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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유해정보 실태 및 중등학생에 대한 교육적 보호방안 연구
A Study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Current State on Harmful Information on the Internet and Educational Pla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9 no.2, 2006년, pp.1 - 11  

한건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재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정보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유해정보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정신적, 인성적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유해정보에 대한 중등학생들의 실태를 분석하고, 중등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종 문헌과 사전 연구물들을 종합하여 유해정보의 현황을 분석하고 유해정보의 정의와 유형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다양한 설문조사 보고서의 비교분석을 통해 유해정보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교육적 보호방안의 필요성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육적 보호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적 방안은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 구성과 교육 정책 수립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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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mful information on the Internet affects negatively on adolescents' mind and stunts their growth and personality. This paper aims to analyze the current state on harmful information, and to propose various educational plans for adolescents. For theses purposes, we analyzed harmful information b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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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각종 문헌과 연구보고서를 통해 유해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와 정의를 살펴보고 연구에서 사용하는 '유해정보'의 범위를 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문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윤리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인문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과목으로 제시된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과서에 관련 내용이 소개되고 있다.
  • 대응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연구에서는 인터넷 상의 유해정보들을 선행 연구물과 관련 기관의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론적 토대를 설정하고, 각종 인터넷 실태 분석 통계를 바탕으로 중등 학생의 유해정보 인식도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중등학생을 위한 교육적 관점에서의 보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생의 인터넷 실태를 통해 유해정보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실시된 각종 인터넷 실태조사 보고서를 활용하여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은 여러 선행연구물에서 지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문제 외에 교육 환경(교육 시수, 교사 연수 등) 등의 여러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다[3, 4, 6, 12],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중학교와 인문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정보통신윤리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 연구에서는 인터넷 상의 유해정보들을 선행 연구물과 관련 기관의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론적 토대를 설정하고, 각종 인터넷 실태 분석 통계를 바탕으로 중등 학생의 유해정보 인식도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중등학생을 위한 교육적 관점에서의 보호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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