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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우모멘트를 통한 주행안정성 향상 제어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Driving Stability System by Yaw Moment Control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2, 2006년, pp.392 - 397  

박중현 (신라대학교 자동차기계공학과) ,  김순호 (신라대학교 자동차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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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ESP와 4WS차량의 동적성능에 관한 연구와 차량이 불안정 영역으로의 주행 시 안정영역으로의 거동으로 할 수 있게 하는 차량의 주행안정성 향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이 조향과 동시에 가${\cdot}$감속을 하는 경우 관련된 변수로는 종방향 및 횡방향의 속도변화, 요우잉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변수들은 타이어 특성, 차량의 중량, 제동력, 조향각등에 따른 동역학적 관계식들로 표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제동${\cdot}$조향장치들을 제어하여, 차량의 주행 중 위급상황 시 탁월한 성능을 발휘 할 수 있는 시스템에 관하여 고찰하고, 주행시 안정성향상을 위한 제어시스템 알고리즘개발을 통하여 운전상황을 안전하게 하기 위함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d yaw moment control scheme using braking and active rear wheel steering for improving driving stability especially in high speed driving. Its characteristics the unified chassis control system of two equipment that 4WS(4 Wheel Steering) and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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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4WS와 ESP 장착 차량의 동적 성능에 관한 연구와 차량이 불안정 영역으로의 주행 시 안정영 역으로의 거동으로 할 수 있게 하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 향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이 조 향과 동시에 가.
  • 본 연구에서는 4WS-VDC 협조 제어 시스템의 구현을 위한 물리적 개념을 제시하고, 향후 유사한 VDC 시스템 연구의 토대를 마련한, A.V. 血ten과 R.Erthardt의 연구 내용과 전륜 조향각에 비례하는 후륜 조향각을 설정하는 방식을 바탕으로 제어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즉, 운전자의 의지를 판단하는 차량 입력값으로부터 운전자가 원하는 차량 거동을 파악하고 이를 차량 운동으로 구현하기 위해 차량의 요우각속도와 횡 미끄럼 각을 제어변수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후륜 조향각으로 본 연구에서는 좌측과 우측에 동일한 조향 입력을 가하였다. fx 는 타이어에 발생되는 구동력과 제동력을 포함하는 힘이 고, 九는 타이어의 미끄럼 각과 비례하는 힘을 발생시키는 단순한 타이어 모델이다는 각 타이어에 발생되는 구름 저 항력으로 그 크기는 모두 같고 합은 R이 라 가정한다. 刀는 공기저항으로 식(2) 와 같이 나타낸다.
  • 본 논문에서는 4WS와 ESP 장착 차량의 동적 성능에 관한 연구와 차량이 불안정 영역으로의 주행 시 안정영 역으로의 거동으로 할 수 있게 하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 향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이 조 향과 동시에 가. 감속을 하는 경우 관련된 변수로는 종방 향 및 횡 방향의 속도변화, 요우잉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변수들은 타이어 특성, 차량의 중량, 제동력, 조향각 등에 따른 동역학적 관계식들로 표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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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 L. Edwards,S. Malone, 1987 'DriverCrash Avoidance Behavior', National highwayTrafficSafetyAdministration, Final Report, DOT HS 807112 

  2. A. V. Zanten, R. Erhart, 1996 'The Vehicle Dynamics Control System of Bosch', In'ABS TCS-VDC Where will the technology lead us', SAE PT 57, pp.497-514 

  3. 車?システムのダイナミックスと制御, 社? 法人 日本機械??絹, 養賢堂(1999) 

  4. J.Y. Kim, K. G. Kye, K. S. Park, K. S. Huh, K. Y. Chang, J.E. Oh, 1996 'Dynamic PerformanceAnalysis for 4WD /4WS Electric driven Vehicl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4, No.2, pp.209-220 

  5. Jong Hyeon Park, Woo Sung Ahn, 1999 'H $\infty$ Yaw Control with Blake for Improving Driving Performance and Stability' Proceedings of the 1999 IEEE/ASME Intimation Conference on Advanced Intelligent Mechatronics September 19 23, Atlanta, USA 

  6. H. Dugoff, P. S. fancher, L. Segl, 1970 'An Analysis of Tire Traction Properties and Their Influence on Vehicle Dynamic Performance' SAE Transactions, 79 :341-366, 1970, SAE Paper 700377 190-19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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