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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횡류식 대배기구 방식을 적용한 도로터널에서 화재시 최적배연풍량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moke Exhaust Rate for the Transverse Ventilation with Oversized Exhaust Ports in Road Tunnel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1 no.4 = no.76, 2006년, pp.7 - 12  

유지오 (신흥대학 건축설비과) ,  윤성욱 (GS건설) ,  이동호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application of transverse ventilation system with oversized exhaust ports has been increased in bidirectional road tunnel in order to improve smoke exhaust ability. Therefore, in this study, for decision of the optimal smoke exhaust rates in the transverse ventilation system, several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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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횡류 또는 반횡류 환기방식에 최적배연량 산정을 위한 연구로 이 등5)의 연구에서 균일배기포트를 갖는 횡류환기방식의 최적배연량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바 있으며, 본 연구는 배기포트로 대배기구을 채택하는 경우에, 최적 배연풍량의 산정을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각국의 배연풍량에 대한 기준을 조사 .
  • 전술한 바와 같이 이 등이 균일배기방식에서의 최적풍량 산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며, 본연구에서는 횡류환기의 대배기구방식에 국한하여 화재 시 안전하게 대피 가능한 최적 배연풍량을 산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배기구방식을 적용한 횡류환기방식에서 적정 배연풍량 산정을 위해 배연풍량을 변화 시 켜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연기이동 특성에 대해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터널내 풍속을 Om/s로 가정하는 경우, 성층화에 유리하며 이로 인해서 배연풍량이 연기발생량 이상에서는 터널내 전구간에서 안전한 대피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밝혔다.

가설 설정

  • 배기구의 단면적은 12m2(3><4m) 이며, 화재지점을 기준으로 하여 상류 및 하류에 각각 2개소(50, 100m지점, 총 4개소)의 배기구를 개방하였으며, 배기구에 대한 경계조건은 일정 풍속 조건으로 하였으며, 터널입출구부는 압력경 계조 건으로 하였다. 화재강도는 20MW로 설정하였으며, 화재가 Flash over에 도달하는 시간은 4분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배연풍량을 식 (1)과 같이 정의하였으며 연기 발생량(Qs)은 80m%로 가정하였다. 또한, 부가적인 풍량을 고려하기 위한 Ve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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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지하공간 환경개선 및 방재기술 연구단, 2.18 대구지하철 화재 조사연구 백서, 경북대학교 도시환경설비 연구실 

  2. Sergiu, F., 'Task force for technical investigation of the 24 March 1999 Fire in the Mont Blanc vehicular tunnel - Status Report of April 13, 1999', 28-2000 

  3. B. Bettelini, A. Henke, 'Upgrading the Ventilation of the Gotthard road tunnel', 11th Int. Sym. on the Aero. and Ventilation of Vehicle Tunnels, pp. 29-45, BHRGroup, 2003 

  4. 건설교통부,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지침,2004 

  5. 이동호등, '반횡류식 환기설비를 활용한 화재시 터널 방재연구',2005년 한국화재소방학회 춘계 학술논문발표 논문집, pp. 131-137, 2005 

  6. FHA, Memorial Tunnel : Fire Ventilation Test Program, CD-ROM and Comprehensive Test Report, Messachusetts Highway Dept. 1996 

  7. NFPA, NFPA 502 standard for road tunnel, Bridges and other limited access highways, Quincy, Massachusetts, 1998 Edition, 1998 

  8. RABT, 'Richtlinien fur die Ausstattung und den Betrieb von StraBentunneln (RABT)', Germany, 2002 

  9. CETU, 'Circulaire Int. $\N^circ$ 2000-82 DU relative $\grave{a}$ la r $\acute{e}$ glementation de la circulation des v $\acute{e}$ hicules transportant des marchandises dangereuses dans les tunnels routiers du r $\acute{e}$ seau national', 30 NOV. 2000, France 

  10. O. Vauquelin and D. Telle, 'Smoke control in tunnel fires - should we talk about critical velocity or critical mass flow rate?', 10th Int. Sym. on the Aero. & Vent. of Veh. Tunnels, pp. 97 -103, 2000 

  11. 김명배, 최병일, 최준석, 한용식, '도로터널에서의 화재환기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6권, 제2호, pp. 129-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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