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가치유형에 따라 온천리조트 선택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첫 번째 세부 목적이 있다. 두 번째 세부목적으로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에 관해 살펴보려고 한다. 세 번째 세부목적으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만족도와 재방문, 추천의사에 대한 분석을 하는데 있다. 네 번째 세부목적으로는 다양한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가치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온천리조트의 방문자 가치에 따른 선택행동특성을 분석하여 온천지역 관광상품의 개발과 유통 온천지역 경제의 활성화 방안과 온천지역 호텔의 경영수익의 극대화 그리고 온천지역 방문객의 욕구 만족을 통한 휴양, 요양의 극적인 효과를 유발함을 연구의 세부목적으로 한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가치와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에 관하여 문헌조사를 통하여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실증분석을 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는데 우리나라에 개발된 온천 중에서 많은 방문자가 찾고 있는 중부권의 경기, 충청지역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은 SPSS Windows Version 10.0의 Factor Analysis Routine을 이용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이용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경험, 선택영향자, 방문기간, 이용 숙박시설 형태, 동행자, 등의 내용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했다. 이용동기(기술통계분석)와 방문자의 선택속성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개인적 가치 중요도평가(기술통계분석) 정보탐색경로 분석(기술통계분석), 이용동기/선택속성/개인적 가치에 대한 요인화를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 동기와의 관계 그리고 관광지 선택행동에 있어서 서로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구매 후 행동의 관계,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의 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온천리조트의 경영자나 개발자들은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를 충분히 검토한 후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가치유형에 따라 온천리조트 선택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첫 번째 세부 목적이 있다. 두 번째 세부목적으로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에 관해 살펴보려고 한다. 세 번째 세부목적으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만족도와 재방문, 추천의사에 대한 분석을 하는데 있다. 네 번째 세부목적으로는 다양한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가치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온천리조트의 방문자 가치에 따른 선택행동특성을 분석하여 온천지역 관광상품의 개발과 유통 온천지역 경제의 활성화 방안과 온천지역 호텔의 경영수익의 극대화 그리고 온천지역 방문객의 욕구 만족을 통한 휴양, 요양의 극적인 효과를 유발함을 연구의 세부목적으로 한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가치와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에 관하여 문헌조사를 통하여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실증분석을 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는데 우리나라에 개발된 온천 중에서 많은 방문자가 찾고 있는 중부권의 경기, 충청지역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은 SPSS Windows Version 10.0의 Factor Analysis Routine을 이용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이용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경험, 선택영향자, 방문기간, 이용 숙박시설 형태, 동행자, 등의 내용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했다. 이용동기(기술통계분석)와 방문자의 선택속성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개인적 가치 중요도평가(기술통계분석) 정보탐색경로 분석(기술통계분석), 이용동기/선택속성/개인적 가치에 대한 요인화를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 동기와의 관계 그리고 관광지 선택행동에 있어서 서로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구매 후 행동의 관계,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의 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온천리조트의 경영자나 개발자들은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를 충분히 검토한 후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The value of Its visitors is very important factors on selection of a Spa & Resort. The first detailed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se the differences of select behaviors of a Spa & Resort according to the types of values of the visitors. The second aim is to conduct a research on the characters...
The value of Its visitors is very important factors on selection of a Spa & Resort. The first detailed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se the differences of select behaviors of a Spa & Resort according to the types of values of the visitors. The second aim is to conduct a research on the characters of select behaviors of the visitors. The third aim is to analyse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he visitors, re-visitation and the intention of recommendation. The fourth purpose is to provide useful materials on analysis about the values of the visitors at various Spa & Resorts and to trigger dramatic effect of recuperation, relaxation with its visitor's needs met, the maximum of hotel's management profit at Spa & Resort's area and programs to activate the region's economy. Factor Analsis Routine of SPSS Windows Version 10.0 was applied to accomplish the issues of the study. The Applied analysis by research process are as follows; This paper applied Frequency analysis to figure out interviewee's demographic characters and various using types of the visitors, using their experience of visiting, Select influence, Visiting period, Accommodation they use, Accompanyist, Costs, Season, Transportation, The necessary time. This paper showed important correlation between the visitors' select attributes and behaviors after using it, between their personal value and behaviors after using it, between their individual value, motive of use and their select behavior of destinations. In accordance with it, Managers or developer of a Spa & Resort should make a plan after a sufficient review of the visitors' individual value. The visitor's value is changing continuously according to the change of spatial, occasional environment and should be assessed by those changes.
