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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지마 가즈요의 주거건축에 나타나는 경계공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pacial Boundary in Sejima Kazuyo's Housing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17 no.1, 2006년, pp.37 - 45  

김형준 (제주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spacial boundary in Kazuyo Sejima's housing architecture, to give attention to contemporary housing architecture that we inhabit, and to escape from existing architectural concepts. This study seeks to the meaning and possibility of the spacial boundary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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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 건축가들이 경계 공간을 설정하는 이유는 경계가 가진 이분법적 구도에서 벗어나 경계로부터 변형이 일어나고,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주체와 객체 그리고 내부와 외부 사이의 교환과 소통을 생성하기 위한 것이다. 곧 경계를 통해 주체와 객체, 내부와 외부의 관계를 재정 의하고 소통 시 킴으로써, 현대사회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내포시키거나 드러내고자 한다.
  • 이것이 세지 마가 말하는 '공적인 공간과 사적인 공간 사이에 형성된 사 성(私性)'이었다. 곧 세지마는 사성(私性)을 공적인 공간과 사적인 공간 사이에 형성된 경계공간을 통해 만들고 자 하였다. 주거에 형성된 경계공간은 '사성(私性)을 생산하는 경겨】'로서 물리적 경계 이상의 의미를 가진 것이었다.
  • 건축주가 외부를 향한 조망을 가장 중요시했기 때문에 사용된 유리에 의한 사적 영역의 공개는 불가피했다. 그러나 세지마는 외부의 시선으로부터 내부의 사성(私性)을 보호하기 위해 시게루 반의 커튼-월 주택과 같은 커튼을 도입함으로써 유리에 의한 명확한 경계를 지우고자 하였다. 그리고 내부 계단실을 수평줄 무늬가 있는 반투명 유리로 구성함으로써 유리를 통해 들어오는 외부의 시선을 점유하도록그림.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현대인의 일상을 직접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주거 건축을 대상으로 하여 주거 건축에 나타나는 경계공간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주 거건축이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내포하면서 변화하기 때문에 현대성의 일차적인 축적과 경험도 주거를 통해 나타나기 때문이다.
  • 일반적인 공동 주거 에서 보호되지 않았던 사성(私性)이 유연한 경계라는 경계공간을 통해 외부로 투사되지 않음으로써 보호된 것이다. 세지마는 이러한 경계공간을 주거 내부에도 적용하여 내부의 시선으로부터 내부의 사성을 보호하고자 하였다. 엠-주택(M-House)에서 반투명 유리로 둘러싸인 중정은 거실에서 스튜디오, 침실로 향하는 내부의 시선을 점유 함으로써 중정 너머의 사적인 영역을 보호하고 있다 U1 림 6, 10>,
  •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세지마 가즈요의 주거 건축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주거 건축에 나타난 경계공간과 현대 주거 건축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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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광현(2000. 7), '건축과 시선', 이상건축 

  2. 김광현 外(2000. 11), '현대주거에 나타나는 사성과 공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3. 김현아 外(2005. 1), '단위와 커뮤니티의 해석을 통한 현대 주거공간의 비정주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4. 김형준(2004), 19세기 근대건축시설의 구축, 서울대 박사 논문, (그림 1) 

  5. 배우영(2004), 랜드스케이프 건축에 나타나는 경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6. 장은영(2002), 랜드스케이프 건축의 공공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7. 최정석(2005), 건축표면이 형성하는 장소성에 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8. CHORA(2001), Urban Flotsam, 010 Publisher, (그림 2) 

  9. Benjamin, Walter(1999), The Arcades Project,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 Press 

  10. Bell, Eugenia, Shigeru Ban(2001),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그림 7) 

  11. Tomoko Sakamoto(Editor)(2003), The Yokohama Project, Actar, (그림 3) 

  12. El Croquis 77[1]+99, Kazuyo Sejima+Ryue Nishizawa, (2000) (그림 6,8-15) 

  13. El Croquis 121/122, SANAA Kazuyo Sejima+Ryue Nishizawa, (2004) (그림 16,17) 

  14. EI Croquis 6566, Jean Nouvel, (1998) (그림 4) 

  15. EI Croquis 60+84, Herzog & de Meuron, (2000) (그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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