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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용 배전반의 피로강도 향상을 위한 프레임 브래킷의 최적설계
Optimum Design for Frame Bracket of Electrical Panels for Improved Fatigue Strength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3 no.2, 2006년, pp.206 - 212  

김명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최재영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강성원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정지영 ((주)KTE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uctural reliability of electrical panels installed in naval vessels is of critical importance from structural performance viewpoint. The electrical panels may be exposed to vibration and fatigue loadings from internal and external sources as well as wave loadings which result into a crack and f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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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치수와 형상의 브래킷 및 구조 보강재를 포함한 실제시험을 모두 수행하기는 용이하지 않으므로 상용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으로 모델링하여 균열 및 손상의 주요 발생 부위인 브래킷의 기하학적 형상을 변화시킴으로써 응력집중을 완화시키고 이에 따른 피로강도의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배전반의 구성유닛을 1m×1m의 단순화된 프레임으로 모델링하고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브래킷의 형상을 Junkichi et al.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전장 패널에 있어 응력이 집중되는 기하학적 불연속부 및 용접부에 있어서 최적 브래킷 형상 도출을 위한 피로수명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함정용 탑재 장비 중 배전반을 구성하고 있는 박판 용접부의 기하학적인 형상 변화를 통해 최적화된 형상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피로강도 시험 및 평가를 실시하여 함정용 배전반의 내잔내충격 성능 향상을 위한 내진·내충격 성능 고도화에 활용할 수 있는 해석·설계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
  • 함정용 배전반의 내잔내충격 성능 향상을 위해 배전반을 구성하는 보강재의 구조적 최적 형상을 도출하고 또한 주요 손상부인 용접부에서의 거동 파악 및 피로파괴 가능성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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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강성원, 김명현, 김석훈, 하우일, 2005, '구조응력 및 핫스팟응력을 이용한 용접구조물 피로수명에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2권, 제 2호, pp. 138-144 

  2. 서승일, 손건호, 박명규, 2002, '함정의 최적 구조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9권, 제 1호, pp. 100-112 

  3. Junkichi Y., Susumu M., Yasumitsu T., Masaaki M. and Tetsuro K., 1991, 'Definition of Hot Spot Stress in Welded Plate Type Structure for Fatigue Assessment (1st Report), ' Commission VIII of the International Institute of Welding, IIW-VIII-1414-91, pp.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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