The value of Its visitors is very important factors on selection of a Spa & Resort. The first detailed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se the differences of select behaviors of a Spa & Resort according to the types of values of the visitors. The second aim is to conduct a research on the characters of select behaviors of the visitors. The third aim is to analyse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he visitors, re-visitation and the intention of recommendation. The fourth purpose is to provide useful materials on analysis about the values of the visitors at various Spa & Resorts and to trigger dramatic effect of recuperation, relaxation with its visitor's needs met, the maximum of hotel's management profit at Spa & Resort's area and programs to activate the region's economy. Factor Analsis Routine of SPSS Windows Version 10.0 was applied to accomplish the issues of the study. The Applied analysis by research process are as follows; This paper applied Frequency analysis to figure out interviewee's demographic characters and various using types of the visitors, using their experience of visiting, Select influence, Visiting period, Accommodation they use, Accompanyist, Costs, Season, Transportation, The necessary time. This paper showed important correlation between the visitors' select attributes and behaviors after using it, between their personal value and behaviors after using it, between their individual value, motive of use and their select behavior of destinations. In accordance with it, Managers or developer of a Spa & Resort should make a plan after a sufficient review of the visitors' individual value. The visitor's value is changing continuously according to the change of spatial, occasional environment and should be assessed by those chang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넷째,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만족을 위한 관광상품의 개발과 유통 관리의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천 리조트 방문자의 가치에 따른 선택행동 특성을 분석함으로 온천리조트의 관광상품 개발과 유통관리의 문제 온천리조트 방문자 증가와 매출액의 증대 그리고 리조트 경영자들에게 중요한 자료가 되고자 한다.
방문자의 가치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에는 유의적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앞서 검토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방문자의 가치에 따른 온천리조트 선택 속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온천리조트의 경쟁력 향상과 매출액의 증대를 가져오고 궁극적으로 온천 지역 관광객의 만족도를 극대화 시켜 줄 수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가치에 따른 선택행동특성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행태와의 관계 그리고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이용행태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과의 관계에 관하여 서로의 상관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를 시도한 결과 서로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나름대로의 연관성을 입증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 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천 리조트 방문자의 가치에 따른 선택행동 특성을 분석 방문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온천리조트 개발에 대한 방법과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호 관광상품의 개발을 통한 관광상품의 유통 관리를 통한 방문객의 증가와 매출액의 증대 그리고 리조트 경영자들에게 중요한 자료가 되게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기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행태 그리고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간의 관계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 상호간의 유의적 상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둘째, 요인의 한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가치를 가지고 연구하여 선택행동에 있어 가치가 여러 가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용행태에도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선택행동에 영향을줄 수 있는 개인적 가치 이외의 성격이나 라이프스타일 등을 이용한 분석도 필요하다.
가설 설정
가설 Ⅰ-2 :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온천리조트 정보탐색 경로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할 것이다.
가설Ⅰ-1 :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온천리조트 이용동기간에는 상관 관계가 존재할 것이다.
가설Ⅰ-4 :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온천리조트 구매 후 행동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할 것이다.
방문자의 가치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에는 유의적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앞서 검토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Ⅰ-3.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온천리조트 선택속성 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할 것이다.
가설 Ⅲ.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이용행태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과의 관계에는 유의적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가치관련 선행연구를 국내, 국외로 나누어 살펴 보도록 하였다.
