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의 이미지를 응용한 의상 디자인 연구 -수용성부직포에 의한 누비 응용기법을 중심으로- A Study on Fashion Design Applied by Butterfly Image -Focused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the Nubi by Watersoluble Paper-원문보기
민화나 고화에 많이 등장하는 호랑나비나 제비나비형태의 그림은 다수 있지만 한자 문화권이라 그런지 '나비'라는 말은 늦게 나타난다. 나비라는 말은 나불나불 나는 모습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고서에 호접(胡蝶:범나비), 황접(黃蝶:노랑나비) 등으로 나타나다가 1481년에 나온 두시언해(杜詩諺解)에서 나비 또는 나뵈로, 1527년에 나온 훈몽자회(訓夢字會)에는 나뵈로, 숙종 시대(1675$\sim$1720)에 나온 시몽언해물명(時夢諺解物名)에는 남이로 나온다. 그 후로는 나?????? 또는 나비로 불러오다가 현재 나비가 표준말이 되어 쓰여 지고 있다. 아직도 지방에 따라서는 나부 또는 나베라고 부르는 곳도 있다. 나비는 연인의 사랑 기쁨 행운 장수 영원 등의 의미와 아름다운 자태에 마음이 끌려 예로부터 시와 그림으로 표현되어 그 아름다움을 감상하거나, 공예품, 장신구등에 응용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나비의 형태와 색채를 분석하고 수용성 부직포를 이용한 누비 응용기법을 적용하여 나비의 형태미, 날개시맥의 섬세한 조형미를 표현하였으며 가볍고 드레이프성이 좋은 기본소재를 사용함으로서 나비의 날개 짓이 주는 율동적 움직임을 용이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상기의 표현 기법이 나비 이미지의 미적표현에 적합함과 아울러 디자인 전개에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나비 날개 윤곽선의 부드러운 곡선은 인체의 선적 조형미에 잘 부합되어 의상과 인체가 조화롭게 결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누비 응용 기법이 가진 특성들이 소재 표현기법으로 다양화 될 수 있음을 깨달았으며 누비 기법의 응용을 통한 혼합기법이 의상에 적용됨으로서 오뜨 꾸뛰르(Haute Couture) 적인 고급스러운 작품으로 전개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민화나 고화에 많이 등장하는 호랑나비나 제비나비형태의 그림은 다수 있지만 한자 문화권이라 그런지 '나비'라는 말은 늦게 나타난다. 나비라는 말은 나불나불 나는 모습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고서에 호접(胡蝶:범나비), 황접(黃蝶:노랑나비) 등으로 나타나다가 1481년에 나온 두시언해(杜詩諺解)에서 나비 또는 나뵈로, 1527년에 나온 훈몽자회(訓夢字會)에는 나뵈로, 숙종 시대(1675$\sim$1720)에 나온 시몽언해물명(時夢諺解物名)에는 남이로 나온다. 그 후로는 나?????? 또는 나비로 불러오다가 현재 나비가 표준말이 되어 쓰여 지고 있다. 아직도 지방에 따라서는 나부 또는 나베라고 부르는 곳도 있다. 나비는 연인의 사랑 기쁨 행운 장수 영원 등의 의미와 아름다운 자태에 마음이 끌려 예로부터 시와 그림으로 표현되어 그 아름다움을 감상하거나, 공예품, 장신구등에 응용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나비의 형태와 색채를 분석하고 수용성 부직포를 이용한 누비 응용기법을 적용하여 나비의 형태미, 날개시맥의 섬세한 조형미를 표현하였으며 가볍고 드레이프성이 좋은 기본소재를 사용함으로서 나비의 날개 짓이 주는 율동적 움직임을 용이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상기의 표현 기법이 나비 이미지의 미적표현에 적합함과 아울러 디자인 전개에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나비 날개 윤곽선의 부드러운 곡선은 인체의 선적 조형미에 잘 부합되어 의상과 인체가 조화롭게 결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누비 응용 기법이 가진 특성들이 소재 표현기법으로 다양화 될 수 있음을 깨달았으며 누비 기법의 응용을 통한 혼합기법이 의상에 적용됨으로서 오뜨 꾸뛰르(Haute Couture) 적인 고급스러운 작품으로 전개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There are many paintings describing butterfly in a folk story or old story but the word of Nabby is showed up because korea culture is subject to a Chinese character culture area. the word of Nabby is originated from flying features of nabby. It was expressed to an Hoju(胡蝶:swallowtail) or Hwangjub(黃...
