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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안전진단 및 관리를 위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3 no.4, 2006년, pp.9 - 19  

설재훈 (한국교통연구원 기술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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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바탕으로 "차량 1만 대당 사고 건수 100건 이 하”, “차량 1만 대 당 사망자 수 2.5명 이하'의 최종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 경찰이 구축 운영 하고 있는 교통 사고자료관리 체계 TAMS (Traffic Accident Management System)의 데이터 입력과정을 보다 신속하고 간편하게 하기위해 PDA 및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사고조사지점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조사지점의 지리적 정보, 도로 정보, 교통정보 등을 자동으로 입력하는 첨단교통사고조사 장비 및 양식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 고속도로, 도시부 도로, 지 방부 도로 (국도 포함)에 대한 안전도를 도로 기하 조건, 교통조건, 운영조건의 측면에서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함과 동시에, 이들 조건들이 도로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거시적, 미시적 차원의 사고예측모형 (Accident Prediction Model)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 조사 및 분석의 자동화. 과학화 기술을 개발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통사고분석 체계를 위하여 교통사고 조사체계를 정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통사고 시 사고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 필요데이터를 기록 저장하는 첨단형 자동사고기록장치 (Automatic accident recording system) 를 개발하는 것으로 기존 블랙박스 장치에 차량의 위치정보, 카메라 영상정보, 차량 고장정보, 주요 차량의 데이터가 포함되며 국제표준화 사양을 적용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기술연구이다.
  • 교통안전 시설 및 기법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도로교통안전진단 실시 이후 시행된 각종 교통안전 개선 기법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죽하는 연구이다.
  • 교통안전 향상을 위해 설치하는 과속방지턱, 시선 유도봉, 도로 조명시설 등 도로안전시설의 성능을 평가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 그리고〔도로교통안전관리 기준정립 및 통합정보시스템〕 관련 세부과제의 책임기관은 국가 교통 DB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교통연구원으로 지정하여 연구에서 개발될 통합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시작품 개발, 실험, 실용화와 관련된 세 세부과제 경우에는 관련 민간 및 공공기관의 뛰어난 기술을 토대로 협동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 기존 도로에 대한 도로 교통안전진단 시 조사해야 하는 도로교통 시설물 (신호기, 횡단보도, 교통안전표지, 도로안전시설 등)의 위치 및 상태, 그리고 도로의 선형 (종 평면곡선의 길이, 편구배 등)에 관한 정보를 자동 추출하여 저장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 기존의 Driving Simulator에 제안된 도로 설계안을 입력하여 가상운전 현실을 만들어내고, 이 상황에서 운전자의 반응을 파악하여 도로 교통안전 개선기술의 효과평가에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 도로 교통사고의 감소와 예방을 위한 도로 교통안전과 관련된 정부의 조직체계, 업무분장, 교통안전계획의 수립, 교통안전 관련 예산의 확보 및 집행, 교통안전사업 및 프로그램의 시행 및 교통 사고자료의 관리 등으로 이루어진 도로 교통안전 관리 체계의 개선 방안을 구축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 도로 교통안전진단 및 관리를 위한 통합정보시스템 아키텍쳐의 내용을 실제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연구이다.
  • 도로 교통안전진단 및 관리에 필요한 도로 데이터 (도로 기하구조, 도로 교통안전 시설), 교통 데이터(교통량, 차종 구성), 운영 데이터(교통신호설계 등), 교통사고 데이터 등을 기존의 DB에서 추출하고 통합하는 방안, 그리고 이의 분석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시스템 아키텍쳐를 수립하는 연구이다.
  • 도로 교통안전진단을 실시한 후 파악된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설계개선방안을 정립하고, 각종 교통안전 시설 및 기법의 유형을 정립하며 개발하는 과제이다.
  • 또한 효율적인 도로 관리를 위하여 도로 교통 안전진단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며 , 구축에 있어 유관기관의 기능을 통합하는 도로교통안전 통합정보시스템을 완성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5년~2010년까지 5년간 73억 원의 연구개발비가 소요되는 과제로, 도로 교통사고의 예방과 감소를 위한 각종 도로 교통안전 기술 및 정책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적용하여 교통안전 선진국으로써의 기반을 닦고자 하는 기반기술 개발과제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최근「교통안전법」 개정안이 통과되어 2008.
  • 영상 혹은 음향에 근거하여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자동으로 판독한 후 사고 전후의 상황을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이를 DB화하는 교차로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를 개발하는 연구이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 사고조사, 도로의 안전한 설계 및 관리, 이를 지원하기 위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앞으로 도로의 설계, 시공, 운영, 유지 관리가 보다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내고자 한다.
  • 기술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던 Human Factors를 과학적으로 코드화하는 사고조사양식을 개발하는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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