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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다이캐스팅을 이용한 자동차 밸브하우징의 주조방안 및 기계적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chanical Characteristics and Mold Technique of the Automobile Valve Housing using High Pressure Die Casting 원문보기

한국산업응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pplication, v.9 no.4, 2006년, pp.301 - 308  

이종형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창헌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생산기계공학과) ,  이상중 (영주 시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automobiles are changing into miniaturization and light weight for saving natural resources and energies. In order to raise the sufficiency of fuel consumption, new mechanism and components are required. Therefore, the expectations on the new materials are very high. Especially, Al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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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에서 고정측 금형과 가동측 금형 각각의 형상 및 최소 두께를 부위별로 검토하였다. 또한 제품 및 금형 구조의 특성 파악에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500t 이상의 중력주조로 생산되던 자동차 조향장치의 부품인 밸브하우징을 새롭게 해석하고 실제 금형을 제작하여, 350t 다이캐스팅 장비에서도 성형될 수 있다는 것을 검토하였다. 이하의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최적의 금형설계 및 주조방안 확립으로 내압성 및 기밀성 등 성능을 향상시키는 자동차 valve housing의 최적주조방안 선정과 사출속도, 용탕의 주입온도, 금형온도 등의 작업조건에 따른 시제품을 X-ray에 의한 내부결함측정과 미세조직을 규명하였으며 또한 제조된 시제품에 대해 성능시험을 통하여 제품의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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