There are many paintings describing butterfly in a folk story or old story but the word of Nabby is showed up because korea culture is subject to a Chinese character culture area. the word of Nabby is originated from flying features of nabby. It was expressed to an Hoju(胡蝶:swallowtail) or Hwangjub(黃蝶:yellow butterfly) in old book, Nabby or Naboi in Dusiunhae(杜詩諺解) issued in 1481, Naboi in Hunmonjahoe(訓夢字會) issued in 1527 and Nami in Simongunhaemungmyung(時夢諺解物名) issued in Sookjong dynasty(1675$\sim$1720). After that it was called Nabeui or Nabby and Nabby became the standard language but it is still called Nabbo or Nabbe in some provinces. The butterfly have been called as jewelry spread out through the world and people have been attracted by its meaning (love, pleasure, luck, long life and eternity) and its beautiful figure so that they have collected poems and paintings about it to appreciate its beauty or have made craft works and personal ornaments of it.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shape and color of the using the application method of the nubi, which is used as expression method in this research, is suitable to express the beauty of butterfly's shape and the nerve of its wings and the basic material, which is light and have good drape, was used to easily express the rhythmical movement of butterfly's flapping. And thus, this research is to present that the above expression method is suitable to express the beautiful expression of butterfly's image and have unlimited potential energy for developing designs. Results showed that the soft outline of butterfly's wings can coincide with the linear shape of human body. It was also found that the characteristics of nubi method could be diversified as material expression method and the Haute Couture luxurious work could be developed by applying the mixed nubi method to costumes.
There are many paintings describing butterfly in a folk story or old story but the word of Nabby is showed up because korea culture is subject to a Chinese character culture area. the word of Nabby is originated from flying features of nabby. It was expressed to an Hoju(胡蝶:swallowtail) or Hwangjub(黃蝶:yellow butterfly) in old book, Nabby or Naboi in Dusiunhae(杜詩諺解) issued in 1481, Naboi in Hunmonjahoe(訓夢字會) issued in 1527 and Nami in Simongunhaemungmyung(時夢諺解物名) issued in Sookjong dynasty(1675$\sim$1720). After that it was called Nabeui or Nabby and Nabby became the standard language but it is still called Nabbo or Nabbe in some provinces. The butterfly have been called as jewelry spread out through the world and people have been attracted by its meaning (love, pleasure, luck, long life and eternity) and its beautiful figure so that they have collected poems and paintings about it to appreciate its beauty or have made craft works and personal ornaments of it.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shape and color of the using the application method of the nubi, which is used as expression method in this research, is suitable to express the beauty of butterfly's shape and the nerve of its wings and the basic material, which is light and have good drape, was used to easily express the rhythmical movement of butterfly's flapping. And thus, this research is to present that the above expression method is suitable to express the beautiful expression of butterfly's image and have unlimited potential energy for developing designs. Results showed that the soft outline of butterfly's wings can coincide with the linear shape of human body. It was also found that the characteristics of nubi method could be diversified as material expression method and the Haute Couture luxurious work could be developed by applying the mixed nubi method to costu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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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나비의 이미지, 즉, 아름다운 곡선, 형용할 수 없는 화려한 색채 그리고 형태 등을 재해석하고 재구성하여 나비가 지닌 독특한 조형미를 의상 디자인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나비의 형태적 구조에서 볼 수 있는 대칭성, 날개의 시맥에서 볼 수 있는 구조적인 면 분할, 아름답고 화려한 색채, 날개 짓에서 볼 수 있는 리듬적인 율동감 등을 조형적으로 접근하여 현대의상디자인에 적용시킴으로써 무한한 디자인 창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자연물 중의 하나인 나비의 형태와 색채를 분석하고 누비의 응용기법을 적용하여 그 독특한 이미지를 의상디자인에 표출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나비 날개의 다양한 색상, 조형적인 형태, 기하학적인 무늬를 작품에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날개의 율동적인 시맥, 선의 확대,, 분해, 반복, 단순화하여 작품 구성선과 누빔 선에 응용하고자 하였다. 나비의 구조적인 형태 중 디자인 작업에서 필요한 부분만으로 형태를 과감히 생략하고 죽소하여 나비의 가볍고 섬세한 이미지를 강조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비 기법에서 탈피하여 물에 녹는 수용성 부직포에 누빔으로서 투박한 누빔이 아닌 가벼운 레이스 느낌의 누빔을 소재로 구성하였다. 여기에 펠트, 실크 쉬폰, 새틴실크 등 다양한 소재를 혼합함으로서 나비의 조형미를 극대화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주제 표현을 위해 의상의 형태는 간결하도록 디자인하였다.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나비의 형태적 구조에서 볼 수 있는 대칭성, 날개의 시맥에서 볼 수 있는 구조적인 면 분할, 아름답고 화려한 색채, 날개 짓에서 볼 수 있는 리듬적인 율동감 등을 조형적으로 접근하여 현대의상디자인에 적용시킴으로써 무한한 디자인 창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재킷은 홍점알락나비 날개시맥의 면 분할을 단순화하고 변형하여 모티브를 재구성하였다. 기법은 누비 응용 기법으로 사용하였고, 몸판 부분에 쉬폰을 놓고 다양한 색상의 펠트를 누벼서 날개의 기하학적인 이미지를 추상적으로 표현하였다. 펠트 유, 무의 변화로 소재를 개발하여 한 작품 안에 동시에 표현함으로서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하였으며, 비즈 워크를 하여 나비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였다.
