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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를 고려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능 설계
Performance Based Durability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Considering Frost Damage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8 no.4 = no.93, 2006년, pp.41 - 48  

권영진 (호서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김재환 ((주)AMS엔지니어링) ,  한병찬 ((주)AMS엔지니어링) ,  백용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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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동해설』을 주로 참고하여 성능저하요인 중 동해를 고려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능설계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균열이 발생할 때의 상대동탄성계수는 콘크리트의 재료 . 배합에 따라 다소 다르다고도 생각되기 때문에 시험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에 의해 정하는 것으로 하였다. 그러나 이것에 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금까지의 많은 실험결과에 기초하여 설계한 계상태를 상대동탄성계수가 60 %에 도달할 때로 하였다.
  • 본고에서는 동해에 의해 설계한계상태로 되는 현저한 스케일링 . 균열이 발생할 때 콘크리트의 열화지표를 상대동 탄성 계수로 표시하는 것으로 하였다.
  • 본고에서는 동해의 메커니즘과 현황, 동해에 대한 설계 열화 외력, 성능검증형 일반설계법 및 표준사양선택형 설계법에 의한 동해를 고려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능설계에 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주요 성능저하요인 중 동해의 메커니즘과 현황 및 동해를 고려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능설계 기법 등에 대하여 국외의 자료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일부 선진국에 있어서는 최소성능을 법적으로 규정하는 표준시방서 규정에서 탈피하여 건축주의 요구사항에 따라 목표성능이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대응하는 성능설계를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1) 구조체 및 부재는 설계내용연수의 기간 내에 동해에 의해서 설계한계상태에 도달하면 안 된다. 또한, 설계내용년수의기간내에 유지보전을 실시할 계획일 경우에는 구조체 및 부재는 유지보전의 예정기간 내에 동해에 의해서 유지보전 한계 상태에 도달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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