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객의 선택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 - 온천리조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Characters of Select Behaviors of Tourist - at a spa & resort -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4 no.2, 2006년, pp.81 - 106  

오재경 (세계사이버대학 호텔관광외국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가치유형에 따라 온천리조트 선택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첫 번째 세부 목적이 있다. 두 번째 세부목적으로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에 관해 살펴보려고 한다. 세 번째 세부목적으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만족도와 재방문, 추천의사에 대한 분석을 하는데 있다. 네 번째 세부목적으로는 다양한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가치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온천리조트의 방문자 가치에 따른 선택행동특성을 분석하여 온천지역 관광상품의 개발과 유통 온천지역 경제의 활성화 방안과 온천지역 호텔의 경영수익의 극대화 그리고 온천지역 방문객의 욕구 만족을 통한 휴양, 요양의 극적인 효과를 유발함을 연구의 세부목적으로 한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가치와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에 관하여 문헌조사를 통하여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실증분석을 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는데 우리나라에 개발된 온천 중에서 많은 방문자가 찾고 있는 중부권의 경기, 충청지역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은 SPSS Windows Version 10.0의 Factor Analysis Routine을 이용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이용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경험, 선택영향자, 방문기간, 이용 숙박시설 형태, 동행자, 등의 내용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했다. 이용동기(기술통계분석)와 방문자의 선택속성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개인적 가치 중요도평가(기술통계분석) 정보탐색경로 분석(기술통계분석), 이용동기/선택속성/개인적 가치에 대한 요인화를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 동기와의 관계 그리고 관광지 선택행동에 있어서 서로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구매 후 행동의 관계,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의 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온천리조트의 경영자나 개발자들은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를 충분히 검토한 후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lue of Its visitors is very important factors on selection of a Spa & Resort. The first detailed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se the differences of select behaviors of a Spa & Resort according to the types of values of the visitors. The second aim is to conduct a research on the charact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만족을 위한 관광상품의 개발과 유통 관리의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천 리조트 방문자의 가치에 따른 선택행동 특성을 분석함으로 온천리조트의 관광상품 개발과 유통관리의 문제 온천리조트 방문자 증가와 매출액의 증대 그리고 리조트 경영자들에게 중요한 자료가 되고자 한다.
  • 방문자의 가치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에는 유의적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앞서 검토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방문자의 가치에 따른 온천리조트 선택 속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온천리조트의 경쟁력 향상과 매출액의 증대를 가져오고 궁극적으로 온천 지역 관광객의 만족도를 극대화 시켜 줄 수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가치에 따른 선택행동특성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행태와의 관계 그리고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이용행태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과의 관계에 관하여 서로의 상관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를 시도한 결과 서로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나름대로의 연관성을 입증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 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온천 리조트 방문자의 가치에 따른 선택행동 특성을 분석 방문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온천리조트 개발에 대한 방법과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호 관광상품의 개발을 통한 관광상품의 유통 관리를 통한 방문객의 증가와 매출액의 증대 그리고 리조트 경영자들에게 중요한 자료가 되게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기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행태 그리고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간의 관계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 상호간의 유의적 상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 둘째, 요인의 한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가치를 가지고 연구하여 선택행동에 있어 가치가 여러 가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용행태에도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선택행동에 영향을줄 수 있는 개인적 가치 이외의 성격이나 라이프스타일 등을 이용한 분석도 필요하다.

가설 설정

  • 가설 Ⅰ-2 :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온천리조트 정보탐색 경로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할 것이다.
  • 가설Ⅰ-1 :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온천리조트 이용동기간에는 상관 관계가 존재할 것이다.
  • 가설Ⅰ-4 :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온천리조트 구매 후 행동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할 것이다.
  • 방문자의 가치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에는 유의적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앞서 검토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가설Ⅰ-3.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온천리조트 선택속성 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할 것이다.
  • 가설 Ⅲ.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이용행태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과의 관계에는 유의적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