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면진 및 진동제어
Application of Seismic Isolation and Vibration Control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0 no.6 = no.52, 2006년, pp.67 - 77  

이동근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태호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일본이나 미국의 서부지역처럼 지진위험도가 매우 높은 지역이 아니다. 그러므로 1988년에 처음으로 내진설계기준이 도입될 때까지 거의 대부분의 구조물들이 지진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설계되었다. 원자력발전소나 액화천연가스(LNG) 저장 탱크 등의 구조물에 면진 기술이 적용되었지만 우리나라의 기술자들은 면진이나 진동제어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었으며 이러한 것은 강진지역에서나 필요한 기술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우리나라와 같은 약진지역에서 더 효과적으로 지진과 바람의 영향을 저감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다행히 근래에는 극히 소수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면진과 진동제어 기술을 적용하는 교량이나 건물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어서 지진이나 바람 등의 영향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대처를 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건축 구조물의 면진이나 진동제어에 대하여 설계기준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는데 실제적으로는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ismic activity of Korea is not so high as that of Japan or California and most of the structures were designed without considering the influence of earthquakes until the first seismic design code was enforced in 1988. Therefore, it was very hard to find seismically isolated structures in Korea u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한주택공사는 앞으로 공동주택의 내진 성능과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개발하기 위하여면진장치를 적용한 시험적인 구조물을 건설하였다. 건물의 설계에 관련하여 주택도시연구원의 천영수 박사와 아키니어링(Archineering, Inc.)의 황기태 박사가 공동으로 "RC 건물의 면진기법 적용을 위한 설계지침서 작성 및 실용화연구''라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들은 UBC-97를 기초로 하여 우리나라의 지진위험도에 적합하게 수정한 면진 건축물의 설계기준(안)을 개발하였다.
  • 교량의 면진을 위하여 그림 27(a)와 (b)에서 보는 Friction Pot Bearing과 Friction Rubber Bearing이 개발되었는데 이것들은 마찰력 증가에 따른 에너지 소산 효과를 얻기 위하여 사용되었으며 Friction Rubber Bearing의 복원력을 통하여 구조물과 교각의 상대적인 위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유니슨(주)는 그림 27(c)에서 보는 코일 형태의 탄소성 감쇠기를 개발하였으며 그림 27(d)의 Multi-layer Viscous Fluid Damper는 면진장치들과 함께 사용되어 수평방향의 감쇠력을 증가시킴으로써 변위를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서해대교에는 바람에 의하여 발생하는 케이블의 지나친 진동을 줄이기 위하여 그림 28에서 보는 케이블 감쇠기도 도입이 되었다.
  • 이 논문에서는 LNG 저장탱크가 면진 기술의 첫 번째 적용사례로 소개하며 이어서 몇 개의 면진 구조물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구조물에 진동제어 장치를 적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의면진기술 발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면진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학계와 산업체의 연구활동에 대한 내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동제어장치가 설치된 건축물로는 HMD(Hybrid Mass Damper)가 설치된 인천 신공항 관제탑, TMD(Tuned Mass Damper)가 설치된 양양국제공항 관제탑 및 부산의 센텀시티, TLD(Tuned Liquid Damper)가 설치된 부산의 하이페리온, 점탄성 감쇠기가 설치된 갤러리아 팰리스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축 변형으로 진동을 제어하는 방법 대신에 건축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감쇠기의 전단변형으로 진동을 제어하는 새로운 방식을 택한 갤러리아 팰리스의 감쇠기 적용사례를 예로 들고자 한다. 갤러리아 팰리스는 46층 주상복합건물이며 큰 풍하중이 작용하였을 경우에 거주자들의 편안한 생활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특별한 형태의 점탄성 감쇠기가 개발되었다.
  • 보기로 한다. 이 논문에서는 LNG 저장탱크가 면진 기술의 첫 번째 적용사례로 소개하며 이어서 몇 개의 면진 구조물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구조물에 진동제어 장치를 적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의면진기술 발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면진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학계와 산업체의 연구활동에 대한 내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면진 및 진동제어 기술이 적용된 구조물들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고 우리나라와 같은 약진지역에서 면진과 진동제어가 가지는 의미를 되새겨 보고 이러한 기술이 더 널리 보급되기 위하여 필요한 일들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이 논문에서는 LNG 저장탱크가 면진 기술의 첫 번째 적용사례로 소개하며 이어서 몇 개의 면진 구조물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구조물에 진동제어 장치를 적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가설 설정

  • 그런데 이것은 전단벽 구조시스템의 경우에 전단변형 모드가 아니라 휨변형 모드로 변형할 것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그래서 연직방향의 인접한 벽체의 상대변위는 그림 22(b)와 같이 점탄성 감쇠기의 전단변형을 유발할 것이다. 감쇠기 설치가 가능한 42층에 5개의 감쇠기가 그림 23(b)와 같이 설치되었다.
  • 첫째: 교량에는 이미 탄성받침을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이것을 면진장치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쉽게 내진성능을 향상시킬 수가 있어서 신설 교량의 설계에는 물론이고 기존교량의 내진성능 향상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면진기술이 적용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교량에 대해서는 내진설계 기준에 면진에 대하여 정의를 하고 있지만 건물의 내진설계에는 면진이나 진동제어에 의한 내진성능 개선을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면진설계된 건축물은 건축허가를 받는 단계부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대부분의 건축주가 이를 기피하기 때문이다.
  • 설계지진은 표 1 에서 보는 바와 같으며 9개의 지진동에 대한 면진장치의 최대수평변위는 3가지의 지진동 수준에 따라 각각 13cm, 25cm 및 53cm이다. 상부구조 물의 감쇠율은 2%로 가정하였으며 안전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면진시스템의 이력감쇠만을 사용하였다. 그래서 면진장치의 변형능력은 시험에서 80cm인 것으로 파악되었지만 설계변위는 65cm로 결정되었다.
  • 이 건물의 면진에 적용된 납면진받침은 그림 7과 8에서 보는 바와 같다. 우리나라의 내진설계기준이 면진기술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건물은 내진설계기준을 따르기 위하여 고정기초인 경우로 가정하고 설계되었다. 그래서 건물은 내진설계 기준에서 요구하는 수준보다 훨씬 더 큰 지진에 대해서도 큰 피해가 없이 견뎌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대한건축학회, 건축구조설계 기준 2005, pp. 597 

  2. 일본건축학회, Recommendation for the Design of Base Isolated Buildings, 일본건축학회, 2001 

  3. Soong, T. T. and Lai, M. L., 'Correlation of Experimental Results with Prediction of Viscoelastic Damping of Model Structure,' Proceedings of Damping 91, San Diego, CA, FCB1-9., 1991 

  4. Zhang, R. H. and Soong, T. T., 'Seismic Design of Viscoelastic Dampers for Structural Applicatio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18(5), 1992, pp. 1375-1392 

  5. Tsai, C. S., 'Temperature effect of viscoelastic dampers during earthquak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20, 1994, pp. 394-409 

  6. Lee, D. G., Hong, S. and Kim, J., 'Efficient seismic analysis of building structures with added viscoelastic damper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4,2002, pp. 1217-1227 

  7. Koh H. M., et aI., 'Progress of Application and R&D for Seismic Isolation and Passive Energy Dissipation for Civil and Industrial Structures in Korea,' Proceedings of 7th International Seminar on Seismic Isolation, Passive Energy Dissipation and Active Control of Vibrations of Structures,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