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군에서는 전 평시 군사작전시 원활한 군수지원보장을 위한 실시간 도로정보 획득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이에 따른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군에서 활용 가능한 도로정보 획득방안에 대해서 제시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우선 군에서 요구하는 도로정보 유형과 군과 유관기관간 네트워크 공유시 제한사항을 확인한 후 유관기관별(건교부, 도로공사, 서울시, 건설기술연구원, 경찰청) ITS 장비 운영 및 타 기관과 도로정보 네트워크 공유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가장 효율적인 군과 유관기관간 공간적, 내용적 ITS 연계범위를 설정하고, 군과 유관기관 ITS 연계체계를 구성하였다. 그리하여 민 관에 의해 운용되는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정보자산을 군에서 공유하여 전 평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군과 유관기관 네트워크 공유시 제한사항에 대한 극복방안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 논문에서 제시된 방안이 매우 제한되기 때문에 보다 더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제한사항에 대한 극복대책을 강구하여야 된다고 사료된다.
현재 군에서는 전 평시 군사작전시 원활한 군수지원보장을 위한 실시간 도로정보 획득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이에 따른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군에서 활용 가능한 도로정보 획득방안에 대해서 제시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우선 군에서 요구하는 도로정보 유형과 군과 유관기관간 네트워크 공유시 제한사항을 확인한 후 유관기관별(건교부, 도로공사, 서울시, 건설기술연구원, 경찰청) ITS 장비 운영 및 타 기관과 도로정보 네트워크 공유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가장 효율적인 군과 유관기관간 공간적, 내용적 ITS 연계범위를 설정하고, 군과 유관기관 ITS 연계체계를 구성하였다. 그리하여 민 관에 의해 운용되는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정보자산을 군에서 공유하여 전 평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군과 유관기관 네트워크 공유시 제한사항에 대한 극복방안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 논문에서 제시된 방안이 매우 제한되기 때문에 보다 더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제한사항에 대한 극복대책을 강구하여야 된다고 사료된다.
Currently, when the military performs military operations in wartime and peace time, it is important for him to obtain repeatedly updated traffic information for security of the military supply suppor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n acquisition way of the repeatedly updated traffic info...
Currently, when the military performs military operations in wartime and peace time, it is important for him to obtain repeatedly updated traffic information for security of the military supply suppor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n acquisition way of the repeatedly updated traffic information which the military is available. To achieve this Purpose, firstly, this paper finded types of traffic information which the military demanded and limitations caused by an connection of traffic information network between the military and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Also. grasped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equipment operation by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Ministry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Korea Highway Corporatio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National Police Agency,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and connection situations of traffic information network among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On the basis of these materials, this study presented the most efficient connection method in the field of the space and the contents of traffic information between the military and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and ITS connection system between the military and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was contrived. Throughout the upper processes, this paper showed a method which is available for acquiring ITS traffic information of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In addition to the connection method of ITS traffic information network, resolutions for the problems caused by connection of ITS network were come up with. But the more deep study for this matter is needed since resolutions for the problems of the ITS network connection, which this paper presented, were very restricted.
Currently, when the military performs military operations in wartime and peace time, it is important for him to obtain repeatedly updated traffic information for security of the military supply suppor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n acquisition way of the repeatedly updated traffic information which the military is available. To achieve this Purpose, firstly, this paper finded types of traffic information which the military demanded and limitations caused by an connection of traffic information network between the military and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Also. grasped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equipment operation by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Ministry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Korea Highway Corporatio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National Police Agency,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and connection situations of traffic information network among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On the basis of these materials, this study presented the most efficient connection method in the field of the space and the contents of traffic information between the military and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and ITS connection system between the military and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was contrived. Throughout the upper processes, this paper showed a method which is available for acquiring ITS traffic information of associated government agencies. In addition to the connection method of ITS traffic information network, resolutions for the problems caused by connection of ITS network were come up with. But the more deep study for this matter is needed since resolutions for the problems of the ITS network connection, which this paper presented, were very restri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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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민. 관에 의해 운용되는 ITS 정보자산을 군에서 공유하여 전.
본 연구를 통해 국방수송정보체계와 유관기관 도로 정보 네트워크 최적 공유방안을 제시하였다. 국방 인트라넷에 외부기관 서버가 연결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해킹 우려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 외부기관 서버의 연결을 최소화하면서 현재 구축된 its 정보를 모두 공유할 수 있고, 미래 ITS 구축 방향까지 예측하여 해당 기관의 서버를 연결함으로서 차후에 네트워크 재구성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였다.
