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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화장품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of Domestic Cosmetics 원문보기

大韓化粧品學會誌 =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v.32 no.4 = no.59, 2006년, pp.269 - 282  

김주덕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 ,  김지영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 ,  김선희 (수원과학대학 뷰티코디네이션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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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국내에 진출한 수입화장품의 마케팅전략을 마케팅 믹스전략의 구성요소인 4P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그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21세기 국내 경제를 이끌어갈 산업의 하나로 발전하기 위한 방향과 전략을 연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국내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결과 화장품 산업은 전형적인 브랜드 산업으로 국내화장품은 브랜드력의 부족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었다. 마케팅의 구성요소인 4P를 중심으로 국내 진출한 수입화장품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분석은 국내화장품 기술개발 수준이 선진국 대열에 진출할 만큼 발전함에 파라 소비자의 요구를 살펴보면 점차 다양한 심층화가 진행됨을 알 수 있었다. 즉 브랜드는 제품에 대한 수많은 정보 속에서 유일하게 신뢰할 수 있는 판단 기준이 되는 만큼 소비자의 요구 변화를 인지한 브랜드 마케팅 수립과 브랜드 마케팅전략을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다양한 유통망 형성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tried to scrutinize the status and problems of domestic cosmetics industry. On the basis of theoretical study, we examined the strategic marketing skill and tactics of foreign products to devise a strategy for domestic cosmetics with the help of marketing mix of foreign competitors...

주제어

참고문헌 (16)

  1. 김상현, 오진미,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귀족마케팅, 청년정신 (2003) 

  2. 김완석, 황의록 공저,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심리학, 율곡출판사 (1996) 

  3. 김종의, 소비자행동론, 형설출판사 (2003) 

  4. 정순태, 마케팅관리론, 법문사 (1984) 

  5. 권미영, 수입화장품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의 브랜드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6. 김미겸,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의 제품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7. 이은혜, 수입화장품의 시장점유율의 증가가 국내화장품 산업, 숙명여대 원격향장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8. 유홍영,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 분석에 따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9. 신주홍, 화장품브랜드 선호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10. 조윤행, 국내화장품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의 현황 및 마케킹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11. 한송이, 수입브랜드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2. 홍 국, 화장품 시장에서의 명품브랜드 소비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3. S. Onkivisit and J. J. Show, The Dryden Press, 4 (1995) 

  14. J. C. Mowen, Consumer behavior 4th ed., 5, Prentice-Hall Inc.; (1995) 

  15. W. M. Pride and O. C. Ferrell, Marketing: basic concepts and decisions, Houghton Miffliue Company, Boston (1985) 

  16. W. T. Tucker, The development of brand loyalty, J. Marketing Res., 1, 32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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