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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월 유동과 나선형 그레인에 의한 하이브리드 로켓 연료의 연소율 향상
The increase in the regression rate of hybrid rocket fuel by swirl flow and helical grain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4 no.4, 2006년, pp.63 - 69  

황영춘 (건국대학교) ,  이창진 (건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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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로켓 연료의 연소율 향상을 위해서 스월 유동을 이용한 방법과 나선형 그레인 방법의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연소율 증가에 대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스월 유동을 적용하기 위해서 두 가지의 인젝터를 사용하였으며 스월 수 3.61인 인젝터를(Type II) 사용할 때 더 높은 연소율 증가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두 가지 인젝터 모두에서 공통으로 연료 앞부분에서 연소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나선형 그레인에 의한 연소율 증가를 실험하기 위하여 피치 6과 피치 100인 두 종류 연료를 사용하였다. 스월 유동이 없는 인젝터를 사용할 경우 피치 6 그레인에서는 강한 난류의 발생에 따른 연소율 향상이 더 크게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스월 인젝터와 나선형 그레인을 동시에 적용하여 실험한 결과에 의하면, Type II 인젝터와 피치 100 그레인를 적용할 경우에 가장 높은 연소율 증가를 이루었다. 이것은 인젝터에서 발생한 스월 유동이 나선형 그레인을 통해 연료의 출구까지 유지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al tests have been done with swirl injector and helical grain configuration to increase the regression rate of hybrid rocket solid fuel. Two types of injector were designed to evaluate the swirl effect of oxidizer stream on the increase in the regression rate. Results showed Type II inj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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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월 유동과 나선형 형상의 연료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어떤 상관관계를 유지하면서 연소율 증가를 얻을 수 있는가 에 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연소율 중진에 나타나는 스월 효과를 얻기 위하여 두 종류의 인젝터와 두 종류의 나선형 연료를 동시에 조합하여 사용하였다.
  • 그러므로 실제로켓에 스월 효과에 의한 연소율 증가를 적용한다면 연료의 입구 부분만 국부적으로 많이 연소하고 연소 후에도 많은 연료가 남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단점을 완화시키기 위해 인젝터 형상에 대한 연소 특성을 살펴보고 어떤 종류의 스월유동이 연소율 향상에 기여하는가에 관한 실험을 시도하였다.
  •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료에 가공한 나선형 형상은 산화제가 흘러가는 동안 연료와의 접촉 시간과 연소면적을 증가시켜 연소율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두 종류의 나선형 그레인을 사용하였으며 나선형의 피치 값에 따른 연소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기본형 연료의 연소면적에 비하여 피치6과 100인 연료의 연소면적은 모두 136-137% 증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두 경우 거의 같은 크기의 연소면적의 증가가 있으므로 겉보기 물리적 차이는 없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실험에 의하여 두 연료에서 관찰되는 연소율의 차이는 유동 특성과 그로 인한 열전달 특성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 즉 피치6의 경우에 대략 6% 정도 향상된 연소율이 증가하였다. 앞서 언급한 대로 두 종류의 나선형 연료 사이의 연소면적 이 동일하다고 가정한다면 실험 결 과에서 보이는 연소율 차이는 연료 내부의 산화제 유동 특성의 변화에 의한 것임을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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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onald W, Humble., Gary N, Henry., Wiley J, Larson., Space Propulsion Analysis and Design, McGraw-Hill, Inc., 1995, Chap, 7 

  2. P. George, S. Krishnan, P. M. Varkey, M. Ravindran, and L. Ramachandran, 'Fuel Regression Rate Enhancement Studies In HTPB/GOX Hybrid Rocket Motors', AIAA paper 98-35064, 3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1998 

  3. Grant A. Risha, Eric Boyer, Robert B. Wehrman, and Kenneth K. Kuo, 'Performance comparison of HTPB-Based Solid Fuels Containing Nano-Sized Energetic Powder in a Cylindrical Hybrid Rocket Motor', AIAA paper 2002-3576, 38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2 

  4. Yuasa, S., Shimada, O., Imamura, T., Tamura, T., and Yamamoto, K., 'A Technique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Hybrid Rocket Engines', AIAA paper 99-2322, 3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1999 

  5. Tamura, S., and Yuasa, S., and Yamamoto, K., 'Effects of Swirling Oxidizer Flow on Regression Rate of Hybrid Rockets', AIAA paper 99-2323, 3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1999 

  6. Yuasa, S., Yamamoto, K., Hachiya, H., Kitagawa, K., and Owada, Y., 'Development of a Small Sounding Hybrid Rocket with a Swirling-Oxidizer-Type Engine', AIAA paper 01-3537, 37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1 

  7. K.H Shin, C. Lee, S. Y. Chang, and J. Y. Koo, 'The enhancement of regression rate of hybrid rocket fuel by various method', AIAA 2005-0359, Reno, 2005 

  8. 하윤호, 이창진, 권순타, 'HTPB 연료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로켓 기초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0권, 제 1호, 2002 

  9. C. Lee, Y. Na and G. Lee, 'The Enhancement of Regression Rate of Hybrid Rocket Fuel by Helical Grain Configuration and Swirl Flow', AIAA-2005-3906 41st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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