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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축구팀 관여도에 따른 축구 관련 스포츠 의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uying Behavior of Sports Apparel Brands According to the Involvement of the Professional Football Team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5 = no.153, 2006년, pp.807 - 817  

최근대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buying behavior of sports apparel brand in relation to the involvement of specific professional football teams. A total of 256 adults in their 20s and 30s who residing in Seoul, Suwon, Inchon, and Daejeon completed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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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프로죽구 구단에 대한 관여에 따른 스포츠 의류 브랜드의 구매행동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스포츠 의류 브랜드들의 타겟 고객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특정 프로축구팀에 대한 관여 정도를 알아보고, 관여도에 따른 축구 관련 스포츠 의류 브랜드 구매행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1: 특정 프로축구팀 에 대한 관여 정도에 따라 축구 관련 스포츠 의류 브랜드의구매행동(스포츠 의류 브랜드 인지도, 스포츠 의류 브랜드 선호도, 스포츠 의류 브랜드 구매의도, 선호 아이템, 선호 점포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특정 프로축구팀에 대한 선호도에 따라 특정 팀 스폰서 의류 브랜드 구매 행동(스폰서 의류 브랜드 선호도, 스폰서 의류 브랜드 아이템 소유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인구통계적 특성(성별)에 따른 축구 관련 스포츠 의류 브랜드의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본다.
  • 또한 수원 삼성 블루윙즈는 아디다스와 국내 프로축구팀 중 최대 규모의 용품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하였는데, 그 이유는 수원 삼성 블루윙 즈가 아시 안수퍼 컵 , 아시 안클럽 컵 , FA컵 , 프로죽구 정규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큰 홍보 효과를 누렸기 때문이다(“스폰서십 체결'', 2004). 이와 같이 스포츠 의류 브랜드들은 특정 선수들이나 프로구단들에게 스포츠 의류와 용품 지원과 일정 비용을 후원하는 형태로 스포츠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많은 브랜드간의 경쟁에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노출을 극대화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선호도를 증대시키므로 매출증대의 효과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통해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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