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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화형 유전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적응적 문장생성 열차예약 에이전트
Train Booking Agent with Adaptive Sentence Generation Using Interactive Genetic Programming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SS : Computing practices. 컴퓨팅의 실제, v.12 no.2, 2006년, pp.119 - 128  

임성수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조성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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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에이전트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됨에 따라서 현실성 있는 대화 생성을 위한 자연언어 생성에 대한 연구가 관심을 끌고 있다. 대화형 에이전트에서는 보통 미리 준비된 답변을 이용하여 사용자와 대화를 수행하지만, 최근에는 문장을 동적으로 생성하고 학습함으로써 보다 유연하고 현실성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화형 에이전트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화형 유전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문장생성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문장의 구조를 나타내는 문장계획 트리로 인코딩된 개체를 평가자의 평가를 통해 적응적인 문장을 얻는다. 이 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제안하는 방법으로 열차예약 에이전트를 구현한 후, 사용자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제안하는 방법이 도메인에 적합한 문장을 생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dialogue systems are widely required, the research on natural language generation in dialogue has raised attention. Contrary to conventional dialogue systems that reply to the user with a set of predefined answers, a newly developed dialogue system generates them dynamically and trains the answer...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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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화 시스템에서 적응적 문장을 생성하기 위한 대화형 유전 프로그래밍 기법을 제안한다. 대화형 유전 프로그래밍은 대화형 유전 알고리즘과 같이 평가자로부터 유전자 트리의 적합도 값을 평가 받아 트리 구조를 진화시키는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문장계획 트리를 사용하여 유전자 트리를 표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대화형 유전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문장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전 연구에서는 문장의 문법구조를 BNF(Backus Naur Form)로 나타내고 문법의 파스 트리를 유전자 트리로 표현하였다[14].
  • 이전 연구에서는 문장의 문법구조를 BNF(Backus Naur Form)로 나타내고 문법의 파스 트리를 유전자 트리로 표현하였다[14]. 방법은 진화를 통해서 기존의 규칙기반 시스템에서 문법 설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용자 적응적 문장을 생성해 내고자 시도되었다. 그러나 간단한 문법으로부터 불완전한 문장의 생성을 방지하려면 장시간의 진화가 필요하고 진화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려면 잘 설계된 문법이 필요하다.
  • 그러나 간단한 문법으로부터 불완전한 문장의 생성을 방지하려면 장시간의 진화가 필요하고 진화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려면 잘 설계된 문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유전자 트리의 인코딩 방법으로 BNF대신 템플릿기반의 문장계획 트리를 사용하여 불완전한 문장이 생성되지 않으면서 보다 간결하게 시스템을 디자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 여기에서는 문장계획 트리를 이용한 유전 프로그래밍에서 얼마나 다양한 문장을 생성하는지를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방법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열차예약 에이전트에 적용시켜보았다. 시스템의 개발 환경은 윈도우 XP에서 Visual C++ 6.
  • 본 실험은 제안하는 방법이 생성한 문장이 진화 과정을 통해서 얼마나 피험자에게 만족감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10명의 피험자들이 90세대에 걸쳐 6개의 SPT 그룹을 평가하였다. 피험자는 각 세대마다 생성되는 모든 문장을 평가해야 하므로 개체 수는 20개로 다소 적게 설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문장계획 트리를 대화형 유전 프로그래밍에 적용하여 사용자 적응적 문장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이 방법은 템플릿을 기반으로 하는 문장들을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서 학습하는 방법으로 이전 연구의 시스템 구축의 어려움을 해결하였고 문법을 대신하여 템플릿을 사용함으로써 잘못된 문법으로부터 불완전한 문장이 생성될 가능성을 없앴다.

