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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의 유발통행수요 추정에 관한 연구
Estimation of Induced Highway Travel Demand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7 = no.93, 2006년, pp.91 - 100  

이규진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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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개선사업의 타당성 분석을 위해 장래 수요추정은 필수적이며, 이는 사업 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핵심적 사안이 되지만 현재 장래 수요추정에 적용되는 4단계 수요예측모형은 장래 고정된 기종점통행량을 이용하여 경로 전환된 통행량에 대해서만 분석할 뿐, 교통시스템의 향상으로 인해 추가로 발생되는 수요(유발통행수요-Induced Highway Travel Demand 또는 잠재수요-Latent Demand)는 충분히 고려되지 않고 있어 정확성에 대한 의심의 여지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수요가 결정되는 원리와 유사한 경제학 이론을 적용한 유발통행수요 추정모형과 광범위한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유발통행수요 추정프로그램(I.D.A)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축된 모형을 통해 서울시 강변북로 일부구간의 도로개선에 따른 유발통행수요를 추정한 결과. 추정된 유발통행수요는 경로전환수요의 15% 정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발통행수요가 존재할 것으로 확신되는 사업에 대한 유발통행수요를 계량적으로 추정하여 도로개선의 타당성분석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vel Demand Forecasting (TDF) is an essential and critical process in the evaluation of the highway improvement Project. The four-step TDF Process has generally been used to forecast travel demand and analyze the effects of diverted travel demand based on the given Origin-Destination trips i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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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를 통해 유발 통행수요의 존재는 충분히 증명되었지만 아직 이를 계량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모형과 기법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바, 본 연구는 기존 4단계 수요예측모형을 통해 충분히 추정되지 못하는 유발 통행수요를 추정할 수 있는 모형과 이러한 모형을 적용하여 광범위한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다양한 교통체계 중에서 본 연구는 도로의 개선에 따른 유발통행수요 추정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도로 교통에 대해서 분석하며, 그중 승용차 통행에 대해서만 분석하기로 한다. 대중교통수단도 유발 통행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정도가 미미할 것으로 판단되고 대중교통의 경우 고려하여야 할 요소가 많아 분석이 복잡하기 때문에 분석의 범위를 승용차로 한정하였다.
  • 있지만 개발모형의 한계로. 본 연구에서는 도로 확장에 대해서만 분석하기로 한다. 본 논문에 적용된 유발 통행수요추정 모형은 기존 이용자의 통행을 바탕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기존 이용자의 통행이 없는 신규도로의 건설에 대해서는 모형의 적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존수행된 연구를 발전 시켜 유발 통행수요를 추정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고, 부수적으로 실제 교통수요예측 시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유발통행수요 추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그러나 해당 모형식에 적용되는 수요탄력성에 따라 추정되는 유발 통행수요는 많은 차이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수요탄력성을 단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HCM기준으로 산정할 수 있는 지체 도가 모형식에 적용되어졌기 때문에 모형식의 이해가 어려우며, 우리나라의 도로개선분석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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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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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이규진.최기주.심상우.김상수(2006), '도로환경 개선과 집합적 개념의 유발통행수요와의 관련성 규명 및 수요탄력성 추정 (수도권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7-17 

  5. 주경민, 박성환(1998), 'Visual Basic Programming Bible', 영진출판사 

  6. 황기연, 엄진기(2001), '교통수요관리론-정책 및 분석 실무', 청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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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hil B. Goodwin(1996), 'Empirical Evidence on Induced Traffic: A review and synthesis',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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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Robert B. Noland(1999), 'Relationships between Highway Capacity and Induced Vehicle Travel', TRB 78th 

  23. Robert T. Dunphy(1998), 'Widening the Roads: Data Gaps and Philosophical Problems', Transportation Research Circular 

  24. Todd Litman(2004), 'Generated Traffic and Induced Travel', Victoria Transport Polic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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