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화된 부동산 종합정보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 - 신용카드 매출정보를 활용한 상권분석시스템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Value-Added Real Estate Information System with a Focus on Marketing Analysis Using Credit Card Data원문보기
웹상에서 제공되고 있는 부동산관련 정보가 단순히 매물정보에 그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부가가치가 향상된 부동산 정보 및 콘텐츠 등을 부동산수요자에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종합정보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여 이를 온라인상으로 구현하는 것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의 부동산종합정보시스템은 GIS를 활용한 지리정보, 사진과 동영상을 활용한 매물정보, 권리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과 관련된 각종 권리분석정보, 부동산 검색시 그 자리에서 전문가와 해당부동산에 대한 상담을 시도할 수 있는 웹 콜 센타 (Web Call Center) 기능, 그리고 신용카드회사와 연계하여 신용카드 매출정보를 활용한 상권분석시스템 등의 구현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웹상에서 제공되고 있는 부동산관련 정보가 단순히 매물정보에 그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부가가치가 향상된 부동산 정보 및 콘텐츠 등을 부동산수요자에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종합정보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여 이를 온라인상으로 구현하는 것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의 부동산종합정보시스템은 GIS를 활용한 지리정보, 사진과 동영상을 활용한 매물정보, 권리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과 관련된 각종 권리분석정보, 부동산 검색시 그 자리에서 전문가와 해당부동산에 대한 상담을 시도할 수 있는 웹 콜 센타 (Web Call Center) 기능, 그리고 신용카드회사와 연계하여 신용카드 매출정보를 활용한 상권분석시스템 등의 구현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While most of the real estate information provided on the web is simply based on the information of the properties like addresses, locations, prices etc, this paper suggests methodologies for the development of a total information system of real estate which can provide, in an one-stop mode, value-a...
While most of the real estate information provided on the web is simply based on the information of the properties like addresses, locations, prices etc, this paper suggests methodologies for the development of a total information system of real estate which can provide, in an one-stop mode, value-added real estate information contents. The total information system of real estate designed in this paper includes a geological information system using a GIS, a property information system using photos and videos, a systemized legal consulting system, a web call center where customers can communicate with real estate experties on the web and lastly marketing analyses system using credit card data.
While most of the real estate information provided on the web is simply based on the information of the properties like addresses, locations, prices etc, this paper suggests methodologies for the development of a total information system of real estate which can provide, in an one-stop mode, value-added real estate information contents. The total information system of real estate designed in this paper includes a geological information system using a GIS, a property information system using photos and videos, a systemized legal consulting system, a web call center where customers can communicate with real estate experties on the web and lastly marketing analyses system using credit car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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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Web Call Center는 정보의 수요자가 웹상에서 바로 해당물건에 대한 정보를 해당물건에 대한 전문가로 부터 제공받을 수 있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센타를 통해 정보의 수요자가 이용할 수 있는 방향은 web to web, web to phone, phone to phone0] 모두 가능하도록 하여 정보의 수요자나 공급자가 가지고 있는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양하게 지원이 되도록 해야 한다.