넷째,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 상호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방문자의 이용 동기와 온천리조트 선택속성간의 상관관계 방문자의 이용 동기와 온천리조트 구매 후 행동 간의 상관관계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속성과 온천리조트 구매 후 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가설Ⅲ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온천리조트 이용행태(이전방문경험유무, 온천리조트 선택 결정 영향자, 온천리조트 방문기간, 이용 숙방시설 형태, 온천리조트 동행자, 온천리조트 이용계절, 온천리조트 이용 교통수단, 온천리조트 소요시간)에 따라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온천리조트 정보탐색경로, 온천리조트 이용 동기, 온천리조트 선택속성 중요도, 온천리조트 구매 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셋째, 온천방문자의 다양한 욕구 변화에 따른 온천리조트의 차별적 전략의 방향에 대하여 분석한다.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의 이용동기(기술통계분석)와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속성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의 개인적 가치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그리고 요인추출과정에 있어서는 고유치 기준을 적용하여 1보다 큰 요인에 대해 요인화 하였다. 또한 요인범주 내에서 속성들의 결합이 내적 일관성을 갖고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여 Cronbach α값을 제시하였다.
온천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온천지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로고동완(1994)의 연구를 들 수가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온천지 이용의 동기 중 커다란 부분이 오늘날 여가 형태의 변화에 따라 온천이용의 목적, 즉 동기가 변화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온천리조트 이용 동기를 신체적 동기, 일상도피, 지적욕구 추구, 지위/신분적 동기, 사회적 동기, 부가적 동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의 이용동기(기술통계분석)와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속성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의 개인적 가치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그리고 요인추출과정에 있어서는 고유치 기준을 적용하여 1보다 큰 요인에 대해 요인화 하였다. 또한 요인범주 내에서 속성들의 결합이 내적 일관성을 갖고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여 Cronbach α값을 제시하였다.
전통적 가치로는 높은생활수준의 추구, 자기부정, 전통적 성역할, 사회적으로인정된 성공추구, 기술에 노출, 개방, 무한성장추구등 12개의 가치를 제시하고 새로운가치에는 삶의질 추구, 자아실현, 성역할구분의 모호성, 자신이 인정하는 성공추구 등 12개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였다.
첫째, 가설Ⅰ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선택행동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개인적 가치와 각각의 선택행동특성상호간의 연관성을 밝혀내었다.
첫째, 방문자의 가치 유형에 따른 온천리조트의 선택행동특성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첫째, 표본의 선정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온천지를 대상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전국의 여러 온천 중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고 단순한 온천욕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리조트의 기능을 함께 갖춘 중부권(수안보, 이천, 유성, 온양, 도고) 5곳으로 한정지었다. 다음 연구에서는 좀더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데이터처리
둘째, 가설2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행태와의 관계에 있어 유의적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 요인과 온천 리조트의 방문기간, 동행자, 소요비용, 이용 계절, 교통수단 등의 이용행태 간에는 유의 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의 이용동기(기술통계분석)와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속성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의 개인적 가치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그리고 요인추출과정에 있어서는 고유치 기준을 적용하여 1보다 큰 요인에 대해 요인화 하였다. 또한 요인범주 내에서 속성들의 결합이 내적 일관성을 갖고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여 Cronbach α값을 제시하였다.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의 이용동기(기술통계분석)와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속성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의 개인적 가치 중요도 평가(기술통계분석) 그리고 요인추출과정에 있어서는 고유치 기준을 적용하여 1보다 큰 요인에 대해 요인화 하였다. 또한 요인범주 내에서 속성들의 결합이 내적 일관성을 갖고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여 Cronbach α값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설1은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 특성간의 상관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정준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설2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행태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요인 중 행복추구형은 온천리조트 이용특성 중 이용숙박시설 형태, 소요비용, 이용계절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의 다양한 이용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경험, 선택영향자, 방문기간, 이용 숙박시설 형태, 동행자, 소요비용, 이용 계절, 교통수단, 소요시간 등의 내용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했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구매후 행동 사이에 존재하는 관련성 패턴을 밝히기 위해 정준상관분석을 적용하였는데, 그 결과는 와 같다.
가설Ⅰ.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카이스퀘어검정,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 동기 사이에 존재하는 관련성 패턴을 밝히기 위해 정준상관분석을 적용하였는데, 그 결과는 와 같다.