지금까지 유관기관 ITS 정보를 국방수송정 보체 계 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미래의 전장 환경에 있어 원활한 군사작전을 수행하고 또한 이러한 군사작전을 위해서 적시 적절한 군수지원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시간 전장 정보가 중요하다.
관에 의해 운용되는 ITS 정보자산을 군에서 공유하여 전. 평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암호화 장비 : 연결 망간의 침입 및 데이터 훼손을 방지한다.
제안 방법
네트워크 최적 공유방안을 제시하였다. 국방 인트라넷에 외부기관 서버가 연결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해킹 우려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 외부기관 서버의 연결을 최소화하면서 현재 구축된 its 정보를 모두 공유할 수 있고, 미래 ITS 구축 방향까지 예측하여 해당 기관의 서버를 연결함으로서 차후에 네트워크 재구성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였다. 그 결과 도로정보 네트워크 구성의 최적 안은 건설교통부 종합정보센터 메인 서버를 통해 고속국도와 일반국도 도로 정보를 얻고 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를 통해 각 지자체 도심지 도로 정보를 획득하며 서울시 도시고속국도 교통관리센터를 통해 서울시 도시 고속국도 도로 정보를 확보함으로서 우리나라 전지역 ITS 도로 정보를 모두 획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군에서 필요로 하는 도로 정보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현재 국방수송정보체계사업을 관장하고 있는 국군수송사령부 사업추진단(T/F)을 방문하였고 도로정보를 다루는 유관기관으로는 고속국도를 담당하는 한국도로공사와 서울시 도시 고속국도를 관리하는 서울시 도시 고속도로 관리공단, 일반국도를 담당하는 한국 건설기술연구원 그리고 이러한 각종 도로별 정보를 종합하여 관리하는 건설교통부 종합교통정보센터를 선정하여 이 기관들의 교통정보센터들을 직접 방문하여 ITS 장비 운영실태를 파악하였으며 특히 건설교통부 종합교통정보센터에서 다른 세 개 유관기관 도로 정보를 받아 종합적인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을 확인하였다.
도로정보 공유실태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가장 효율적인 군과 유관기관 사이 공간적, 내용적 ITS 연계범위를 설정하고 군과 유관기관 ITS 연계체계를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민.
기술발전 수준 등을 감안하여 사업 기간을 3단계로 나누고, 단계별 서비스 추진전략 등 사업추진의 장기비젼을 제시하였다.
사업추진기반조성을 위해 시스템 호환성 확보를 위한 표준을 제정하고 법/제도를 정비하며, 제공 효과가 큰 단위서비스 관련기술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첨단차량/ 도로서비스는 장기 연구계발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 기초서비스 제공은 기술이 검증된 단위서비스는 시범 서비스를 실시하고, 주요간선도로 및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제공을 확대하며, 함께 제공하는 것이 효율적인 단위서비스는 연구개발 성과에 따라 시범 서비스를 통해 제공을 확대한다.
연구범위는 군에서 필요로 하는 도로 정보 유형과 네트워크 공유시 제한사항에 대해서 먼저 확인하였고, 도로 정보를 다루는 유관기관(건설교통부, 한국도로공사, 경찰청, 서울시, 한국 건설기술연구원)을 대상으로 ITS 장비 설치 및 운영 실태에 대해서 파악한 후 이러한 유관기관들 사이의 도로정보 공유실태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가장 효율적인 군과 유관기관 사이 공간적, 내용적 ITS 연계범위를 설정하고 군과 유관기관 ITS 연계체계를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파악된 유관기관별 도로 정보와 이를 서로공유하는 시스템을 확인함으로서 군과 이러한 유관기관들 간의 도로 정보 네트워크 공유방안 모델을 제시하게 되었다.
관에 의해 운용되는 ITS 정보자산을 군에서 공유하여 전. 평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서울시의 경우 일부 구간에서 RMS(Ramp Metering System)를 통해 램프 상의 교통유입의 제어하고 있으며 LCS(Lane Control System) 를 활용하여 교통량의 변화에 따라 가변차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자체 ITS 장비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건설교통부 산하 기관인 한국도로공사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교통 정보 자료를 받아서 활용하고 있다. 아래<표 2>는 이러한 유관기관별 ITS 장비 현황을 보여준다.
