a molting the center of the world of God, center of Ideology, center of ration in the pluralized and center-cracked world. and also means vague border, no limitation, and overcoming, which make people participate together to overcome the estrangement. The process of study inquire into the phenomenon of fragmentization, indeterminacy, continuitiness, hybridization, mutual penetration, Rhizome and complex allegorization(the process of humanization) Looking back of architectural history, in the origin of those phenomenon, there is the etching works of Piranesi. Many contemporary architects had been affected by his works, and re-interpret and make come true of his visions. This study analyze the meanings of his working process and consequences on contemporary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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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대건축 의 이러한 경향의 원류에는 피라네지 동판화의 비젼에서 보이는 내부공간의 이미지가 있으며, 동판화에서의 도시와 내부공 간의 비젼은 현재 보여지고 있는 경계해체 공간어휘와 많은 부 분 일치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선, 피라네지 동판화의 비젼에서 나타나고 있는 내부공간의 수용미학적 경계해체 특성을 고찰하여, 그의 공간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관찰자를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소외극복의 과정을 거치게 하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알레 고리화의 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알레 고리화의 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 지적인 면에 있어서 이러한 소외극복의 공간들이 현대 건축가 들이 사용하는 어휘에 어떠한 영감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분석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식론적 측면에서 참여의 사고체계가 어떠 한 방식으로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해체담론과의 차이점과 경계해체 현상에 대해서 비교분석을 실시한다. 이후, 본 연구의 주 연구 대상인 피라네지의 건축세계와 동판화에 표 현되어 있는 공간의 비젼의 특성을 분석하여 어떠한 면에서 그 의 작업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이후, 본 연구의 주 연구 대상인 피라네지의 건축세계와 동판화에 표 현되어 있는 공간의 비젼의 특성을 분석하여 어떠한 면에서 그 의 작업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이후 수 용미학의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개입되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 들어나가는 소외극복의 알레고리화의 과정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용미학관점에서 피라네지의 작품들을 바라보고자 한다. 이후, 피라네지의 작품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면서 작품군들을 형성하고 있는 현대건축가의 작품들을 비교분석하면서 피라네 지의 작품에서 보이는 건축어휘와 현대건축어휘간의 유사성과 상관관계를 찾아내어, 참여와 소외극복의 과정들을 어떠한 방 식으로 만들어 나가는지에 대해서 고찰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식론적 측면에서 참여의 사고체계가 어떠 한 방식으로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해체담론과의 차이점과 경계해체 현상에 대해서 비교분석을 실시한다. 이후, 본 연구의 주 연구 대상인 피라네지의 건축세계와 동판화에 표 현되어 있는 공간의 비젼의 특성을 분석하여 어떠한 면에서 그 의 작업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이후 수 용미학의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개입되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 들어나가는 소외극복의 알레고리화의 과정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용미학관점에서 피라네지의 작품들을 바라보고자 한다.
이후 수 용미학의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개입되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 들어나가는 소외극복의 알레고리화의 과정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용미학관점에서 피라네지의 작품들을 바라보고자 한다. 이후, 피라네지의 작품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면서 작품군들을 형성하고 있는 현대건축가의 작품들을 비교분석하면서 피라네 지의 작품에서 보이는 건축어휘와 현대건축어휘간의 유사성과 상관관계를 찾아내어, 참여와 소외극복의 과정들을 어떠한 방 식으로 만들어 나가는지에 대해서 고찰하도록 한다. 한편 피 라네지가 활동하던 시기에 기술적으로 불가능했던 상상속의 경 계해체 공간이 어떻게 구축되었는지 분석하고 현대건축가들의 건축어휘에 미친 영감에 대하여 논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선, 피라네지 동판화의 비젼에서 나타나고 있는 내부공간의 수용미학적 경계해체 특성을 고찰하여, 그의 공간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관찰자를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소외극복의 과정을 거치게 하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알레 고리화의 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 지적인 면에 있어서 이러한 소외극복의 공간들이 현대 건축가 들이 사용하는 어휘에 어떠한 영감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분석 하고자 한다.
이후, 피라네지의 작품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면서 작품군들을 형성하고 있는 현대건축가의 작품들을 비교분석하면서 피라네 지의 작품에서 보이는 건축어휘와 현대건축어휘간의 유사성과 상관관계를 찾아내어, 참여와 소외극복의 과정들을 어떠한 방 식으로 만들어 나가는지에 대해서 고찰하도록 한다. 한편 피 라네지가 활동하던 시기에 기술적으로 불가능했던 상상속의 경 계해체 공간이 어떻게 구축되었는지 분석하고 현대건축가들의 건축어휘에 미친 영감에 대하여 논하도록 한다.
성능/효과
하나는 미 로의 사이에 있는 장소, 즉 끊임없는 미궁속을 해매는 과정이 며 지도를 통해 무언가 찾아내려는 욕망이 교차하는 장소이다.11) 피라네지가 구현하고 있는 공간속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선에 따라 다양한 작업기구들과 활발히 움직이는 사람들, 고문 기구와 연기사이로부터 수직적 공간의 시나리오를 따라가면서 수평적 실험에서 중심의 균열과 또 다른 중심을 발견하는 모순 적인 느낌을 받게 된다. 공간속의 실제적인 구조와 고딕 아치, 갑자기 도는 거대한 계단, 뿌연 뒷 배경과 연기, 여러가지 도 구 등의 많은 요소들이 쓰이면서 공간속의 역동성을 만들어내 면서 관찰자로 하여금 더욱 그 공간에 집중하여 상상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여기서 신체는 건축과 인간의 정신이 만나는 매개체로 인식된다.5)다른 예술장르가 관객들과 피부적으로 혹은 촉각과 시지각으로 인식가능한 스케 일의 범위에서 인지되는 것과 문학에서는 행간을 통하여 개인 의 심상속에서 읽혀지는 것과는 달리 건축은 인风가능한 스케 일을 넘어서는 공간과 시간의 흐름속에서 자신의 신체를 직접 이동시키는 가운데 기억의 축적이 되살아나면서 이야기를 재생 산해내는 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피라네지의 동판화에서 보여지는 비젼은 외적으로는 순수한 볼륨에 사로잡혀 있었고, . 거대함, 환상 및 어두움의 표현을 즐 겨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거대한 공간의 볼륨과 순수한 입면속에 여러가지 다른 성격의 복합적 프로그 램을 집어넣음으로써, 작업의 역동적 모습, 공중부양다리들의 중첩과 이동의 모습, 공간의 모순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어 휘를 쓰면서 역동적인 이미지를 취하고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알레고리적 과정은 역사와 기억과 같은 기존의 텍스트들의 다른 의미의 변화 가능성속에 의미의 상호 교차와 변증법적 혼합과 함께 교차하고 침투하는 과정을 통해, 재생산되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해내는 과정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알레고리화의 공식과 같은 과정을 피라네지의 동판화에서는 몇 가지의 방법으로 표현 하고 있다.
이러한 알레고리의 특성에 따라 건축에서는 알레고리적 표 현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중첩된 투시에 의한 건축형태의 표현, 둘째, 파편화된 건축형태의 표현, 셋째, 균질 적, 모호한 공간적 한계를 지향하는 건축형태의 표현, 넷째, 건 축존재의 허구성을 나타내는 표현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중첩되거나 파편화 된 표현은 양피지 와 같이 역사와 기억의 저장소인 건축이 가지는 본래의 특성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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