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형 탐구 모듈 적용에서의 SWH 활용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A Research of Students' Perception on the Effects of SWH Application of Problem-Solving Type Inquiry Modul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4, 2006년, pp.537 - 545  

이은경 (한국교원대학교)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문제해결형 탐구 실험 모듈을 과학 탐구반 중학생 대상으로 적용하였고 모듈 적용시 SWH(Science Writing Heuristic)를 활용하였다. 충북 청주시 소재 C중학교 과학탐구반 학생 23명 대상으로 전 일제 계발활동 18차시에 걸쳐 완성된 6개 모듈을 적용하였다. 문제해결형 탐구 실험 모듈은 실험 과정 중에 문제 상황이 발생하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이 때 SWH 파란색 카드와 SWH 초록색 카드를 작성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충분히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전략을 활용하여 적용하였다. 먼저 SWH 파란색 카드의 작성을 통해 미리 개별적으로 문제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기회를 갖고, SWH 초록색 카드를 작성 하면서 모둠 구성원들과의 토의하고 실험을 통해 결정한 문제 해결 방안을 직접 수행하게 된다. 문제 상황에서 SWH의 활용에 따른 적용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탐구 활동과정을 관찰하면서 수집 한 활동 설문, SWH 사후 설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SWH 활용이 실험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문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문제 상황에서의 SWH 활용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WH application to problem-solving type inquiry modules. The modules were applied to 23 3rd grade students in middle school located in Chungbuk and the SWH strategy was applied to 3 experimental groups. The blue and green cards were pres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문제해결형 탐구 실험의 문제 상황에서 SWH를 활용하여 실험 수행 중에 문제 해결을 위한 별도의 사고의 기회를 줌으로써 학생들의 과학탐구 활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문제해결형 탐구 실험 모듈을 중학교계발 활동 시간에 적용하여 모듈 활동 과정에서의 SWH의 활용에 의한 적용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권용주, 최상주, 박윤복, 정진수(2003). 대학생들의 귀납적 탐구에서 나타난 과학적 사고의 유형과 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86-298 

  2. 김성원, 김은미(2001). 개념 만화를 이용한 토의학습이 중학생들의 과학 학습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299-315 

  3. 이화정, 강성주(2005). 교사양성 대학에서의 일반화학실험 개선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46-352 

  4. 정혁, 정용재, 송진웅(2004), 빛을 주제로 한 11학년 학생의 과제 유형에 따른 글쓰기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1008-1017 

  5. Hand, B., Prain, V., Laqrence, C, & Yore, L. D. (1999). A writing in science framework designed to enhance science literac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10), 1021-1035 

  6. Hand, B., Wallace, C. W., & Yang, E. Y. (2004). Using a Science Writing Heuristic to enhance learning outcomes from laboratory activities in seventh grade scienc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sp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2), 131-149 

  7. Hohnshell, L. M., & Hand, B. (2006). Writing-to-learn Strategies in Secondary School Cell Biology: A mixed method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3), 261-289 

  8. Keys. C. W. (1994). The Development Scientific Reasoning skills in Conjunction with Collaborative Writing Assignments: An Interpretive Study of Six Ninth-Grades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1003-1022 

  9. Keys, C. W. (1999). Language as an Indicator of Meaning Generation: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Written Discourse about Scientific Investig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9), 1044 -1061 

  10. Keys, C. W. (2000). Investigating the Thinking Processes of Eighth Grade Writers during the Composition of a Scientific Laboratory Repor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7), 676-690 

  11. Keys, C. W., Hand, B., Prain, V., & Collins S. (1999).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as a Tool for learning from Laboratory Investigations in Secondary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0), 1065-1084 

  12. Mason, D. S. (2005). Learner-Centered Education. Joural of Chemical Education, 82(8), 1113 

  13. Prain, V. (2006). Learning from Writing in Secondary Science : Som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3), 179-201 

  14. Rivard, L. P. (1994). A Review of Writing to Learn in Science: Implications for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969-983 

  15. Rudd, J. A. II., Greenbowe, T. J., Hand, B. M., & Legg, ML J. (2001). Us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To Move toward an Inquiry-Based Laboratory Curriculum: An Example from Physical Equilibrium.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8(12), 1680-1686 

  16. Taconis, R., Ferguson-Hessler, M. G. ML, & Broek-kamp, H. (2001). Teaching science problem solving : An overview of experimental wor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4), 442-468 

  17. Wallace, C. S. (2004). An Illumination of the Roles of Hands-in Activities, Discussion, Text Reading and Writing in Construction Biology Knowledge in Seventh Grade. Science & Mathematics, 104(2), 70-78 

  18. Woolnough, J. (2005). An experiential exploration of pendulum motion. Teaching Science - the Journal of th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51(2), 20-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