방안은 아래<그림 7>과 같다. 먼저 외부연계기관으로 선정된 건설교통부와 경찰청 그리고 잠정 연결하여 운영되는 서울시 이상 3곳의 교통정보센터 메인 서버와 전용회선을 통해 실시간 연결하여 군에서 요구하는 도로정보 DB를 선별적으로 획득한다. 이때 군과 유관기관의 네트워크이 아무런 제약 없이 실시간 연결되면 보안상의 취약점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군 메인 서버에 연결되기전에 전용선 싱♦에 보안서버 (Proxy Server)를 설치하여 해커의 침입과 각종 악성 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한다.
성능/효과
국방 인트라넷에 외부기관 서버가 연결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해킹 우려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 외부기관 서버의 연결을 최소화하면서 현재 구축된 its 정보를 모두 공유할 수 있고, 미래 ITS 구축 방향까지 예측하여 해당 기관의 서버를 연결함으로서 차후에 네트워크 재구성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였다. 그 결과 도로정보 네트워크 구성의 최적 안은 건설교통부 종합정보센터 메인 서버를 통해 고속국도와 일반국도 도로 정보를 얻고 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를 통해 각 지자체 도심지 도로 정보를 획득하며 서울시 도시고속국도 교통관리센터를 통해 서울시 도시 고속국도 도로 정보를 확보함으로서 우리나라 전지역 ITS 도로 정보를 모두 획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때 서울시는 차후 경찰청과 도로정보를 공유할 예정이기기 때문에 공유 전까지만 잠정적으로 도로 정보를 전송받도록 판단하였다.
후속연구
미래의 전장 환경에 있어 원활한 군사작전을 수행하고 또한 이러한 군사작전을 위해서 적시 적절한 군수지원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시간 전장 정보가 중요하다. ITS 정보는 이러한 전장정보의 일부분으로서 우리 군에 있어서 전후방 부대 이동로와 보급로 활용에 있어서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판단된다. 이제 우리 군도 민 .
국가기관 내 여러 행정 부처들이 우리나라 도로망에 대한 ITS 구축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제기함에 따라 추가적인 ITS 관련 예산 소요 제기 시 추가 예산 획득이 용이하여 이로 인해 발생되는 각종 ITS 관련 사업을 추진하면서 ITS 관련 정보통신기술을 한차원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도로 정보 DB를 5분/ 10분 단위로 가공된 도로 정보를 전송받아 이를 다시 필요한 정보 유형으로 재 가공함으로서 과다한 도로 정보 DB 유입에 따른 메인서버 장애를 방지하고, 도로별 CCTV 동영상 정보를 전송받아 현장 상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하며, 돌발정보, 소통상태, 공사 및 행사구간에 대한 정보 공유를 통해 군사 작전 시 실시간 적시 적절한 보급로를 선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부대 전개 및 수송 지원 간 적절한 부대 이동로 및 보급로 선정시 해부대 지휘관의 지휘판단시 적시 적절한 도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국방수송정보체계 외에도 C4I 체계에서 각종 지휘 결심 시 판단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세 번째로 유관기관별 도로 정보 D/B를 이용한 통합가공정보를 군에서 활용하는 것이 제한된다. 획득된 도로 정보 DB를 활용한 정보 가공 시 시간이 지연되어 실시간 정보제공이 어려우며, 방대한 도로 정보 DB 공유 시과부하로 인해 시스템 내 장애 발생 가능성이 증대된다.
전산보안관련 대책을 수립하였지만 그 수준이 구체적이기 보다는 원론적인 방향만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컴퓨터 보안 전문가들에 의해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여기서는 도로 정보에 국한에서만 네트워크 최적 구성안을 제시하였지만 실상 국방수송정보체계 내에는 도로 정보 외에도 민.
참고문헌 (19)
국군수송사령부(2004), 제5회 민.관.군 통합수 송발전세미나
육군본부(2000), 육로운용 교범
육군본부(2000), 이동관리 교범
육군본부(2000), 수송운용 실무지침서
한국지리정보 산업협동조합, (주)공간정보통신, (주) 쓰리지 코어(2003), 건설교통 종합정보센터 개선 및 확대 구축 관련 최종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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