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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복 재킷디자인의 감성 및 형상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제품검색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The Development of a System for Product Search Using a Sensibility and Configuration Database on Designing Men's Jacke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4 = no.218, 2006년, pp.133 - 144  

박윤아 (대구한의대학교 패션.시각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emporary period is called "the age of sensibility" in which each individual consumer seeks to have her or his own products. Businesses are in need of design developments with an emphasis on customer sensitivity, and at the same time consumers must understand their own sensitivity to acqui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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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신사복 재킷 디자인이 가지는 감성을 조사 연구하고, 둘째, 신사복 재킷에 대한 감성 정보 및 형상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인터넷에서 user interface 화함으로써 인터넷을 이용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감성에 맞는 제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사복 재킷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성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자신의 감성에 맞는 신사복 재킷 디자인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인터넷 웹 사이트 http://211.
  • 109에서 신사복감성테스트’로 제품을 검색할 수 있다. 신사복감성테스트에서 감성어휘를 선택하면 이에 적합한 신사복 재킷 디자인을 제시한다.
  • 형상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목적은 감성공학적 수법의 일환으로, 소비자의 감성에 맞는아이템/카테고리, 즉가상제품의 형상을 추출하여 제시해 줌으로써 제품개발자의 디자인 도구 또는 고객의 제품주문 도구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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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미경(2004). 여성용 오버코트(Over Coat)디자인에 관한 감성공학적 연구.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미지자(1996). Texture와 Color Coordination의 감성공학적 Technology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김미지자(1998). 21세기 디자이너를 위한 감성공학. 서울: 디자인오피스 

  4. 남윤자, 이형숙(1998). 남성복 연구. 서울: 교학연구사 

  5. 박영실(1998). 의복이미지평가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변상섭(1997). 감성공학적 제품개발을 위한 디자인 요소변환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안범준(1999). 감성공학을 이용한 제품 검색시스템의 설계. 정보통신기술 논문지, 9,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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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이경희, 김윤경(2004). 남성 Fashion 디자인. 서울: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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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순요, 양성모(1996). 가상현실형 감성공학. 서울: 청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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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駒澤免, 橋口悽久(1995). パソコン數量化分析. 東京: 朝倉書店 

  20. 長町三生ほか(1986). 知識工學に基づいた服飾デザインコンサルテ-ションシステムの 硏究. 人間工學, 24(5), 281-289 

  21. 長町三生(1986). 現代の人間工學. 東京: 朝倉書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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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Havasy, J. B. (1985). Male Fashion Innovation: Sex-role Type and Life style Characteristics. Ohaio: Ohaio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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