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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병설터널의 보강 및 안정성 평가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지, v.8 no.3, 2006년, pp.60 - 66  

이호성 ((주)다산컨설턴트) ,  구본수 ((주)다산컨설턴트) ,  김정호 ((주)다산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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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근접된 병설터널의 보강과 안정성 평가 방안에 대하여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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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설터널 계획 시 기존에 겪었던 어려움은? 하지만 1-Arch 대단면의 경우 굴착량과 보강비가 과다하여 비경제적이고 안정성도 불량하며, 콘크리트에 의한 기둥식 2-Arch 터널의 경우 중앙부 굴착 및 기둥 시공시 시공성이 불량하여 비경제적이고, 중앙 기둥부에서의 배수구 유지관리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므로 터널 계획시 이러한 단점에 대한 보완대책이 요구됨으로써 국내에서도 앞으로 암반필라에 의한 근접 병설터널의 적용이 늘어갈 것으로 사료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터널의 굴착공법은? 터널의 굴착공법으로는 천공에 의한 발파공법이 일반적이나 본 근접 병설터널은 분할 굴착 시 바깥쪽은 발파 공법을 적용하고, 안쪽은 암반 필라의 보호를 위하여 유압식 암파쇄 공법을 적용하였다.
터널설계기준은 터널의 병설 이격거리 기준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터널설계기준”에 의하면“ 터널의 단면 크기와 굴착대상 지반의 공학적 특성을 감안하여, 터널 굴착공사로 인한 주변 지반거동 및 발파진동이 인접 터널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상호 충분히 이격시켜야 한다.”라고 언급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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