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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라네지 공간의 알레고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f Allegorian Characteristics of Piranesi's Etching Work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5 no.1 = no.54, 2006년, pp.3 - 11  

임기택 (부천대학 건축과) ,  임광성 (부천대학 건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60's, The discourse of the Art of Reception, semiotics, and epistemology have been made steady progress. Especially, the Art of Reception which emphasizes the role of reader in the process of understanding the text, had made the significant role of the Border Dismantling in the Architect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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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건축 의 이러한 경향의 원류에는 피라네지 동판화의 비젼에서 보이는 내부공간의 이미지가 있으며, 동판화에서의 도시와 내부공 간의 비젼은 현재 보여지고 있는 경계해체 공간어휘와 많은 부 분 일치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선, 피라네지 동판화의 비젼에서 나타나고 있는 내부공간의 수용미학적 경계해체 특성을 고찰하여, 그의 공간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관찰자를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소외극복의 과정을 거치게 하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알레 고리화의 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알레 고리화의 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 지적인 면에 있어서 이러한 소외극복의 공간들이 현대 건축가 들이 사용하는 어휘에 어떠한 영감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식론적 측면에서 참여의 사고체계가 어떠 한 방식으로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해체담론과의 차이점과 경계해체 현상에 대해서 비교분석을 실시한다. 이후, 본 연구의 주 연구 대상인 피라네지의 건축세계와 동판화에 표 현되어 있는 공간의 비젼의 특성을 분석하여 어떠한 면에서 그 의 작업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 이후, 본 연구의 주 연구 대상인 피라네지의 건축세계와 동판화에 표 현되어 있는 공간의 비젼의 특성을 분석하여 어떠한 면에서 그 의 작업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이후 수 용미학의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개입되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 들어나가는 소외극복의 알레고리화의 과정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용미학관점에서 피라네지의 작품들을 바라보고자 한다. 이후, 피라네지의 작품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면서 작품군들을 형성하고 있는 현대건축가의 작품들을 비교분석하면서 피라네 지의 작품에서 보이는 건축어휘와 현대건축어휘간의 유사성과 상관관계를 찾아내어, 참여와 소외극복의 과정들을 어떠한 방 식으로 만들어 나가는지에 대해서 고찰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식론적 측면에서 참여의 사고체계가 어떠 한 방식으로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해체담론과의 차이점과 경계해체 현상에 대해서 비교분석을 실시한다. 이후, 본 연구의 주 연구 대상인 피라네지의 건축세계와 동판화에 표 현되어 있는 공간의 비젼의 특성을 분석하여 어떠한 면에서 그 의 작업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이후 수 용미학의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개입되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 들어나가는 소외극복의 알레고리화의 과정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용미학관점에서 피라네지의 작품들을 바라보고자 한다.
  • 이후 수 용미학의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개입되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 들어나가는 소외극복의 알레고리화의 과정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용미학관점에서 피라네지의 작품들을 바라보고자 한다. 이후, 피라네지의 작품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면서 작품군들을 형성하고 있는 현대건축가의 작품들을 비교분석하면서 피라네 지의 작품에서 보이는 건축어휘와 현대건축어휘간의 유사성과 상관관계를 찾아내어, 참여와 소외극복의 과정들을 어떠한 방 식으로 만들어 나가는지에 대해서 고찰하도록 한다. 한편 피 라네지가 활동하던 시기에 기술적으로 불가능했던 상상속의 경 계해체 공간이 어떻게 구축되었는지 분석하고 현대건축가들의 건축어휘에 미친 영감에 대하여 논하도록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우선, 피라네지 동판화의 비젼에서 나타나고 있는 내부공간의 수용미학적 경계해체 특성을 고찰하여, 그의 공간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관찰자를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소외극복의 과정을 거치게 하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알레 고리화의 과정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 지적인 면에 있어서 이러한 소외극복의 공간들이 현대 건축가 들이 사용하는 어휘에 어떠한 영감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분석 하고자 한다.
  • 이후, 피라네지의 작품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면서 작품군들을 형성하고 있는 현대건축가의 작품들을 비교분석하면서 피라네 지의 작품에서 보이는 건축어휘와 현대건축어휘간의 유사성과 상관관계를 찾아내어, 참여와 소외극복의 과정들을 어떠한 방 식으로 만들어 나가는지에 대해서 고찰하도록 한다. 한편 피 라네지가 활동하던 시기에 기술적으로 불가능했던 상상속의 경 계해체 공간이 어떻게 구축되었는지 분석하고 현대건축가들의 건축어휘에 미친 영감에 대하여 논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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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길성호, 수용미학과 현대건축, spacetime, 2002 

  2. 로버트 C. 홀럽, 수용미학의 이론, 최상규 역, 예림기획, 1999 

  3. 마이클 헤이편, 1968년 이후의 건축이론, Spacetime, 2003 

  4. 문용구, 로지에와 피라네지의 건축이론에 나타난 낭만적 고전성에 관 한 연구, 건축학술발표, 1996 

  5. 반성완 역, 생산자로서의 작가, 발터벤야민의 문예이론, 1983 

  6. 발터 벤야민,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심성완 편역, 민음사, 1994 

  7. 롤랑 바르트, 김희영 역, 텍스트의 즐거움-롤랑 바르트 전집 12, 동문 선, 1997 

  8. 오근영, 선이해가 근거된 텍스트중심이론을 통한 현대건축의 방향성 모색, 건축학회논문, 2003년 8월 

  9. 이철재, 디지털리즘의 인식론적 공간구성해석, 홍대박론, 2003 

  10. 자크데리다, 그라마톨로지, 김성도 역, 민음사, 1996 

  11. 제니퍼 블루머, 건축과 텍스트, 임기택 역, spacetime, 2006 

  12. 존 멕퀸, 알레고리 송낙헌 역,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3 

  13. 진중권, 미학오디세이, 휴머니스트, 2004 

  14. 차봉희 편저, 수용미학,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85 

  15. 신승수, 피라네지 공간의 '극장성'을 통해 본 근대성의 재해석, 서울대 석론, 1997 

  16. Jeniffer Bloomer, Towards desiring Architecture: Piranesi's Collegio,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New York, 1991 

  17. Jeniffer Bloomer, Architecture and the Text: The (S)crypt of Joyce and Piranesi, Yale University Press, 1992 

  18. Manfredo Tafuri, The Sphere and the Labyrinth translated by Pellegrino d'Acierno and Robert Connolly: MIT 1987 

  19. Rem Koolhaas and Bruce Mau, Delirious New York, New York: The Monacelli Press, 1994 New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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