가설 설정

  • Ratnaparkhi는 자연언어 생성의 네 가지 학습기법을 제안하고 여러 기법들을 비교 평가하었다[5]. NLG1 은 기준선을 이용한 것으로 간단하게 훈련 데이타집합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출현한 템플릿을 선택하는 것이고, NLG2는 주어진 속성-값(attribute-value) 집합에서 가장 좋은 표현을 할 수 있는 선택은 입력 속성에서 높은 확률을 갖는 연속된 단어의 순서라고 가정한다. 그리고 NLG3은 단어 히스토리에서 가까운 두 개의 단어만을 참고하는 NLG2의 결점에 초점을 두고 NLG2의 좌우 단어의 순서를 고려한 방식과는 달리 구문구조 트리에서 단어들의 상하 의존관계를 고려하여 문장을 생성한다.
  • 총 nJO개의 문장결합 연산자가 존재할 때, 도메인 정보의 개수를 ND라 하고 각 도메인 정보에 NT개의 템플릿이 준비되어 있으며, 말단 노드의 개수를 ND로 제한하고 문장결합 연산자가 어떠한 두 문장도 연결할수 있다고 가정하면 제안하는 방법을 통해서#개의 서로 다른 문장이 생성될 수 있다.
  • 말단 노드에 동일한 도메인 정보를 갖는 템플릿이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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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Macskassy and S. Stevenson, 'A conversational agent,' Master Essay, Rutgers university, 1996 

  2. V. Zue and J. Class, 'Conversational interfaces: Advances and challenges,' Proc. of the IEEE, vol., 88, no. 8, pp. 1166-1180, 2000 

  3. M. A. Walker, O. C. Rambow and M. Rogati, 'Training a sentence planner for spoken dialogue using boosting,' Computer Speech and Language, vol. 16, no. 3-4, pp. 409-433, 2002 

  4. M. Theune, 'Natural language generation for dialogue: System survey,' TR-CTIT-03-22, 2003 

  5. A. Ratnaparkhi, 'Trainable approaches to surface natural language generation and their application to conversational dialog systems,' Computer Speech and Language, vol. 16, no. 3-4, pp. 435-455, 2002 

  6. E. Levin, R. Pieraccini and W. Eckert., 'A stochastic model of human-machine interaction for learning dialog strategies,' IEEE Trans. Speech and Audio Processing, vol. 8, no. 1, pp. 11-23, 2000 

  7. I. Bulyko and M. Ostendorf, 'Efficient integrated response generation from multiple targets using weighted finite state transducers,' Computer Speech and Language, vol. 16, no. 3-4, pp. 533-550, 2002 

  8. W. Wei wei, L. Biqi, C. Fang and Y. Baozong, 'A natural language generation system based on dynamic knowledge base,' Proc. of the 3rd Int. Canf. on ICSP, pp. 765-768, 1996 

  9. K. McKeown, 'Language generation: Applications, issues, and approaches,' Proc. of IEEE, vol. 74, no. 7, pp. 905-919, 1986 

  10. H. Oh and I. Rudnicky, 'Stochastic natural language generation for spoken dialog systems,' Computer Speech and Language, vol. 16, no. 3-4, pp. 387-407, 2002 

  11. M. Elhadad and J. Robin, 'An overview of surge: A reusable comprehensive syntactic realization component,' Technical Report 96-03, Department of Mathematics and Computer Science, 1996 

  12. S. Seneff and J. Polifroni, 'Formal and natural language generation in the Mercury conversational system,' Proc. of ICSLP, vol. 2, pp. 767-770, 2000 

  13. S. Bangalore and O. Rambow, 'Exploiting a probabilistic hierarchical model for generation,' Int. Canf on COLING, vol. 1, pp. 42-48, 2000 

  14. K.-M. Kim, S.-S, Lim and S.-B. Cho, 'User adaptive answers generation for conversational agent using genetic programming,' IDEAL 2004, LNCS 3177, pp. 813-819, 2004 

  15. J. Koza, Genetic Programming: Automatic Discovery of Reusable Programs, The MIT Press, 1994 

  16. B. Lavoie and O. Rambow, 'A framework for customizable generation of multi-modal presentations,' COLING-AGL98, pp. 718-722, 1998 

  17. L. Danlos, 'G-TAG: A lexicalized formalism for text generation inspired by tree adjoining grammar,' In Anne Abeille and Owen Rambow, editors, Tree Adjoining Grammars: Formalisms, Linguistic Analysis, and Processing, CSLI Publications. 2000 

  18. C. Gardent and B. Webber, 'Varieties of ambiguity in incremental discourse processing,' Proc. of AMLap-98, 1998 

  19. M. Stone and C. Doran, 'Sentence planning as description using tree adjoining grammar,' ACE/EACL 97, pp. 198-205,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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