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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퍼의 골프웨어 선택기준에 따른 성별 특성과 소비성향
Gender Characteristics and Consumption Propensity Depending on Golfers' Choice Criteria for Golf-wear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8 no.6, 2006년, pp.655 - 664  

김주애 (경상대학교 의류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gender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golfers' criteria of choosing golf-wear and to identify the differences in consumption propensity. The research methodology was through the use of questionnaires, completed by golfers in Gyeongnam.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gend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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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같이 골프업계의 골프시장이 경제적 규모나 소비자층의 규모에 있어서 급속히 성장하여, 골퍼도 남녀 구분없이 누구나 즐기는 스포츠로 확산되는 것에 비하여 이에따른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골프웨어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골퍼의 라이프스타일 연구에서 골퍼간 성별에 따른 골프웨어 구매성향에서 명확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이선재·제은숙, 2005), 본 연구에서 골프웨어 선택시 남녀 차이가 있을 것이라 보고, 이것을 일반화시키기 위해 성별 비교를 시도하였다. 골프웨어는 남녀 모두를 타겟으로 하여 브랜드 가치가 높은 점을 감안할 때 골퍼의 성별에 따른 골프웨어 소비성향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 본 연구는 골퍼의 골프웨어의 선택기준에 따른 분석이므로 골프웨어의 선택기준에 따른 소비집단 제시를 연구 범위로 한정하였다. 기존의 연구결과는 여러종류의 의복을 디자인이나 착용상황, 품목 등으로 구분하거나 혹은 의복전체를 조사품목으로 설정하여, 소비자가 구매시 중요시하는 선택기준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아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나, 본 연구는 연구대상 의복을 골프웨어로 한정시킴으로써 골프웨어 구입자의 성별간 구매선택기준에 대해 정확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대도시와 중소도시간의 골프웨어 선택기준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골퍼성별에 따른 제품선택기준과 소비성향을 고려한 골프웨어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경남의 골퍼를 대상으로 골프웨어 선택기준에 따른 집단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골퍼 성별에 따라 골프웨어 제품 선택기준의 차이와 성별 제품 선택기준간의 상호 상관관계 및 제품 선택기준에 따른 소비집단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살펴보고, 소비성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골퍼의 골프웨어의 선택기준에 따른 분석이므로 골프웨어의 선택기준에 따른 소비집단 제시를 연구 범위로 한정하였다.
  • 본 연구는 골퍼 성별에 따라 골프웨어 선택기준의 차이와 제품선택기준에 따른 군집별 특성과 소비성향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밝혀진 내용에 따라 결론과 제언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의 시점을 구매시 이미 소비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 구매시점의 소비성향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구매활동 영역에서의 소비의 경제적 관념과 관련된 구매태도인 소비태도를 소비성향으로 보았다. 그리고 이 소비태도에는 소비가 이루어지기 이전의 개인적, 사회적 욕구충족에서 출발된 것으로 소비동기의 영향을 받게 되므로 의류소비성향을 형성하는 개념으로 포함시켰다.
  • 브랜드들은 패션보다는 기능을 강조한 아이템 출시에 주력하며, 웰빙 트렌드를 접목시킨 친환경 기능성 제품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이에 브랜드들은 멋과 실용성을 동시에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스타일에 주력하면서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건강 섬유와 자연과 함께 공유 할 수 있는 자연친화섬유 등을 활용한 기능성 아이템을 제안하는 경향이다. 그리고 기능성으로 중무장한 골프 제품이 쏟아지면서 매출신장이 증가되고 있다(한국섬유신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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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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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동호 (1996) 소비성향 측정도구의 개발연구? 서울시 여성의 소비성향 측정과 분석. 한국과학기술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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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선재 .제은숙 (2005) 골프의 대중화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연구. 복식, 55(1), 73-85 

  17. 이운현 (1997) 의복관여도에 따른 신세대 의복선택요인과 정보탐색 활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임희숙 (1992) 골프웨어 디자인을 위한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에 관 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조원경 (2002)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제은숙 (2004) 골퍼의 성별에 따른 라이프스타일과 골프웨어 구매행 동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한성지 . 양리나 . 김문숙 (2002) 50 . 6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0(5), 504-517 

  22. 한국섬유신문 (2006. 4) 20-30대 예비골퍼를 잡아라 

  23. Firat FA and Dholakia N. (1977) Consumption patterns and macro marketing: A radical perspective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1( 4) 

  24. Luthans F. (1985) ' Roganizational Behavio'. 4th Ed., McGraw-Hill, N.Y 

  25. Nicosa F.M. and Mayer R.N. (1976) Toward a sociology consumption. JournaI of Consumer Research , 3, 6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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