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의 외모관리 행동의 동기연구 - 성형수술·비만체형관리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tives of Women's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 - Focusing on Plastic Surgery and Obesity Treatment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8 no.1, 2006년, pp.113 - 122  

이현옥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motives of women's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 and examine how women perceived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pursuit of ideal body image. The depth interview method was managed to five female subjects who had experiences in plastic surger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성들 자신의 외모관리 경험에 의한 이해(理解)와 득(得), 실(失)을 보여줌으로써, 이 사회 속에서 외모가 여성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며, 그러한 것이 어떠한 맥락에서 형성되었는지를 밝히려는 하나의 시도로써 구체적인 여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동기 이해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는 외부적 기준이 아닌 자료해석 과정 자체의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하며 자료해석의 도구는 바로 연구자 자신이다. 연구자가 수집된 자료를 해석함에 있어 자신의 이해의 지평에 맞추어 해석적 주체로서의 자율적인 해석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해석자는 해석과정에서 ‘불확실성의 논리와 질적인 확률의 논리’에 의존하여 의미화 작용의 변증법적 순환을 통해 가능한 추론을 하며 ‘불확실하지만 있을법한’ 해석을 할 수 있을 뿐이다.
  • 어떻게 생각하면 몸부림이 기도 하겠지(사례1) 건강 이런 것 보다 우리 애기아빠에 대한 너무 사랑하고 좋아하는 것 때문에 그런 것도 있고, 일단 내 모습이 누가보던지 간에 예쁘고 젊고 탄력 있는 사람이다. 이렇게 볼 때 일만이 아니고 모든 면에 좀 멋진 여자로 보이는 게 목표겠지. 그 목표 중에 최고는 애기아빠에 대한 것이 많이 강하고, 대외적인 활동에 있어서는 나의 틀려진 모습에 다른이들 이 호감을 갖잖아요(사례1) 정장 같은 거 입었을 때 더더욱 표가 나는가봐.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의 외모관리 행동의 동기를 성형수술과 비만체형관리를 경험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 면접을 통하여 분석함으로서, 여성들 자신의 외모인식과 외모관리를 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외모향상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외모관리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 신체 외모를 통해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여성들은 자신의 신체외모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 셋째, 여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 하니까 아무래도 여자가 그래도 좀 보기에 외모를 보잖아. 첫 째 솔직히 나는 그래 생각하거든. 남자는 여자의 외모를 본다고 생각해요.
  • 첫째, 여성들이 외모관리를 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고석주 . 정진경 (1992) 외모와 억압. 한국여성학 8, 33-75 

  2. 권수현 . 이정희 . 이준원 (1996) 외모가꾸기에 대한 여성학적 분석 -20대 여성의 성형수술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연구논집, 30, 37-278 

  3. 김선남 (1998) '여자는 외모로 승부 하는가', 일진사, 서울, pp.178-179 

  4. 김선희 (2003) 외모에 대한 사회 . 문화적태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5), 99-108 

  5. 김수정 (2002) 외모가꾸기를 통해 본 여성주의적 주체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20-30대 미혼 여성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은주 (2001) 여대생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인태 (1986) 신체적 매력에 대한 지각에서의 성차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찬석 (2001) 미용성형수술에 대한 태도 조사연구 -대학생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변재란 (1997) 여성, 신체, 여성성(301 . 302)와 코르셋을 중심으로, 여성과 사회, 8, 113-130 

  10. 유혜령 (1998) 질적연구의 자료해석 과정: 현대해석학적 관점. 교육 인류학연구회 하계워크샵자료. 1-18 

  11. 서화숙 (2002) 여대생들의 체중조절 경험과 신체적 특성에 따른 신체만족도 및 의복 만족도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 상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신효정 (2002) 현대여성의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질적 연구: 화장, 헤어스타일, 신체이미지' 성형수술, 의복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이경희 (1992) 미용성형수술을 원히는 여성의 신체상과 자기존중감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수자 (1999) 몸의 여성주의적 의미 확장. 한국여성학, 15(2), 153-183 

  15. 이시원 (2004) 공적 . 사적 자기의식에 따른 바디이미지와 외모관리 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희봉 (1993) '문화연구를 위한 참여관찰방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서울, pp.198-246 

  17. 임숙자 . 이미현 . 이승희 . 신효정 (2000) '바디이미지'. 교문사, 서울, p.9,54,79,83 

  18. 임인숙 (2004a) 다이어트의 사회문화적 환경: 여대생의 외모차별 경험과 대중매체의 몸 이미지 수용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38(2), 165-187 

  19. 임인숙 (2004b) 외모차별 사회의 성형 경험과 의향. 한국여성학, 20(1), 95-122 

  20. 전경란 . 이명희 (2003) 신체만족도와 심리적 특성이 외모향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6), 643-653 

  21. 허미영 (1997) 여성의 체형관리 경험에 대한 여성학적 접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Lennon, S.J., Rudd, N.A., Sloan, B. and Kim J.S. (1999) Attitudes toward gender roles, self-esteem, and body image: Application of a model.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7(4), 191-202 

  23. 중앙일보 (2005) 애나(Ana)가 종교처럼 번지고 있다. 6.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