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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지, v.8 no.3, 2006년, pp.60 -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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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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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설터널 계획 시 기존에 겪었던 어려움은? | 하지만 1-Arch 대단면의 경우 굴착량과 보강비가 과다하여 비경제적이고 안정성도 불량하며, 콘크리트에 의한 기둥식 2-Arch 터널의 경우 중앙부 굴착 및 기둥 시공시 시공성이 불량하여 비경제적이고, 중앙 기둥부에서의 배수구 유지관리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므로 터널 계획시 이러한 단점에 대한 보완대책이 요구됨으로써 국내에서도 앞으로 암반필라에 의한 근접 병설터널의 적용이 늘어갈 것으로 사료된다. |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터널의 굴착공법은? | 터널의 굴착공법으로는 천공에 의한 발파공법이 일반적이나 본 근접 병설터널은 분할 굴착 시 바깥쪽은 발파 공법을 적용하고, 안쪽은 암반 필라의 보호를 위하여 유압식 암파쇄 공법을 적용하였다. | |
터널설계기준은 터널의 병설 이격거리 기준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 “터널설계기준”에 의하면“ 터널의 단면 크기와 굴착대상 지반의 공학적 특성을 감안하여, 터널 굴착공사로 인한 주변 지반거동 및 발파진동이 인접 터널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상호 충분히 이격시켜야 한다.”라고 언급되어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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