정보의 종류에는 법원 경매정보, 아파트단지 정보, 부동산 매물정보, 일반 건물 또는 상가에 대한 정보들을들 수 있다. 또한 정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관리자가 정보를 일정부분까지 가공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가능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의 부동산종합정보시스템은 부동산정보의 생산자가 부동산매물을 입력하는 프로그램, 이를 변환하는 프로그램, 중앙에서 관리하는 프로그램, 현재 경매물건에 대한 선호가 높은 만큼 경매물건을 DB화하는 프로그램, 부동산관련 디지털콘텐츠의 기본적인 분석이 되는 권리분석/전세안전진단/수익률분석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핵심이 되는 신용카드의 매출정보를 활용한 상권분석 프로그램, GIS를 활용한 지리정보, 사진과 동영상을 활용한 매물정보, 권리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과 관련된 각종 권리분석정보, 부동산 검색 시 그 자리에서 전문가와 해당 부동산에 대한 상담을 시도할 수 있는 웹콜 센타 (Web Call Center) 기능, 부동산매매 시발생할 수 있는 각종 금융거래관련 정보를 하나로 엮어 고객이 부동산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니즈(needs)를 한 곳에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부동산종합정보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에 부가하여 상가나 업무용 빌딩을 매입하는 부동산수요자가 현실적으로 취득하고자 하는 정보인 매출정보를 활용하여 해당 상권의 유사업종이나 해당 지역의 매출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본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본 논문은 2장에서 부동산종합정보시스템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3장에서 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방향, 시스템개요, 세부 시스템 설계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4장에서는 시스템구축단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1H2L
본 연구에서 추구하는 바는 부동산정보를 이용하려는 수요자가 유료화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다 가치가 향상된 부동산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부동산종합정보시스템 개발은 부동산과 관련된 유통업자나 거래에 있어서의 공급자와 수요자 등 다양한 형태의 부동산정보화에 대한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부동산 정보 및 콘텐츠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종합정보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여 이를 온라인상으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의 부동산종합정보시스템은 부동산정보의 생산자가 부동산매물을 입력하는 프로그램, 이를 변환하는 프로그램, 중앙에서 관리하는 프로그램, 현재 경매물건에 대한 선호가 높은 만큼 경매물건을 DB화하는 프로그램, 부동산관련 디지털콘텐츠의 기본적인 분석이 되는 권리분석/전세안전진단/수익률분석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제안 방법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의 부동산종합정보시스템은 부동산정보의 생산자가 부동산매물을 입력하는 프로그램, 이를 변환하는 프로그램, 중앙에서 관리하는 프로그램, 현재 경매물건에 대한 선호가 높은 만큼 경매물건을 DB화하는 프로그램, 부동산관련 디지털콘텐츠의 기본적인 분석이 되는 권리분석/전세안전진단/수익률분석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핵심이 되는 신용카드의 매출정보를 활용한 상권분석 프로그램, GIS를 활용한 지리정보, 사진과 동영상을 활용한 매물정보, 권리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과 관련된 각종 권리분석정보, 부동산 검색 시 그 자리에서 전문가와 해당 부동산에 대한 상담을 시도할 수 있는 웹콜 센타 (Web Call Center) 기능, 부동산매매 시발생할 수 있는 각종 금융거래관련 정보를 하나로 엮어 고객이 부동산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니즈(needs)를 한 곳에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신용카드 매출정보를 활용한 상권분석시스템은 이렇듯 기존에 정확하게 디지털로 존재하고 있는 매출정보를 부동산의 상권분석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후속연구
가능하다면 매출규모가 큰 카드회사가 정보의 질면에서 유리하고, 몇 개의 카드회사가 연합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신용카드회사는 가맹점으로부터 해당 카드를 사용한 매출이 발생할 때부터 해당점포와 해당지역에서 매출정보를 획득하게 된다.
그 부동산을 단순한 투자물건으로 생각한다면 일정한 조건 하게 원하는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물건인지를 분석하고 싶을 것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이와 같은 물건에 대한 정보를 앉은 자리에서 자동분석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기를 원할 것이다. 이러한 자동분석프로그램으로 만족하지 못한다면, 수요자는 해당부동산에 대해 가장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신뢰할 만한 중개업소나 전문가와 즉각적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하는 웹 콜센타 (Web Call Center)에 의존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계약인지를 알고 싶어 할 것이다. 그 부동산을 단순한 투자물건으로 생각한다면 일정한 조건 하게 원하는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물건인지를 분석하고 싶을 것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이와 같은 물건에 대한 정보를 앉은 자리에서 자동분석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기를 원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동산의 수요자 입장에서는 부동산정보 그 자체나, 부동산의 각종 분석 자료가 매우 신뢰성 있는 자료일 것을 요구할 것이다. [3],
본 연구에 의한 시스템개발은 콜센타 운영을 위한 전문가의 모집, 상권분석시에 필요한 매출데이타 확보 측면에서 쉽지 않은 일이나 이들 데이타가 현실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데이타인 점을 감안한다면 전혀 불가능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상권분석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회사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가능하다면 매출규모가 큰 카드회사가 정보의 질면에서 유리하고, 몇 개의 카드회사가 연합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시스템이 개발된다면, 부동산정보의 수요자는 한 곳에서 부동산정보에 대한 모든 것을 확보할 수 있어, 부동산 정보를 위해 발품을 파는 일이 대폭 절감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부동산정보가 전문가의 분석에 의해 수요자에게 전달된다는 점에서 부동산 시장의 전문화 내지는 선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일정 지역에서 해당 상권전체의 매출액을 추정하는 것이나, 일정한 거리를 중심으로 한 매출액 추정, 한 개의 점포를 기준으로 하는 매출액 추정과 같이 상권분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매출액 추정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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