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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매틱스 통신 환경에서의 CCK Rake 모뎀설계 및 성능분석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CCK Rake Modem in Telematics Communication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2, 2006년, pp.360 - 367  

강법주 (동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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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IEEE802.11b와 IEEE802.11g에서 제안한 CCK 변조방식의 변조기와 복조기를 구성하고, 차량간 통신환경과 같이 지연확산이 큰 경우에 대한 CCK Rake 수신기 구조를 제안하고 있다. 다경로 Rayleigh 페이딩 채널에서 각 경로의 채널추정은 패킷 프리앰블을 이용하여 추정하였고 코히런트 방식의 CCK Rake 수신기에서 다경로 신호들의 결합은 심벌레벨 결합 형태로 구성하였다. 본 논문의 성능분석 결과는 텔레매틱스 통신의 차량간 통신환경에서 CCK 모뎀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차량속도가 300km/h인 다경로 페이딩 채널에서 CCK 모뎀의 성능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 the complementary code keying (CCK) modulation/demodulation structure that is proposed in the IEEE 820.11b and IEEE 802.11g. And, this paper proposes the CCK Rake receiver to be fitted for the large delay spread case like the inter-vehicle communications. The channel esti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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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MbpsCCK 코드의 경우에는 코드 워드의 갯수가 4개이고 11Mbps인 경우에는 256개인 경우가 다른 점이다. 그리하여 5.5Mbps 및 11Mbps의 CCK 변조기와 복조기가 구조적인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11Mbps CCK 변조 방식의 변조기 및 코히런트 방식의 복조기 구조를 설계하는 것을 서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100»s 이하로 제한된 지연확산에 적합한 채널정합필터를 이용한CCKRake 수신기[5]보다는 도플러 주파수가 크고 평균 지연확산이 큰 채널 환경에 적합한 CCK Rake 수신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그림2는 코히런트 11Mbps CCK 복조기의 구조이다.
  •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g에서의 CCK 모뎀을 옥외의 도심지 환경, 텔레매틱스 통신환경, 그리고 차량간 통신환경에서 적용하고자 함에 있어, 선행적으로 연구된 채널 정합필터 (channel matched filter)를 이용하는 Rake 수신 구조[4]-[5]보다는 지연확산이 300ns 이상이고 채널 임펄스 응답이 고정적이지 않은(non-stationaiy) 다 경로 페이딩 채널에서 적합한 심벌 레벨 결합(symbol-level combining) 형태의 CCK 변조 방식의 Rake 수신구조를 제안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DS-CDMA 시스템에서 지연확산이 작고 다 경로 페이딩 특성이 거의 고정적인(stationary) 채널 환경에서는 채 널정합필터(channel matched filter)를 이용한 칩 레벨 결합(chip-level combining) 형태의 Rake 수신 구조가 복잡도 측면에서 우월하나, 차량 이동통신과 같이 지연 확산이 크고 고정적이지 않은 다 경로 프로파일을 갖는 채널의 경우에는 각각의 경로 신호마다 PN 코드 상관기를 구성하여 심벌 레벨에서 MRC(maximal ratio combining) 결합을 수행하는 Rake 수신구조를 사용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IEEE802.11b와 IEEE802.11g의 표준에서 제안하고 CCK 변조 방식을 이용하여 옥외 및 셀룰러 통신환경 그리고 텔레매틱스 통신환경에서 패킷전송을 위한 코히런트 형태의 CCKRake 수신기를 설계하고 고속의 차량 간 채널 환경 하에서 수신성능을 평가하였다. 차량간 통신환경에 적합한 CCK Rake 수신기의 설계는 채널정합필터를 이용한 칩 레벨 결합(chip-level combining) 형태의 Rake 수신구조보다는 다 경로 프로파일이 고정적이지 않은(non-stationary) 다 경로 프로파일에 적합한 심벌 레벨 결합(symbol-level combining) 형태의 Rake 수신구조를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2. 11Mbps CCK demodulator structure, (a) Finger structure of the h-th path, (b) Rake combiner structure.
  • 11g 규격을 이용하여 텔레매틱스 통신에의 적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7].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간 통신 채널 링크를 고려하는 경우, 차량 속도를 최고 150km/h로 설정하여 왕복 차선 도로에서 서로 마주 보면서 주행한다는 가정하여 차량 속도는 300km/h로 설정하여 도플러 주파수 편이를 발생하는 시간 선택적 페이딩 채널 환경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즉 다 경로 페이딩 채널인 경우에는 2개에서 4개까지 경로들이 발생된 채널 상황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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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EEE Std 802.11g,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Further Higher Data Rate Extension in the 2.4GHz Band, 2003 

  2. IEEE Std 802.11b,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Higher-Speed Physical Layer Extension in the 2.4GHz Band,1999 

  3. IEEE Std 802.11a,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specifications: High-Speed Physical Layerin the 5GHz Band, 1999 

  4. K. Halford, S. Halford, M. Webster, and C. Andren, 'Complementary Code Keyingfor RAKE-based Indoor Wifeless Communication, 'IEEEInternational Symposium on Circuitsand systems,pp. IV-427-IV-430,1999 

  5. C. Andrenand M.Wegster, 'CCKModulation Delivers11 Mbps for High Rate IEEE 802.11 Extension,' Wireless Symposium/Portable by Design Conference, Spring 1999 

  6. W. Gerstacker,C. Jonietz,and R. Schober,'Equalization for WLAN IEEE 802.11b,' IEEE ICC'2004, vol.6, pp. 3439-3444, June 2004 

  7. M.V. Clark, K.K Leung, B. McNair and Z. Kostic, 'Outdoor IEEE 802.11 Cellular Networks: Radio Link Performance,' IEEE ICC'2002, vol.1, pp. 512-516, April 2002 

  8. T. Maehata, M.Imai,K. Tanka,and H. Takahashi, 'DSRC Using OFDM for Roadside-Vehicle Communication System,' IEEE VTC'2000, pp. 148-152,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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