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GIS를 활용한 고등학교 지역지리 학습지도안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of Lesson Planning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for High School Regional Geography Teaching and Its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2 no.1, 2006년, pp.142 - 153  

정인철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학부 지리교육) ,  박현지 (내성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GIS를 지역지리학습에 적용하여 그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첫째, 스트랜드를 적용한 부산의 지역지리주제를 개발하고 학습지도안을 설계하였다. 둘째, 6차시에 걸쳐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셋째, 실험수업 후의 설문조사와 소감문을 분석함으로써 수업의 효과와 앞으로의 활용가능성을 고찰하였다. 넷째, 추후의 GIS 활용 지역지리 학습을 위한 개선방향을 논의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GIS 활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는 매우 높았으며, 적극적으로 교수 학습과정에 참여하였다. 둘째, GIS 및 지도와 관련된 학습내용 수준이 향상되었다. 셋째, 부산의 지역성 탐구에 도움이 되었으며, 지역성 탐구에 대한 흥미도 역시 증가하였다. 넷째, 수업형태로는 협력학습을 선호하였다. 마지막으로 GIS 활용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도 있었는데, 이는 하드웨어의 문제와 학습 부담에 의해 기인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effective lesson planning and to describe what happened when GIS was integrated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regional geography in a highschool classroom. To achieve this, first, regional geography learning modules were designed using strands model. Se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사례지역만을 토대로 지리 개념을 학습하는 전통적 교과지식 중심 교육에 대한 반성을 토대로, 우리가 살고있는 지역에 지리 개념을 적용하여 지리학습에 대한 흥미와 지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교수·학습지도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부산시 인문계 2학년 문과 5개반 학생들에게 실시하여 설문조사와 소감문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 그러나 GIS를 활용한 지역지리학습을 위한 구체적 방안과 효과를 분석한 현장연구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우리 지역’의 지도를 GIS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직접 제작해 보고, 이를 교과서의 지리 내용과 결부시켜 적용·분석하여 지역지리 학습에 활용하는 방안을 탐구하고, 그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지리 학습에서 GIS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미 종이지도와 GIS를 따로 구분하여 생각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GIS는 전통적인 지도를 대 체하는 지리학의 도구가 되었다. GIS를 통하여 지역정보를 체계적으로 습득될 수 있으며,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GIS는 지역지리 학습을 포함하는 지리교육의 유용 한 도구이다(Audet and Ludwig, 2000).
학생들이 지리과목에서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학생들이 지리과목에서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 미지는 지리 과목은 외울 것이 많고 배우는 내용 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지리적 개념과 내 용들이 서로 연관되지 않고 자신과 관련이 없는 다른 지역에 대입하여 이해하는 하는 과목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학생들의 지리과목에 대한 선입견 은 지리 학습이 학생이 직접 경험을 한 지역적 범 위, 즉 내 삶의 터전과 관계없이 이루어져, 배운 내 용을 ‘우리 지역’에 응용하여 지리적 사고력을 확장해보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GIS를 활용한 지역지리 탐구 교수․학습 지도안 과 수업자료의 개발과 적용 및 효과 분석을 위한 연구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첫째, GIS 프로그램으로 ESRI사의 ArcView를 사용하여 학습자와 직접 주제도를 만들어보고, 이 를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부산의 지역성을 탐구하여 지리 개념 습득과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둘째, 부산의 지역성과 관련된 주제는 고등학교 ‘한국지리’ 과목에서 GIS 활용가능한 주제를 스트랜드(strand)를 활용하여 선정하였다. 셋째, 자료를 입력하여 추출할 수 있는 부산의 특징들을 교과서에 나오는 지리 개념을 토대로 재 구조화시켜 지역성 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지도안 을 작성하고 부산광역시 소재 인문계고등학교인 N 고등학교의 문과 5개 학급을 대상으로 6차시에 걸 쳐 적용하였다. 각 학급은 32명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부산의 지역성 탐구를 위한 자료구축과 결과를 토의하기 위한 모둠은 4명씩 8개의 모둠으로 편성하였다. 이때 각 모둠원 4명은 전년도 사회 성적을 기준으로 ‘상, 중상, 중하, 하’의 이질집단으로 편성하였다. 넷째, 본 연구수업 후 ‘지리과목에 대한 흥미도, 만족도’와 ‘지리개념에 대한 자신감’의 변화를 조사 하여 수업 전과 후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즉, GIS 를 활용한 지역학습이 지리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 및 지리 개념 이해에 대한 자신감 형성에 기여한 정도를 분석하여 GIS를 활용한 지역학습의 가능성 을 고찰하였다. 수업반응 조사를 위한 설문지의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 다소 그렇지 않다(2), 보통이다(3), 다소 그렇다(4), 매우 그렇다(5)’의 5 점 척도에 5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는데, 문항 응 답에 대한 평균값과 ‘다소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 항목에 반응한 빈도를 합쳐 만든 긍정적 반응의 비율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다섯째, 수업이 끝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소감문을 작성하도록 하여, 수업에 대한 앞으로의 개 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