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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범프 매핑된 오브젝트에 대한 카툰 렌더링
Cartoon Rendering for Bump Mapped Object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12 no.1, 2006년, pp.17 - 20  

이원규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이선영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이인권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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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실사 렌더링에서 디테일한 조명 효과를 위해 쓰이는 범프 매핑 기술을 이용하여 기하적으로 복잡한 지오메트리를 표현하되, 이미지 스페이스상의 실루엣 검출 기법과 카툰 쉐이딩을 적용하여 만화적인 스타일을 연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기존의 카툰 렌더링된 3D 씬에 범프매핑으로 표현된 오브젝트가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고, 빌보드 이미지에도 카툰 렌더링을 적용하여 빛에 대한 변화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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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 전통적인 2D 애니매이션들은 대부분 특별하면서 간단한무늬 형태로 재질을 표현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카툰 렌더 링에 적용하였을 때기 존의 카툰스타일보다훨 씬 아티 스틱한효과를표현할 수잇1다. 본 논문은 이렇게 복잡하고 디테일한 표면이 특징이 되는 객체의 카툰 스타일 렌더 링을 제안한다. 우리의 시스템은 크게 범프 맵핑과 실루엣 디텍션, 카툰 쉐이딩으로 나눌 수 있다.
  • 노멀맵은 보통 객체를 다른 조명상태에 따라 여 러 차례 렌더 링을 한 이 미지들의 합성으로 만들어 진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이 범프맵을 응용하여 표면 재질을 만화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효과적 인 카툰 스타일 렌더링을 구현하는 방법을 제 안한다.

가설 설정

  • 2. 노멀맵으로부터 픽셀의 노멀 벡터와 알파 값을 얻는다. 오브젝트 스페이스의 라이트 벡터와 노멀 벡터를 내적한 값을 음영맵에 대한 텍스쳐 좌표로 사용하여 음영값 。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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