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오픈마켓 거래안전 요인과 소비자신뢰의 관계 연구
A Study on Consumer Trust Building in an Internet Marketplace 원문보기

CRM연구, v.1 no.1, 2006년, pp.23 - 48  

이기헌 (한국소비자보호원 정책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새로운 업태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오픈마켓기업이 고객의 신뢰도 확보를 위하여 갖추어야 할 전략적 요소는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소비자들이 오픈마켓의 명성과 평판을 보고 거래에 참가하지만, 실제 거래는 인지도나 만족도가 낮은 중소규모의 판매자 또는 일부 프로 슈머와 거래해야 된다는 점에서 판매자의 신뢰확보 여부가 오픈마켓 성패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연구결과, 오픈마켓에 참가하는 소비자가 구매과정에서 경험한 만족도는 7점 척도기준 4.23으로 비교적 낮은 수준이었으며, 거래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인은 (1) 사후적 피해보상의 가능성 (2) 상품품 질 및 브랜드의 진정성 (3) 상품의 신속 정확한 배송 (4) 상품가격 및 품질 등 선택정보 제공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인들과 판매자의 신뢰도와의 관계를 회귀분석한 결과 양자의 관계는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요인들이 충족될 경우 판매자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향상될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오픈마켓 기업은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하여 판매자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확보를 위하여 지속적인 관계마케팅, 고객관계 관리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B2C marketplace such as 'Auction', 'G Market', 'Daum onket' etc.(called open market) has grown sharply in sales about yearly 100% rate increase in recent 1-2 years in Korea. Although Open marketplace has much reputation and the customer loyalty, almost of merchants participated in open mar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신뢰도와 만족도의 매개변수로서 웹사이트의 인지도를 설정하여 인지도에 따라 신뢰도와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모델의 선행변수 중 ‘구매(거래)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어 거래안전 요인 및 판매자신뢰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오픈마켓은 소비자들이 오픈마켓의 명성과 평판을 보고 거래에 참가하지만, 실제 거래상대방은 이 시장에 참여하는 중소규모의 판매자이고, 일부는 소비자와 판매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프로슈머까지 포함되어 있어 이들 판매자의 소비자 신뢰확보 여부가 오픈마켓의 성장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오픈마켓 기업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고, 호의적 태도형성, 고객충성도 및 재구매 의도까지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실행하기 앞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오픈마켓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자에 대한 만족도 및 거래를 성공적으로 완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요인과 판매자신뢰는 어떤 관계가 형성되는 지를 규명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새로운 업태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오픈마켓의 고객의 신뢰도 확보를 위하여 가장 시급한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오픈마켓은 소비자들이 오픈마켓의 명성과 평판을 보고 거래에 참가하지만, 실제 거래상대방은 이 시장에 참여하는 중소규모의 판매자이고, 일부는 소비자와 판매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프로슈머까지 포함되어 있어 이들 판매자의 소비자 신뢰확보 여부가 오픈마켓의 성장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오픈마켓 시장이 성장기를 맞이하여 기업 간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는 가운데, 기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유대를 강화하고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경쟁우위를 얻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 시점에서, 소비자들의 인터넷오픈마켓의 선호요소와 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요인, 이러한 요인들과 판매자 신뢰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판매점 관리전략 수립 등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그리고 신뢰도와 만족도의 매개변수로서 웹사이트의 인지도를 설정하여 인지도에 따라 신뢰도와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모델의 선행변수 중 ‘구매(거래)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어 거래안전 요인 및 판매자신뢰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조사의 목적은 오픈마켓 기업입장에서 이 시장 내에서 영업을 하며 고객의 서비스 접점을 형성하는 판매자들과 소비자들이 거래과정에서의 만족도와 거래를 성공적으로 완성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요인 및 이러한 요인과 판매자 신뢰와의 관계 등을 분석함으로써 오픈마켓에서 고객의 신뢰 및 호의적 태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오픈마켓 상에서 상품 검색 - 선택 - 주문 - 결제 - 배송 등 구매과정에서 소비자가 경제적 손실 가능성이 없는 안전한 거래를 저해하는 여러가지 위험요인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만족이 저해되고, 오픈마켓 운영자나 판매자의 신용도가 추락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거래의 안전성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 이러한 거래안전성 요인 분석을 위하여 요인분석 기법을 이용하기 위하여 조사대상에게 관련 질문을 시도하였다.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2005년도 오픈마켓 거래 관련 피해의 유형을 토대로 하여 상품품질, 가격 등 선택정보, 배송, 사후 피해보상 등 4개 요인 총 20개 질문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성장기에 들어선 오픈마켓에서 소비자의 신뢰확보를 위하여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서 거래상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 판단, 오픈마켓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이 오픈마켓의 선택요인 요인은 무엇이며, 거래상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그러나 어느 한 단계에서 불편하거나 불만족 또는 경제적 손해를 당하였다면 쉽사리 다른 쇼핑몰로 이동할 것이다.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이러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목표일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선행변수가 만족되었을 때 웹사이트에 신뢰도는 향상될 것이며, 만족도 또한 증가될 것이다. 이 모델에서 신뢰도와 만족도는 높은 상관성을 가지면서 구매의향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그 이유는 신뢰도와 만족도가 모두 인터넷 쇼핑몰에 선호적 태도를 형성하고 선호적 태도가 구매의도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오픈마켓이란? 인터넷상에서 ‘오픈마켓’이란 아직 학문적으로 정의된 것은 없다. 인터넷오픈마켓은 우리가 알고 있는 e-Marketplace의 일종으로 인터넷상에서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간 전자상거래를 성사 시켜 주는 ‘가상의 시장’을 말한다. 판매자와 구매자가 공개된 가상의 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오픈마켓이라 부르며, 판매방식은 경매, 공동구매, 역경매 등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이기헌, 2005).
경매 방식을 판매방법으로 도입한 오픈마켓 시장의 시초는? 오픈마켓 시장은 경매 방식을 판매방법으로 도입하여 성장한 옥션이 그 시초를 이루었고, 최근 1-2년 사이에 대규모 유통 기업들이 잇따라 진출하여 G마켓(인터파크에서 파생), 다음 온켓, GS e-Store, CJ Emple, SK C&C의 싸이마켓 등 현재는 7개 업체와 수많은 중소규모의 중개 사이트가 참여하고 있다. 오픈마켓 시장은 생명주기(Product Life Cycle) 상 도입기를 지나서 시장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경쟁업체가 시장에 속속 진입하는 성장기2)(growth stage)를 맞이하고 있다.
인터넷 중개업의 대표적인 사례는? 인터넷상에서 직거래 형태 외에 나타나는 영업형태가 중개업이며, 그 종류는 다양하다. 도소매업자, 은행, 증권딜러, 증권브로커, 여행사, 부동산, 자동차 중개업자, 인터넷쇼핑몰, 인터넷경매 등 오픈마켓 사업자, 인증기관 등은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안일태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