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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노트급 고속정의 초기선형 개발과 저항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itial Hull Form Development and Resistance Performance of a 45 Knots Class High-Speed Craft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0 no.1 = no.68, 2006년, pp.32 - 36  

김주남 (선박검사기술협회 기술사업부) ,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선박해양시스템과) ,  박제웅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도정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itial hull form of a 100 tan, 45 knot class high-speed craft is newly developed. The resistance performances are investigated using a model test at high speed in a circulating water channel. The effect of the initial trim is studied together. Wave patterns are observed to clarify the relati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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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근해뿐만 아니라 원양에서도 각종 범법행위에 대한 효과적인 단속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각종장비의 호환 등 원활한 업무를 위하여 국내에 서 보유하고 있는 기존의 최신 경비정과 유사한 규모로 하되, 최대속력은 40~45 노트 정도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뿐만 아니라고속 경비정의 특성상 연안과 같은 얕은 수심과 양식장 주변과 같이 각종 이물질이 있는 상황에서도운항이 가능하여야 하며, 뛰어난 기동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 따라서 통상 최대 30°가 넘지 않도록한다 (Koelbel, 1978).본 연구에서는 Kihara & Ishii(1986)의 모형시험 결과를 토대로 20° 내외로 결정하였으며, 활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선미로 가면서 경사각을 작게 한 비틂 (Warped)형 형상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활주면을 비틀어 줌으로서 발생하는 과도한 선미 트림에 따른 저항 증가를 억제하기 위하여 선미단에서의 선저 경사각은 10° 정도로 다소 작게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연.근해뿐만 아니라 원양에서도 운용될 수 있는 대형화된 고속경비정의 수요가 점차 증대될 것에 대비하여 이들 선박의 최적선형 설계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최대속력 45노트를 갖는 100톤급 경비정의 초기 선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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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정우철, 박제웅, 정석호 (2004). '연안용 소형 고속 레저선 선형 개발',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8권, 제1호, pp 80-84 

  2. 정우철, 정석호, 전호환 (2004). ' 고속 연안순시선 선형개발과 저항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8권, 제3호, pp 44-49 

  3. Kihara, K., Ishii, T. (1986). 'A New Method of Initial Design for High Speed Craft(2)', Trans. of WJSNA, Vol 72, pp 293-300 

  4. Koelbel, J. G. (1978). Performance Prediction, Small Craft Engineering Resistance, Propulsion and Sea keeping. SNAK 

  5. Niwa, S. (2002). 신고속정공학, 단정협회출판부 

  6. Savitsky, D. (1985). 'Planing Craft', Naval Engineers Journal, February, pp 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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