디자인요소가 가미된 부분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다른 부분의 실루엣은 단순하고 간결하게 디자인하였다. 기법은 수용성 부직포를 이용한 누비응용 기법을 주로 이용하였는데, 여기에 새로운 소재들을 혼합하고 꼴라쥬와 염색기법도 사용하여 소재의 다양성을 추구하였다.
이 작품은 하프코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실루엣은 호랑나비 뒷날개의 꼬리 돌기를 하프코트의 밑단에 넓은 프릴로 변형시키고 과장한 작품이다. 나비 날개 짓의 사실감을 표현하기 위해서 제비꼬리나비를 단순화시켜 실크 쉬폰으로 제작하여 비즈 워크한 후 부분적으로 하프코트에 꼴라쥬하였다. 이때, 다른 크기의 쉬폰을 2중으로 겹쳐서 사용하여 입체감을 더해주었다.
선에 응용하고자 하였다. 나비의 구조적인 형태 중 디자인 작업에서 필요한 부분만으로 형태를 과감히 생략하고 죽소하여 나비의 가볍고 섬세한 이미지를 강조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작품은 실용적이고 고급스러운 의상디자인을 모색 하고자 나비의 조형적인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펠트, 실크 쉬폰, 새틴 실크 등의 다양한 소재에 오브제의 변화를 주고 누비응용 기법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이때, 다른 크기의 쉬폰을 2중으로 겹쳐서 사용하여 입체감을 더해주었다. 누비를 응용한 기법으로서 견사를 불규칙적으로 누벼서 나비의 리듬감 있는 율동성을 선으로 표현하였고, 견사의 두께로 누빔 선의 변화를 주었다.
둘째, 많은 사진자료들과 잡지, 인터넷에 의거하여 디자인 분야별로 나비의 이미지를 응용한 디자인 사례들을 수집, 분석, 정리하였으며 의상에 응용된 사례들은 나비 이미지의 표현방법과 기법으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셋째, 수용성 부직포에 의한 누비 응용 기법의 사례들을 가쯔오 아라끼(Kazuko Araki)와 다른 작가들의 사진자료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여기에 펠트, 실크 쉬폰, 새틴실크 등 다양한 소재를 혼합함으로서 나비의 조형미를 극대화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주제 표현을 위해 의상의 형태는 간결하도록 디자인하였다.
많은 나비 종류의 분류 체계 중에서 각각의 특징을 대표하는 나비를 선택하여 조형적으로 분석하고 표현 기법에 의해 다양한 소재로 구성한 후 디자인에 응용하였다. 디자인요소가 가미된 부분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다른 부분의 실루엣은 단순하고 간결하게 디자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비의 조형미를 표현하기 위해서 첫째, 나비의 종류에 대하여 고찰하였고 나비의 조형적인 분석을 형태와 시맥, 색채와 무늬를 중심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여 표로 정리하였다. 둘째, 많은 사진자료들과 잡지, 인터넷에 의거하여 디자인 분야별로 나비의 이미지를 응용한 디자인 사례들을 수집, 분석, 정리하였으며 의상에 응용된 사례들은 나비 이미지의 표현방법과 기법으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둘째, 많은 사진자료들과 잡지, 인터넷에 의거하여 디자인 분야별로 나비의 이미지를 응용한 디자인 사례들을 수집, 분석, 정리하였으며 의상에 응용된 사례들은 나비 이미지의 표현방법과 기법으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셋째, 수용성 부직포에 의한 누비 응용 기법의 사례들을 가쯔오 아라끼(Kazuko Araki)와 다른 작가들의 사진자료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이런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나비이미지를 재구성한 나비 모티브를 적용하여 실물 제작을 하였으며 작품의 제작 의도와 방법을 기술하고 각 작품의 해설을 하였다.
펠트 유, 무의 변화로 소재를 개발하여 한 작품 안에 동시에 표현함으로서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하였으며, 비즈 워크를 하여 나비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였다. 스커트는 수직실크를 사용하였고, 재킷의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H라인 스커트로 디자인 하였으며, 재킷에서 볼 수 있는 레이스 느낌의 소재를 스커트 밑단에 덧대어 주어 디자인에 통일감을 주었다.
셋째, 수용성 부직포에 의한 누비 응용 기법의 사례들을 가쯔오 아라끼(Kazuko Araki)와 다른 작가들의 사진자료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이런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나비이미지를 재구성한 나비 모티브를 적용하여 실물 제작을 하였으며 작품의 제작 의도와 방법을 기술하고 각 작품의 해설을 하였다.
