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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승무원 교번표의 운행 사업 배치 문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Korean Railroad Crew Rostering Probl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2 = no.33, 2006년, pp.206 - 211  

양태용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공학과) ,  김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동호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presents railroad crew restoring problem, which is to determine the railroad plan allocation. This problem is constructed that determine the sequence of duties that railroad crews have to perform. We analyze characteristic of this problem and railroad industry. It's hard to consider man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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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는 다른 교번 문제보다 훨씬 제약 조건 및 요소가 많고 크기 때문이다. 또한 정수계획법 모형에 대해 유전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그 성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근로조건의 환경을 반영할 수 있는 제약 조건들을 개발하여 약한 제약 조건에 철도 교번 연구원 및 종사자들의 설문을 통해 분석적 계층 모형(AHP)을 이용하여 적절한 가중치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문제는 계산시간과 목적함수 값을 동시에 비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종료 조건을 정하였다. 종료 조건은 진화(iteration)가 1000번 일어난 후에 종료 시키고 각 세대에서 나타난 가장 좋은 해를 비교하여 도출하였다.
  • 시간을 줄이는데 주요 수단이 된다. 본 문제에서 적용되는 휴리스틱 알고리즘으로 유전 알고리즘을 제시하려고 한다. 유전 알고리즘은 신경 시스템의 진화 과정에 모형을 둔 메타 휴리스틱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 경영과학문제에서 페널티를 주는 방법으로는 임의로 주는 방법과 다른 외부 요인을 고려하여 도출하는 방법이 제시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예로서,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의 설문 결과에서 합리적인 가중치를 도줄함에 있어서 샘플이 작을 때, 각 샘플의 결과를 취합하여 어느 정도의 일정한 척도가 될 수 있는 방법으로 AHP 기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AHP는 Analytic Hierarchy Process(분석적 계층과정)의 약자로 1976년에 Saaty가 제안한 이후로 의사결정과정에 많이 응용되어 왔다[4].
  • 이 중 메타휴리스틱방법의 일종인 유전 알고리즘의 적용에 대해서도 많이 연구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전 알고리즘 중 좋은 결과를 내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 Starkweather et al의 개선된 인접 인자 재결합교차(enhanced edge recombination crossover) 방법을 응용해보기로 한다[5]. 외판원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는 인접 정보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이에 대하여 최대한 많은 제약 조건들을 다루어야 하며 셋째 능동적인 근로 조건 및 사회 환경의 변화로 인해 변화하는 제약조건들에 대해 일일이 다시 제약식에 반영한다면 이때는 항상 문제를 새로 만들고 결과를 산출해야 하는 불편과 고민에 빠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점에 착안하여 현재 현장에서 사용되는 제약조건을 모두 반영하고 추가적으로 여러 가지 합리적인 제약조건들을 더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목적함수에만 이를 반영시키는 각 제약 조건에 일정한 수준의 페널티를 두어 이를 판단할 수 있게끔 방안을 마련하였다.
  • 결론적으로 좋은 교번 배치는 최대한 철도 승무원이 사업을 수행하면서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 근로 조건을 반영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교번 사업 배치의 수리적 모형화를 통해 본 업무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운행을 위하여 이미 작성된 승무 사업 계획을 바탕으로 각 철도승무사무소에서 수행하는 승무원 교번 배치를 문제로 다루고자 한다. 이 문제는 철도 운영 문제 중에서도 승무원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가장 핵심적인 스케줄링 문제로 인식된다.
  • 실험의 목표 및 순서는 본 연구에서 논증된 실험 순서에 따라 정수계획법 모형화를 세워서 해를 도출하고, 유전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여 효율적인 부분을 모색하려 한다.
  • 또한 정수계획법 모형에 대해 유전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그 성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근로조건의 환경을 반영할 수 있는 제약 조건들을 개발하여 약한 제약 조건에 철도 교번 연구원 및 종사자들의 설문을 통해 분석적 계층 모형(AHP)을 이용하여 적절한 가중치를 개발하고자 한다.
  • 기존의 철도 사업 배치 수리적 모형화 연구는 모든 운영 규칙을 반영하지 못하거나 반영하기 어려워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철도 사업 배치 계획을 마련하거나 새로운 현실 규칙을 반영하기에 적합하지 않았다. 특히 본 연구는 철도 사업배치 계획의 모형화를 통해 승무원의 근로조건과 여러 제약조건들을 만족하는 문제에 대해 현실적으로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과 그 기준을 마련했다는 점에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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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apara, A., Fischetti, M., Vigo, D., Toth P., 1998. Modeling and solving the crew rostering problem. Operation Research 47, 730-743 

  2. D. Teodorovic, A fuzzy set theory approach to the aircrew rostering, Fuzzy Sets and Systems 95 (3) (1998) 261271 

  3. A. Ernst, M. Krishnamoorthy, D. Dowling, Train crew rostering using simulated annealing, in: Proceedings of ICOTA_98, Perth, 1998 

  4. Thomas L. Saaty, 'Axiomatic Foundation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nagement Science. Vol.32, No.7, July 1986 p.843 

  5. A. Homaifar and S. Guan, A New Approach on the Traveling Salesman Problem by Genetic Algorithm. Technical Report, North Carolina A&T State University (1991) 

  6. 김영훈, 김지표 (2000), 철도 승무원 교번표 작성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회지 5월호, 153-157 

  7. Kataoka, K. and K. Konmaya, 'Crew operation Scheduling Based on Simulated Evolution Techniques', Computers in Railway VI, 1998 

  8. Tykulsker, R,. Katherine K. O'neil, Avishai Ceder, and Yossef Sheffi, 'Commuter Rail Crew Assignment/work Rules Model', Computer Scheduling of Public Transport 2,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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