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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2 . 3번의 개념으로 그 대상이 압축되었고 이 세 가지 개념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한 비교검토가 이루어졌다. 신개념비행체 개발에 있어서 개념 선정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이는 다양한 임무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장점이다. 이러한 비행체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로터 블레이드의 형상(날개 익형 및 비틀림 분포) 및 날개의 형상은 이러한 비행체의 저속/고속 운용개념을 동시에 고려하여 최적화된 설계를 하였다. 날개의 설계에 있어서는 고속성능 개선을 위해 날개의 크기를 줄이고 고효율의 고양력 장치 개발이 필수적인데, 스마트무인기 사업단에서는 자체적인 공력설계기술을 적용하여 매우 효율이 높은 고양력장치를 설계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또한 이 장치를 이용한 가변익형 날개 구현으로 광범위한 속도 영역에서 비행체의 항력을 최소화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우선 두 가지 모드의 운용조건에서 로터 시스템의 고유진동수가 로터의 회전 주파수와의 공진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로터 허브 및 블레이드의 강성 분포와 질량 분포에 대한 반복적인 설계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를 통해 ! 최적의 로터 고유진동수 분포를 갖도록 설계한다. 또한 틸트 로터는 고속전진 비행 시에 발행하는 I 훨플러트 불안정성 현상뿐만 아니라 회전익 모드에서 일반 헬리콥터의 공탄성 불안정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스마트무인기개발사 업단에서는 이중화 적용대상 장비 및 이중화 시스템의 통합에 : 관해 국내 유수의 학계 및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독자적인 I 이중화 시스템 개념을 구현하였다. 특별히 로터 작동기와 비행제어 조종면 작동기는 최근에 개발이 완료된 고가의 이중화된 전기식 작동기를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미래형 신개념 비행체 개념을 정의하기 위한 위와 같은 노력을 통해 항공 선진국에서 지난 반세 기 동안 막대한 투자를 통해 밝혀낸 다양한 기술적 개념의 장단 점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고,최종적으로 선정된 틸트 로터 개념의 추진에 있어서도 단순히 이 개념이 현재 주목받고 있는 개념 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 개념이 : 갖는 위험성과 도전성, 그리고 기술적 과제 및 특성, 개발 위험도 ' 등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스마트무인기사업단의 체계적인 의사결정 시기를 전후하여 ! 스탑트 로터 형태의 비행체의 비행시험의 실패와 지연사태가 벌어지면서, 전세계적으로 항공기연구개발자들의 관심 영역에서 멀어진 반면, 틸트 로터 개념의 경우 V22의 설계 수정형에 대한 성공적인 비행시험완료 및 인증획득(2005), 2007년 인증획득을목표로 민수용으로 개발 중인 BA609의 순조로운 개발진행, 무인기로 개발된 Eagle Eye 프로 그램의 개발성공 및 2007년 시장진입을 목표로 한 양산형의 순조로운 개발 진행과 이에 대한 미국해양경찰청의 대량 주문 및미국 내부의 다양한 적용분야에 서 관심이 증폭되어 비행체 개념 ; ; 선정에 대한 자체연구결과의 신뢰성에힘을실어주었다.
뒤떨어진다. 제트 추진 시스템 성능의 비약적인 발달과 더불어 고정익 비행체의 최대속도성능은 계속된 신장을 거듭했지만 엔진의 축마력에 의존해야 하는 수직이착륙 항공기는 추진시스템 발전의 혜택을 충분히 누리지 못해 성능의 차이는 더욱 커졌다. 또한, 로터를 이용하는 수진이착륙 비행체 개념인 경우, 전진 비행 시 로터의 회전으로 인한 과도한 항력 증가가 있다.
평가 되었다. 특히, 3개의 후보 개념 중 고속성능과 장시간 운용성능에 있어서 틸트 로터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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