가설Ⅳ.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 상호간의 관계의 유의적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이용동기와 선택속성 사이에 존재하는 관련성의 패턴을 밝히기 위하여 정준상관분석을 적용하였다.
가설Ⅲ.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이용행태과 온천리조트 선택행동속성간에 존재하는 관계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했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이용행태와 온천리 조트 이용동기간에 존재하는 관련성을 검증 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수행했으며, 그 결과는 와 같다.
온천리조트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정보 탐색경로 사이에 존재하는 관련성의 패턴을 밝히기 위하여 정준상관분석을 적용하였는데, 그 결과는 과 같다.
요인분석을 실시하는데 있어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본래의 변수들이 갖고 있는 의미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보다 적은 수의 요인으로 요약하는 R-type 요인분석을 적용하였으며, 주성분분석을 통하여 직각회전의 varimax 방법을 사용하였다. 요인추출과정에 있어서는 고유치 기준을 적용하여 1보다 큰 요인에 대해 요인화 하였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행태와의 관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했다.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의 다양한 이용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경험, 선택영향자, 방문기간, 이용 숙박시설 형태, 동행자, 소요비용, 이용 계절, 교통수단, 소요시간 등의 내용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했다.
성능/효과
그리고 평등/조화추구형은 방문경험, 방문기간, 동행자, 소요비용, 이용계절, 교통수단, 소요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성취/책임추구형은 선택결정 영향자, 동행자, 교통수단, 소요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설4 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 상호간의 사이에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 요인과 온천리조트의 방문기간, 동행자, 소요비용, 이용계절, 교통 수단 등의 이용행태 간에는 유의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재하는 관련성을 분석하였는데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이용 동기와 구매 후 행동 사이,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 사이에 상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패턴은 정준함수2에서 이용동기 요인항목들 중 일상생활변화/휴식 요인의 특성이 높을수록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은 온천수, 온천리조트의 주변/부대시설 등의 선택 속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Ⅱ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 요인과 온천리조트의 방문기간, 동행자, 소요비용, 이용계절, 교통수단 등의 이용행태 간에는 유의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또한 성취/책임 추구형을 선택결정 영향자, 방문기간, 동행자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 났으며, 성취/책임추구형은 방문기간, 교통수단, 소요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2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행태와의 관계에 있어 유의적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 요인과 온천 리조트의 방문기간, 동행자, 소요비용, 이용 계절, 교통수단 등의 이용행태 간에는 유의 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분석결과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요인 중 행복추구형은 온천리조트 이용특성 중 이용숙박시설 형태, 소요비용, 이용계절, 교통수단, 소요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독립 자유 추구형은 동행자, 소요비용, 이용계절, 교통수단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세 번째 패턴은 정준함수3에서 이용동기 요인항목들 중 원활한 대인관계 요인의 특성이 높을수록 과 같은 선택속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가설3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온천리조트 이용행태(이전방문경험유무, 온천리조트 선택 결정 영향자, 온천리조트 방문기간, 이용 숙박시설 형태, 온천리조트 동행자, 온천리조트 이용계절, 온천리조트 이용교통수단, 온천리조트 소요시간)에 따라 온천리조트 선택행동특성(온천리조트 정보 탐색경로, 온천리조트 이용 동기, 온천리조트 선택속성 중요도, 온천리조트 구매 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었는데 상호 유의적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구매후 행동 사이 또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이용 동기와 선택속성 사이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구매 후 행동 사이에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선택 속성사이에 존재하는 관련성 패턴을 밝히기 위하여 정준상관분석을 적용하였는데 정준 상관계수의 크기를 살펴보면 정준함수1은 0.407, 정준함수2는 0.358, 정준함수3은 0.261이며,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선택속성으로 구한 정준점수내 분산의 상관관계는 유의적(p<0.05)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요인범주 내에서 속성들의 결합이 내적 일관성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여 Cronbach α값을 제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고유치가 1이상인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각 요인이 