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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 국내 내화물 시장은 과거와 달리 저가의 중국산 제품 및 글로벌 기업의 진입과 아울러 국내 업체의 중국 진출에 의한 저가 제품의 유입 등 무한 경쟁의 체제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국내 내화물 시장의 현황 및 전망을 논하기에 앞서 먼저 세계 철강 산업의 동향 및 내화물 시장 현황을 검토한 후 향후 국내 내화물 업체가 지양해야 할 발전 방향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후속연구
2004년도 일본, 한국 및 미국에서의 총 내화물 생산량에 대한 부정형 내화물 생산량 비율을 살펴보면 각각 65%, 61% 및 53%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세계 최대 내화물 생산국인 중국에서의 부정형 내화물 생산량 비율은 아직 30% 미만으로 나타나고 있어 향후 지속적으로 그 사용량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국내 철강업체들의 능력 확대가 국내 내 화물 업체의 생산 증대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품질 및 가격 면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의 공급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제조공정의 혁신이나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및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한 신제품 개발 및 신기술 확보가 미래의 생존을 보장하는 길이 될 것이다.
BRICs의 철강 소비 량은 기성숙된 선진 시장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어 각국의 경제성장에 맞춰 지속적으로 철강소비가 확대될 것이 예상된다. 더욱이 BRICs의 경우 원재료, 저가의 노동력, 에너지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철강 산업에서의 경쟁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유럽 시장에서의 슬래브 원가 비용을 보면 러시아, 브라질, 중국, 인도, 일본, EU15, NAFTA 순으로 높게 형성되어 있다°
그리하여 국내 업체 간 과다한 경쟁을 자제하고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한다면 국내 시장의 방어는 물론 경쟁력을 강화하여 세계시장으로의 확대도 가능하리라 여겨진다. 더욱이 현대INI 스틸의 일관제철소 건설이나 동국제강의 브라질 슬래브 합작공장 추진, 포스코의 인도제철소 건설 등은 국내 내 화물 업체들이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국내 철강업체들의 능력 확대가 국내 내 화물 업체의 생산 증대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품질 및 가격 면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의 공급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유럽이나 북미 시장 및 일본 등과 같은 기 성숙된 시장에서 철강산업의 성장은 한계에 도달해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앞으로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을 나타내는 BRICs가 세계 철강생산을 주도할 것으로 보여진다. Fig.
강력한 구매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은 인수합병 및 대형화로 철강 산업은 향후 더욱 강력한 내화물 구매자로 떠오를 것이며 결과적으로 내화물 업계 역시 그들의 위치를 보존하고 유지시키기 위해 합병을 필요로 할 것이다. Table『에 세계 내화물 업체의 재편 현황에 대하여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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