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뉴베리 수상작 주제 분석을 통한 어린이 독서자료 선정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lection Efficiency Scheme in Children's Books through Subject Analysis of The Newbery Medal Winner's Book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7 no.1, 2006년, pp.63 - 79  

장지숙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어린이 독서 자료의 선정과정에서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도서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제 접근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주제 접근의 필요성을 보여주기 위해 뉴베리상 수상작 국내 번역본 중에서 소설을 대상으로 내용에 접근할 수 있는 주제를 분석하여 이용 효율성의 예를 제시하였다. 기존의 주제명표목표에서 제시하는 주제 외에 소설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로서 소설의 장르와 주인공의 성별, 연령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ed the necessity of subject access for understanding on the contents of children's books which library would select children's books efficiently. Especially it was presented examples of efficiency on subject access analyzing Korean translation fiction of Newbery Medal Winner's book...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뉴베리상 수상작 중 우리나라에서 출판된 번역본을 중심으로 도서관 목록을 통하여 각각의 도서 내용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에 대한 주제 접근을 위한 주제명표 목표를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 어린이 도서 중 문학 자료 중에서 소설을 대상으로 주제 접근이 가능해짐으로써 어떤 효용이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 번역된 뉴베리 수상작을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뉴베리상 수상작을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미국의 공공도서관에서 채택하고 있는 주제명표 목표와 현재 우리나라 도서관에서 동일한 도서를 어떤 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는지를 비교하기 위해서이다
  •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도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국립중앙도서관과 서울시립 어린이도서관, 뉴욕 공공도서관의 목록에서 주제어를 중심으로 검색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비교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어린이 도서를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주제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제안하였다.
  • 뉴베리상 수상작을 중심으로 소설에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소설은 제목만으로는 소설의 내용을 파악할 수 없다 물론 제목이 주인공이 누구인지를 암시하는 경우(여L『롤러 스케이트 타는 소녀』, 『줄리와 늑대』, 『춤추는 노예들』, 『크리스핀의 모험』, 『클로디아의 비 밀』)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는 주인공의 성별이나 나이를 짐작할 수는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정현. 2004. 학교도서관을 위한 KDC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초등학생관련 문헌의 어휘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4): 171-191 

  2. 김정현,김연례. 2003. 학교도서관을 위한 한국 십진분류법 분류항목 수정 전개에 관한 연구: 총류 및 문학류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35-56 

  3. 김천숙. 2004. '공공도서관의 그림책 분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4. 민경록,성승경 .2005. 어린이 자료 분류를 위한 KDC의 수정 및 보완: 문학류(800)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대회 발표 논문집' 

  5. 이윤선. 2002. '학교도서관을 위한 KDC 간략판 개발(300. 400. 800 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6. Cianciolo. Patricia J. 2000. Infomational Picture Books far Children. Chicago :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7. England. Claire and Adele Fasick 1987. Childview: Evaluating and Reviewing Materials for Children. Littleton. Colo. : Libraries Unlimited 

  8. Galda. Lee and Bernice E. Cullinan. 2002. Cullinan and Galda's Literature and the Child. 5th ed. Belmont. CA : Wadsworth/Thomson Learning 

  9. Horning. Kathleen T. 1997. From Cover to Cover: Ev'aluating and Reviewing Children's Books. New York : Harper Collins Publishers 

  10. Jacobs. James S. and Michael O. Tunnell. 2004. Children's Literature, briefly. Upper Saddle River. N.J. Person/Merrill Prentice Hall 

  11. Koger. Ellen. 1984. Subject Headings for Children's Fiction. Technical Services Quarterly. 2(l): 13-18 

  12. Lukens. Rebecca J. 1999. A Critical Handbook of Children's Literature. 6th ed. New York : Longman 

  13. Newbery Medal and Honor Books. 1922-Present. [cited 2005.4.21] 

  14. Sutherland. Zena. 1997. Children & Books. 9th ed. New York : Longman 

  15. Temple. Charles. Miriam Martinez. Junko Yokota. and Alice Naylor. 1998. Children's Books in Children's Hands: an Introduction to their Literature. Boston: Allyn and Bacon 

  16. Van Orden. Phyllis. 2000. Selecting Books for the Elementary School Library Media Center: A Complete Guide. New York : Neal-Schuman Publishers 

  17. Winkel, Lois. 1998. Subject Headings for Children : a List of Subject Headings Used by the Library of Congress with abridged Dewey Numbers Added. 2nd ed. Albany, N.Y. : Forest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