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2 no.1, 2006년, pp.142 - 153
정인철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학부 지리교육) , 박현지 (내성고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effective lesson planning and to describe what happened when GIS was integrated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regional geography in a highschool classroom. To achieve this, first, regional geography learning modules were designed using strands model. Seco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역지리 학습에서 GIS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미 종이지도와 GIS를 따로 구분하여 생각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GIS는 전통적인 지도를 대 체하는 지리학의 도구가 되었다. GIS를 통하여 지역정보를 체계적으로 습득될 수 있으며,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GIS는 지역지리 학습을 포함하는 지리교육의 유용 한 도구이다(Audet and Ludwig, 2000). | |
학생들이 지리과목에서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 학생들이 지리과목에서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 미지는 지리 과목은 외울 것이 많고 배우는 내용 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지리적 개념과 내 용들이 서로 연관되지 않고 자신과 관련이 없는 다른 지역에 대입하여 이해하는 하는 과목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학생들의 지리과목에 대한 선입견 은 지리 학습이 학생이 직접 경험을 한 지역적 범 위, 즉 내 삶의 터전과 관계없이 이루어져, 배운 내 용을 ‘우리 지역’에 응용하여 지리적 사고력을 확장해보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 |
GIS를 활용한 지역지리 탐구 교수․학습 지도안 과 수업자료의 개발과 적용 및 효과 분석을 위한 연구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 첫째, GIS 프로그램으로 ESRI사의 ArcView를 사용하여 학습자와 직접 주제도를 만들어보고, 이 를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부산의 지역성을 탐구하여 지리 개념 습득과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둘째, 부산의 지역성과 관련된 주제는 고등학교 ‘한국지리’ 과목에서 GIS 활용가능한 주제를 스트랜드(strand)를 활용하여 선정하였다. 셋째, 자료를 입력하여 추출할 수 있는 부산의 특징들을 교과서에 나오는 지리 개념을 토대로 재 구조화시켜 지역성 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지도안 을 작성하고 부산광역시 소재 인문계고등학교인 N 고등학교의 문과 5개 학급을 대상으로 6차시에 걸 쳐 적용하였다. 각 학급은 32명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부산의 지역성 탐구를 위한 자료구축과 결과를 토의하기 위한 모둠은 4명씩 8개의 모둠으로 편성하였다. 이때 각 모둠원 4명은 전년도 사회 성적을 기준으로 ‘상, 중상, 중하, 하’의 이질집단으로 편성하였다. 넷째, 본 연구수업 후 ‘지리과목에 대한 흥미도, 만족도’와 ‘지리개념에 대한 자신감’의 변화를 조사 하여 수업 전과 후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즉, GIS 를 활용한 지역학습이 지리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 및 지리 개념 이해에 대한 자신감 형성에 기여한 정도를 분석하여 GIS를 활용한 지역학습의 가능성 을 고찰하였다. 수업반응 조사를 위한 설문지의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 다소 그렇지 않다(2), 보통이다(3), 다소 그렇다(4), 매우 그렇다(5)’의 5 점 척도에 5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는데, 문항 응 답에 대한 평균값과 ‘다소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 항목에 반응한 빈도를 합쳐 만든 긍정적 반응의 비율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다섯째, 수업이 끝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소감문을 작성하도록 하여, 수업에 대한 앞으로의 개 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