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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연설비 성능시험방법의 표준화
Standardization of the Performance Test Procedure for Smoke Control System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0 no.3 = no.63, 2006년, pp.21 - 28  

곽지현 (방재시험연구원, 방재설비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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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시 발생하는 고온의 유독가스는 가장 주요한 사망원인이며 공기와는 다른 유체역학적 특성을 가지므로 화재실의 형상과 특징에 맞는 제연방식이 필요하고 제연설비 각 구성품은 이에 따른 일정한 성능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성능시험방법과 평가기준이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된 국내 기준은 서류에 의한 예비검사나 부위검사 등으로 되어 있어 성능위주의 평가방법 및 기준이 미비한 실정으로 국제규격과 비교해볼 때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제연설비 주요 구성품인 제연경계벽, 배연구, 송풍기, 풍도, 방연댐퍼에 대해 국내외 기준을 비교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각 구성품의 성능시험방법 표준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hot toxic gas included in the fire is the most principal reason of the death and has the fluid mechanical characteristics unlike air, smoke control method appropriate for the figure and structure of a fire room is needed and each unit of the smoke control system requests high performance acc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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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제연설비에 대한 국내기준을 국제표 준규격(안)(ISO)과 비교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국내기 준이 보완되어야 할 점을 도출함으로써 성능위주 시험 방법의 표준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화재시 소화활동을 돕고 피난경로의 확보를 위한 제연시스템 각 구성품의 성능시험방법에 대해 국내기준을 살펴보고 국제규격과 비교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표준화된 시험방법과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정립된 성능시험방법을 갖춤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제연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아울러 국내 표준규격을 ISO의 국제표준규격에 부합화하는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 본문에서는 각 제연설비 별 국내규격을 국제규격과 비교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연설비 성능시험방법의 표준화 방안을 살펴본다.

가설 설정

  • (2) 부위검사기준 - 겉모양검사 및 성능검사 기준 ·​​​​​​​ 보수 ·​​​​​​​ 점검이 쉬운 위치일 것
  • · 부착위치가 적절할 것
  • ·​​​​​​ 화재 시 회전부의 열팽창이나 용단 변형으로 회전에 지장이 없을 것
  • ·​​​​​​​ 1.5 mm 이상의 철판으로 제작할 것
  • ·​​​​​​​ 56CFC에서 운전 가능할 것
  • ·​​​​​​​ 98N 이하의 힘으로 수동개방장치 작동할 것
  • ·​​​​​​​ 가동식의 미끄럼부가 변형, 탈락되거나, 녹 , 먼지 등으로 작동이 저해되지 않을 것
  • ·​​​​​​​ 가연물이 접촉하지 않도록 할 것
  • ·​​​​​​​ 가장 가까운 2개의 배연구 개방시 과부하 없을 것
  • ·​​​​​​​ 가장 먼 배연구 개방시 서징 현상 없을 것
  • ·​​​​​​​ 공기저항 밸런스를 고려할 것
  • ·​​​​​​​ 녹 ·​​​​​​​ 먼지 등에 의한 온도 퓨즈 이상 없을 것
  • ·​​​​​​​ 단열재는 열에 의한 손상이 없을 것
  • ·​​​​​​​ 미끄럼부가 열에 의한 변형이나 탈락, 또는 녹, 먼지 등으로 인해 작동불량이 없을 것
  • ·​​​​​​​ 방연 ·​​​​​​​ 방화구획 관통시 틈을 모르타르 등으로 처 리할 것
  • ·​​​​​​​ 방향성 있는 감열부는 부착을 바르게 할 것
  • ·​​​​​​​ 배연풍량이 기준값 이하일 것
  • ·​​​​​​​ 부착이 견고하고 외부진동에 장해가 없을 것
  • ·​​​​​​​ 서징이나 과부하가 없을 것
  • ·​​​​​​​ 송풍기의 압력에 의해 진동이 발생하거나 간격이 생기지 않을 것
  • ·​​​​​​​ 심한 누연이 없을 것
  • ·​​​​​​​ 연감지기 연동식은 감지기의 부착위치가 적절할 것
  • ·​​​​​​​ 온도퓨즈 교환이 쉬울 것
  • ·​​​​​​​ 용도, 위치, 모양, 간격이 적절할 것
  • ·​​​​​​​ 운전중 진동에 의한 장해가 없을 것
  • ·​​​​​​​ 일상의 녹, 먼지가 없을 것
  • ·​​​​​​​ 작동시 배연기 압력에 견딜 것
  • ·​​​​​​​ 장애물이 없을 것
  • ·​​​​​​​ 적정한 폐쇄상태 유지할 것
  • ·​​​​​​​ 전동모터 보호장치가 있고, 예비전원이나 직결엔진 사용이 가능할 것
  • ·​​​​​​​ 전선은 내열처리할 것
  • ·​​​​​​​ 점검구는 댐퍼에 근접하여 보수점검이 쉽도록 할 것
  • ·​​​​​​​ 제어감시회로가 적정할 것
  • ·​​​​​​​ 제품의 높이가 적절할 것
  • ·​​​​​​​ 폐쇄시 누출량은 19.6Pa, 20℃에서 5 m3/min 이하 로할 것
  • ·​​​​​​​ 표준가열온도곡선 (KS F 2268-1)으로 30분 이상 내화성능을 가질 것
  • ·​​​​​​​ 풍도와의 부착성 좋을 것
  • ·​​​​​​​ 풍도의 열팽창에 영향이 없을 것
  • ·​​​​​​​ 화재시 풍도가 탈락, 낙하해도 손상되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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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ISO DIS 21927 Part 1-8, 'Smoke and Heat Control Systems', ISO(2005) 

  2. WK303, 'Guide for Smoke Barrier Walls and Partitions', ASTM(2003) 

  3. NFSC 501, '제연설비의 화재안전기준', 행정자치부 고시 제2004-29호(2004) 

  4. NFSC 501A, '특별피난계단의 계단실 및 부속실 제연설비의 화재안전기준', 행정자치부고시 제2004-30호(2004) 

  5. KS F 2815, '배연설비의 검사표준', 한국표준협회(2001) 

  6. KS B 6311, '송풍기의 시험 및 검사방법', 한국표준협회(2001) 

  7. KS F 2841, '덕트의 내화시험방법', 한국표준협회 (2001) 

  8. KS F 2822, '방화댐퍼의 방연시험방법', 한국표준협회(2001) 

  9. KS F 2840, '방화댐퍼의 내화시험방법', 한국표준협회(2001) 

  10. ISO 6944, 'Fire Resistance Tests - Ventilation Ducts', ISO(1985) 

  11. ISO 10294-5, 'Fire Resistance Tests - Fire Dampers for Air Distribution Systems', ISO(2005) 

  12. 손봉세, 소화시스템공학, pp405-425, 일진사(2001) 

  13.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3rd ed. pp3-219-242, SFPE(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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