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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티지(Masstiege) 명품에 관한 고찰 (제2보) -쇼핑 성향을 중심으로-
The Study about Masstiege High-end Product (Part II) -Focusing on Shopping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1 = no.149, 2006년, pp.12 - 19  

김선숙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dministered to identify features of masstiege high-end products by comparing to original old high-end products. For this purpose, the differences in shopping orientation between each consumer groups by product types(high-end products, original old high-end products) preferred were ex...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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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명품 구매 시의 쇼핑 성향 요인과 인구통계적 요인 간의 관련성을 탐색해본다.
  • 먼저 현재 명품 소비자들의 명품 쇼핑 성향 차원을 구성해 보고, 선호 명품군별 쇼핑 성향에서의 차이를 요인별로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해보며, 또한 쇼핑 성향과 소비자 인구통계적 특성과의 관련성도 살펴보다 소비자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명품군별 소비자 행동 특성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적중력 있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돕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가 매스티지 마케터들의 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연구는 매스티지 패션상품의 특성을 전통적 명품과의 차이의 비교를 통해 구체적으로 고찰해 보고, 소비자들의 매스티지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매스티지 명품 브랜드들의 미래 전략 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제1보 에서는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추구 가치 요인을 구성하고 전통적 명품 선호자와 매스티지 명품 선호자 간의 추구 가치에서의 차이를 살펴보았고, 본 연구인 <제2보>에서는 선호 명품군별 쇼핑 성향에서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매스티지 패션 상품의 특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전통적 명품과의 차이를 통해 고찰해 봄으로써 매스티지 명품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제1보>에 서는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추구 가치 요인을 구성하고 전통적 명품 선호자와 매스티지 명품 선호자 간의 추구 가치에서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에 서는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추구 가치 요인을 구성하고 전통적 명품 선호자와 매스티지 명품 선호자 간의 추구 가치에서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 , 2001; Howell,1979)임에 따라 <제1 보>에서 선호 명품군별로 추구 가치가 다른 결과를 보였던 소비자들은 쇼핑 스타일에서도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본 연구에서는 선호 명품군별로 쇼핑.성향에서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볼 때 세대 간 소비 패턴의 차이는 명확하리라 생각된다. <제1보>에서 전통적 명품을 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던 구세대와 매스티지 명품을 선호했던 신소비층 간의 소비 패턴은 확연히 다를 것으로 예상되며, 본 연구에서는 그 차이를 쇼핑 성향 요인 구성을 통해 더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명품 소비자 행동을 더 세세히 파악해보고자 한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에서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명품 구매 시의 쇼핑 성향 요인을 구성해 보고자 한다. 앞에서 살펴본 일반적인 쇼핑 성향에 덧붙여 최근 나타나고 있는 한국 사회 내 소비 패턴의 변화를 포함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하여 보다 명품 중심적으로 쇼핑 성향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소비자 명품 소비행동을 더 면밀히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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