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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장심도 대구경 현장타설말뚝 시공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2 no.2, 2006년, pp.30 - 41  

윤정섭 (부산신항 진입철도 현장) ,  정대규 (부산신항 진입철도 공사팀) ,  박석근 (부산신항 진입철도 공사과) ,  박정우 (부산신항 진입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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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장 특성상지반고 이하90m이상에서 기반암이 발견되어 10개소 40공의 말뚝을 기반암(연암)이 아닌 풍화임에 지지하도록 설계하였다. 따라서 본 현장에서는 지반고 이하 85.7m에 이르는 국내 최장심도 대구경(Φ 2000mm) 현장타설말뚝을 시공하였는 바 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배후철도와 남 . 북 컨테이너 임항철도를 연계, 부산 신항만을 동북아 물류 중y 지로 조성함으로써 국가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그림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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