나비의 구조적인 형태 중 디자인 작업에서 필요한 부분만으로 형태를 과감히 생략하고 죽소하여 나비의 가볍고 섬세한 이미지를 강조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작품은 실용적이고 고급스러운 의상디자인을 모색 하고자 나비의 조형적인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펠트, 실크 쉬폰, 새틴 실크 등의 다양한 소재에 오브제의 변화를 주고 누비응용 기법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스커트로 구성되어 있다. 재킷은 홍점알락나비 날개시맥의 면 분할을 단순화하고 변형하여 모티브를 재구성하였다. 기법은 누비 응용 기법으로 사용하였고, 몸판 부분에 쉬폰을 놓고 다양한 색상의 펠트를 누벼서 날개의 기하학적인 이미지를 추상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림 1] 은 텍스타일 디자인에 나비가 응용된 작품으로서 동양적인 실크소재에 금빛과 화려한 색상을 사용하여 날아다니는 듯 한 나비를 표현한 작품이며, [그림2] 는 인테리어디자인에 나비가 응용된 작품으로 전체적으로 동양적인 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나비장이다. 청동소재를 사용하여 나비 날개의 조형성을 단순화 시켜 여닫이로 디자인하여 포인트를 주었다. [그림3] 은 나비 날개의 곡선을 단순화하고 나비시맥을 변형시켜 제작한 안나수이(Anna Sui)의 향수병이다.
기법은 누비 응용 기법으로 사용하였고, 몸판 부분에 쉬폰을 놓고 다양한 색상의 펠트를 누벼서 날개의 기하학적인 이미지를 추상적으로 표현하였다. 펠트 유, 무의 변화로 소재를 개발하여 한 작품 안에 동시에 표현함으로서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하였으며, 비즈 워크를 하여 나비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였다. 스커트는 수직실크를 사용하였고, 재킷의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H라인 스커트로 디자인 하였으며, 재킷에서 볼 수 있는 레이스 느낌의 소재를 스커트 밑단에 덧대어 주어 디자인에 통일감을 주었다.
구성되어 있다. 호랑나비의 조형적 특징과 화려한 색상을 한쪽 소매와 드레스 칼라 부분에 변형, 강조하여 디자인하였다. 소매는 나비의 꼬리 돌기 부분을 단순화시키고 확대하여 표현하였고, 기법은 누비 응용 기법으로 제작시 쉬폰 위에 펠트의 유, 무로 투시감의 변화를 주었다.
대상 데이터
사 선으로 들어가는 부분은 스웨이드를 사용하였다. 니트에 사용한 소재를 그대로 프리 레이스에 도입 하였다. [그림18]은 얇고 가벼운 질감의 프리 레이스의 특성을 살려서 자 칫하면 무거워 보이는 롱 재킷을 작게 주먹 정 도의 크기로 겹쳐서 표현한 작품이다.
칼라 부분도 소매와 같은 기법으로 디자인 하였으며 비즈 워크를 하여 나비의 화려함을 더해 주었다. 드레스는 머메이드 실루엣(Mermaid Silhouette)으로 나비의 부드러운 곡선을 의상에 적용하였다.
여러 가지 두터운 느낌의 누.비 기법에서 탈피하여 물에 녹는 수용성 부직포에 누빔으로서 투박한 누빔이 아닌 가벼운 레이스 느낌의 누빔을 소재로 구성하였다. 여기에 펠트, 실크 쉬폰, 새틴실크 등 다양한 소재를 혼합함으로서 나비의 조형미를 극대화시키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나비의 색채 표현이 용이한 펠트를 부가적으로 사용하여 나비의 독특한 색채 뿐 만 아니라 가볍고 섬세한 나비 이미지에 색다른 변화를 줄 수 있었다.
나비의 이미지는 재구성하고 재창조하여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디자인의 소재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나비 이미지로 인해 섬세하고 아름다운 곡선을 응용한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었다. 또한 누비 기법이 가진 특성들이 소재 표현기법으로 다양화 될 수 있음을 깨달았으며 앞으로 많은 소재 개발연구와 더불어 자연물을 응용한 아름다운 작품들이 창출되었으면 한다.
셋째. 소재 표현에 있어서 펠트, 실크 쉬폰, 새틴, 도비실크, 수직 실크, 스팡글, 비즈 등의 서로 다른 재질적 특징이 함께 이루어져 섬세하고 풍부한 질감효과를 가질 수 있었으며, 또한 부드럽고 얇은 소재는 나비 날개 짓의 가벼운 율동감을부각시킬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누비 기법이 가진 특성들이 소재 표현기법으로 다양화 될 수 있음을 깨달았으며 앞으로 많은 소재 개발연구와 더불어 자연물을 응용한 아름다운 작품들이 창출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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