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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형기하보정 요소를 이용한 항공레이저측량 자료, 항공사진, 대축척 수치지도의 기하보정에 관한 연구
Co-Registration of Aerial Photos, ALS Data and Digital Maps Using Linear Features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14 no.4 = no.38, 2006년, pp.37 - 44  

이재빈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  유기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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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첨단 측량기술인 항공레이저측량, 항공사진측량, 대축척 수치지도의 도입 및 비약적 발달은 대규모 지역에 대해 일반 사용자가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수준의 대축척 영상정보 및 벡터정보들을 제공하는 주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그러나 서로 각기 다른 측량기술, 센서들로부터 구축된 자료들을 의미 있는 지리정보로 활용하고 상호보완적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료들을 같은 좌표계 상에 표현할 수 있도록 기하보정 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본 연구에서는 항공레이저측량 자료,항공사진, 대축척 수치지도를 이용하여 의미가 있는 지리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전처리 과정으로써 위의 측량자료들을 공통의 좌표계 상에 기하보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선형기하요소를 기하보정의 기본요소로 이용하여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기하보정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항공레이저측량 자료로부터 선형기하요소를 추출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추출된 선형요소를 이용하여 항공사진의 단사진과 기하보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였고 또한 대축척 수치지도로부터 추출되는 선형요소와의 기하보정을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위하여 수집된 실제 측량자료에 개발된 방법론들을 적용하고 도출된 결과에 대한 통계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연구결과의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use surveying data obtained from different sensors and different techniques, it is a pre-requite step that register them in a common coordinate system.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methodologies to register airborne photos, ALS (Airborne Laser Scanning) data and digital maps. To achieve this, c...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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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레이저측량 자료, 항공사진, 대축척 수치지도를 이용하여 의미가 있는 지리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전처리 과정으로써 위의 측량자료들을 공통의 좌표계 상에 기하보정하기 위한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선형기하요소를 기하 보정의 기본요소로 이용하여 이들 자료들에 대한 기하 보정을 수행하였다.
  • 면 형태의 객체를 기하 보정의 요소로 사용할 경우, 항공레이저측량 자료로부터는 비교적 쉽게 인식이 가능하나 항공사진으로부터 면 형태의 객체를 인식하기에는 또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Habib 등 2004, 2006). 선형요소의 경우에는 항공사진과 항공 레이저 측량 자료 모두로부터 용이하게 인식 및 추출이 가능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형요소를 본 연구에서 목적으로 하는 항공사진, 항공레이저측량 자료, 수치 지도의 기하 보정을 위한 기하요소로써 활용하였다. 수치 지도의 경우에는 위에서 기술한 점, 선, 면 형태의 객체 모두에 대해 인식 및 추출 과정에서 큰 어려움이 없으므로 본 논의에서 배제하였다.
  • 본 연구는 최첨단 측량기술로부터 취득된 항공사진, 항공 레이저 측량 자료, 대축척 수치지도를 선형요소를 활용하여 기하보정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항공레이저측량 자료로부터 선형요소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추출하기 위한 순차적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 마지막으로 개발된 방법론들을 실제데이터에 적용하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로부터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의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현재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하보정 방법론의 효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항공 레이저 측량 자료로부터 선형요소를 추출하기 위한 방법론의 자동화 및 기하보정 시 상호 대응되는 선형요소들의 자동 매칭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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