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과 유아의 정서성, 정서지식, 사건지식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Emotionality, Emotional Knowledge, and Event Knowledge of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5 = no.219, 2006년, pp.59 - 68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preschoolers' emotionality, emotional knowledge, event knowledge,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ir sex and age, and the relationships among them. Subjects were 116 preschoolers (73 boys and 43 girls; 68 four- and 48 five-year-olds). Results show...

주제어

참고문헌 (33)

  1. 권연희, 박경자(2003).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성,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 아동학회지, 24(3), 27-44 

  2. 김은희, 이 영(1991). 학령전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2(1), 52-67 

  3. 박선미(1990). 아동의 스크립트 발달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박성연(1998). 영아기 정서성 및 부모의 양육행동에 따른 3세 아동의 행동억제. 대한가정학회지, 36(4), 19-33 

  5. 박성은, 박성연(2001). 아동의 초기 정서성, 양육행동 및 모자녀 애착과 남여 아동의 행동억제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2), 29-47 

  6. 성미영(2006).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아동의 정서성 발달과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17-29 

  7. 유연옥(2001). 기억발달. 인지발달. 서울: 학지사 

  8. 이강이, 성미영(2003). 유아의 정서지식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시설보호 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24(1), 33-45 

  9. 이순희(1995). 스크립트 전형성이 아동의 기억수행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이지선, 정옥분(2002). 부모의 정서표현 수용 태도와 유아기 자녀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17-35 

  11. Ackerman, B. P., Izard, C. E., Schoff, K., Youngstrom, E. A., & Kogos, J. (1999). Contextual risk, caregiver emotionality, and the problem behaviors of six- and seven-yearold children from economically disadvantaged families. Child Development, 70(6), 1415-1427 

  12.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13. Brown, J. R., & Dunn, J. (1996). Continuities in emotion understanding from three to six years. Child Development, 67, 789-802 

  14. Denham, S. A. (1986). Social cognition, prosocial behavior, and emotion in preschoolers: Contextual validation. Child Development, 57, 197-201 

  15. Denham, S. A., McKinley, M., Couchoud, E. A., & Holt, R. (1990). Emotional and behavioral predictors of peer status in young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61, 1145-1152 

  16.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ra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Murphy, B. C., Losoya, S. H., & Guthrie, I. K. (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4), 1112-1134 

  17. Fabes, R. A., Eigenberg, N., Jones, S., Smith, M., Guthrie, I., Poulin, R., Shepard, S., & Friedman, J. (1999). Regulation, emoti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peer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70(2), 432-442 

  18. Fivush, R., & Slackman, E. (1986). The acquisition and development of scripts. In K. Nelson (Ed.), Event knowledge: Structure and function in development (pp. 71-98). Hillsdale, NJ: Erlbaum 

  19. Garner, P. W., Jones, D. C., & Miner, J. L. (1994).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preschoolers: Emotion socialization practices and social cognitive correlates. Child Development, 65, 622- 637 

  20. Hoffner, C., & Badzinski, D. M. (1989). Children's integration of facial and situational cues to emotion. Child Development, 60(2), 411-22 

  21. Iannotti, R. J. (1985). Naturalistic and structured assessments of prosocial behavior in preschool children: The influence of empathy and perspective-tak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1, 46-55 

  22. Murphy, B. C., & Eigenberg, N. (1997). Young children's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and their responses when they are targets od a peer's anger. Social Development, 6(1), 18-36 

  23. Myles-Worsley, M., Cromer, C. C., & Dodd, D. H. (1986). Children's preschool script reconstruction: Reliance on general knowledge as memory fades. Developmental Psychology, 22(1), 22-30 

  24. Nelson, K., Fivush, R., Hudson, J., & Lucariello, J. (1983). Scripts and the development of memory. In M. T. H. Chi (Ed.), What is memory development the development of? Basel: S. Karger 

  25. Nelson, K., & Gruendel, J. (1981). Generalized event representations: Basic building blocks of cognitive development. In M. E. Lamb & A. L. Brown (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 pp. 21-46). Hillsdale, NJ: Erlbaum 

  26. Nelson, K., & Seidman, S. (1984). Playing with scripts. In I. Bretherton (Ed.), Symbolic play: 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pp. 45-71). NY: Academic Press 

  27. Price, D. W. W., & Goodman, G. S. (1990). Visiting the wizard: Children's memory for a recurring event. Child Development, 61, 664-680 

  28.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 21-39 

  29. Schultz, D., Izard, C. E., Ackerman, B. P., & Youngstrom, E. A. (2001). Emotion knowledge in economically disadvantaged children: Selfregulatory antecedents and relations to social difficulties and withdrawa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3, 53-67 

  30. Short-Meyerson, K. J., & Abbeduto, L. J. (1997). Preschoolers' communication during scripted interactions. Journal of Child Language, 24, 469-493 

  31. Shure, M. B. (1992a). I can problem solve (ICPS): An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program (preschool). Champaign, IL: Research Press 

  32. Shure, M. B. (1992b). The PIPS Test Manual (2nd ed.). Philadelphia: Hahnemann University 

  33. Youngstrom, E., Wolpaw, J. M., Kogos, J. L., Schoff, K., Ackerman, B., & Izard, C. (2000).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in preschool and first grade: Developmental change and ecological validit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4), 589-6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