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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시간압박 수준에 따른 패션정보원, 추구혜택, 구매기준 비교연구
Comparison on Fashion Information Sources, Clothing Benefits Sought & Purchase Criteria according to Consumers' Time Pressure Level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1 = no.149, 2006년, pp.20 - 30  

김칠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 전공) ,  이진화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demographic profiles between the consumer group under high time pressure(HTP) and the group under low time pressure(LTP) during the shopping, to examine the level of association between the fashion information sources and time pressure variable, to de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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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olomon 1996)은 시간궁핍을 느끼는 소비자의 주관적 심리상태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간압박이란 쇼핑 또는 일상생활에서 소비자가 시간에 부족을 느끼는 주관적 심리상태라고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간 압박을 느끼는 정도에 따라서 소비행동이 다를 것을 가정하고, 이에 근 거하여 시간압박 변수를 중심으로 집단을 분류한 뒤 패션정보원, 추구혜택, 구매기준을 집단별로 비교분석하여 시간압박이 소비자의 패션상품에 대한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 구목적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마케팅 전략에서 시장을 세분화함에 있어 시간 압박을 기준으로 하여 타겟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믹스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인구통 계적인 특성을에 제시하였다.
  • 성인 여성의 경제활동참여로 인하여 시간의 가치 증가와 함께 시간 압박을 경험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는 현황에 비추어, 본 연구는.시간압박을 높게 경험하는 소비자의 패션상품에 대한, 소비행동은 다를 것으로 가정하여 20세 이상 65세 미만의 여성을 대상으로 시간압박이라는 상황적인 변인을 설정하여 시간에 관하여 압박을 크게 느끼는 집단과 적게 느끼는 집단으로 분류한 뒤 두 집단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고찰하고, 패션정보원, 의복 추구혜택, 구매기준에 관하여 비교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가설 설정

  • 2)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곳에서 쇼핑하려고 한다. 3) 패션제품도 정해진 시간 안에 사려고 서두르는 편이다. 4) 하루 일과 중에서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의 시간압박 관련 4문항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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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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