설명하는 분산의 값이 클수록 그 요인이 전체 요인 구성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내적 일관성 검정에서 Cronbach α값이 비교적 내적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가설4 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 상호간의 사이에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 요인과 온천리조트의 방문기간, 동행자, 소요비용, 이용계절, 교통 수단 등의 이용행태 간에는 유의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재하는 관련성을 분석하였는데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이용 동기와 구매 후 행동 사이,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속성과 구매 후 행동 사이에 상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준상관분석 결과에서 표준화 정준상관계수를 살펴보면 정준함수1에서 개인적가치 요인 항목들 중 독립/자유추구, 성취/책임추구, 평등/조화추구 요인들이 선택속성요인 항목들 중 온천수량/영업시간/먹거리, 온천욕탕/숙박시설, 어린이시설/쇼핑시설의 요인들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준상관분석 결과에서 표준화 정준상관계수를 살펴보면, 정준함수1에서 이용동기 요인항목들 중 원활한 대인관계, 오락/교제 요인들과 선택속성 요인항목들 중 온천수, 온천리조트시설/가격/영업시간, 온천리조트의 주변/부대시설 요인들과 유의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준함수2에서 이용동기 요인항목들 중 일상생활변화/휴식, 요양 요인들과 선택속성 요인항목들 중 온천수, 온천리조트시설/ 가격/영업시간, 온천리조트의 주변/부대시설 요인들과 유의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준함수3에서 이용동기 요인항목들 중 원활한 대인관계, 오락/교제 요인들과 선택 속성 요인항목들 중 온천수, 온천리조트시설/가격/영업시간, 온천리조트의 주변/부대시설 접근성/친절성 요인들과 유의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패턴은 정준함수1에서 이용동기 요인항목들 중 원활한 대인관계, 오락/교제 요인들의 특성이 낮을수록 온천리조트 방문자들은 온천리조트시설, 온천리조트의 주변/부대시설 등의 선택속성에 대해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가설1에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선택행동특성간의 유의성을 분석하였는데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이용 동기 사이 그리고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정보탐색경로 사이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개인적 가치와 선택속성사이에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온천지를 대상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전국의 여러 온천 중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고 단순한 온천욕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리조트의 기능을 함께 갖춘 중부권(수안보, 이천, 유성, 온양, 도고) 5곳으로 한정지었다. 다음 연구에서는 좀더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둘째,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을 분석함으로서 최근 변화하고 있는 온천 리조트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고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만족을 통한 방문자의 증가로 온천지역의 경제적 활성화를 기대한다.
따라서 온천리조트 경영자들은 방문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시설의 개발과 관광 상품의 개발, 유통망 개선을 통한 서비스의 규격화, 다양한 이벤트 기능을 갖춘 리조트형 시설을 개발하는 노력을 계속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온천리조트만의 특성을 갖춘 새로운 특화된 관광 상품의 개발과 유통망 개선을 통한 저렴한 가격의 고품질 관광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한 실질적인 연구가 더 요망된다.
또한 온천개발에 있어서 일반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계획성 없는 무분별한 온천의 개발은 심각한 환경오염과 자연경관의 훼손 등과 같은 문제점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개발에 앞선 문제점파악과 지역주민과의 충분한 의견조정이 필요하며 개발 후의 사후관리문제도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셋째,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을 분석하여 방문자의 다양한 욕구 충족과 재방문, 추천의사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온천수의 수질관리와 수원의 관리는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할 것이며 정부주도의 온천수 관리를 위한 주무부서의 역할과 지원에 대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온천 협회의 경우에도 경제적 어려움과 인력의 부족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이번 연구를 통하여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한계점을 조금 더 보완한다면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을 이해하고 이들 방문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다. 관광자들의 선택행동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여러 관광목적지의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선택행동특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일반적인 개발부분의 온천관련 국내 선행연구는 많이 있었으나 온천리조트 방문자의 선택행동특성에 대한 연구는 석사논문 몇몇에 그치고 있으며 외국의 선행연구도 부족하여 좀 더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향후 연구에 있어서는 온천리조트 방문자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좀 더 깊이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