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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toacetoxy기 함유 아크릴수지와 Allophanate-Trimer에 의한 하이솔리드 도료의 도막물성
Physical Properties of High-Solid Coatings with Acrylic Resins Containing Acetoacetoxy Group and Allophanate-Trimer 원문보기

폴리머 = Polymer (Korea), v.30 no.3, 2006년, pp.230 - 237  

조혜진 (명지대학교 화학공학과) ,  심일우 (명지대학교 화학공학과) ,  박홍수 (명지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승진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 ,  김성길 ((주)알엔씨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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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량체로 methyl methacrylate, n-butyl acrylate, 2-hydroxyethyl acrylate와 도막물성 향상 및 가교밀도를 극대화시켜 줄 관능성 단량체인 acetoacetoxyethyl methacrylate (AAEM)를 반응시켜 4원공중합체인 고형분 80%의 아크릴수지 (HSA-98-20, HSA-98-0, HSA-98+20)를 합성하였다. AAEM 성분이 함유된 아크릴수지의 점성도$1420\sim5760cps$, 수평균분자량 $2080\sim2300g/mol$, 다분산도 $2.07\sim2.19$ 및 전환율 $88\sim93%$이었다. 고형분 80%인 아크릴수지와 이소시아네이트 경화제를 상온에서 경화시켜 하이솔리드 도료(HSA-98-20C, HSA-98-0C, HSA-98+20C)를 제조하고 도막시편을 제작하여 각종 물성 시험을 수행한 결과, 제조된 하이솔리드 도료내에 AAEM 도입 전후의 도막물성이 비교실험에서 AAEM 도입후에 내마모성과 내용제성이 증진됨으로써 자동차 상도용 도료에의 적용이 가능케 되었다. 또한 점탄성 측정에 의한 도막의 경화거동에서 HSA-98+20C > HSA-98-0C > HSA-98-20C의 순서로 경화가 빨리 진행됨으로써, 유리 전이 온도 값의 증가함에 따라 경화속도가 빨라짐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polymers(HSA-98-20, HSA-98-0, HSA-98+20) which we acrylic resin containing 80% solid content were synthesized by the reaction of monomers, including methyl methacrylate, n-butyl acrylate, and 2-hydroxyethyl acrylate with a functional monomer, acetoacetoxyethyl methacrylate (AAEM), which nay giv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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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oly(MMA/BA/2-HEA/Aa)2| 합성 획인. 4원 공중합체인 poly (MMA/BA/2-HEA/Aa) 즉, HSAa-98-O의 합성은 그 구조 중에 Aa에 의한 카복시산을 도입함으로써 이 작용기가 뒤의 이소시아네이트와의 경화반응시 산촉매로서의 거동여부를 알아볼 목적으로 공시험으로 얻은 것이다. .
  • Po1y(MMA/BA/2-HEA/AAEM)의 합성 홀앞의 공시험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론에서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자동차용 하이솔리드 도료의 단점인 내마모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관능성 단량체인 AAEM을 도입케 되었다. AAEM 단량체는 1993년 Eastman Chemical사에서 열경화성 아크릴수지용으로 처음 개발한 것인데, 용액점성도의 저하, 높은 반응성, 고분자 Tg 값의 감소, 다양한 반응경로를 통한 가교화 기능 및 금속과 쉽게 반응하여 킬레이트 화합물을 형성하는 등의 우수한 물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또한 자동차 상도용 도료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시험은 내용제성(10회이상 양호)과 내열성 (90 이상 양호) 시험인데, 내열성은 모두가 우수하게 나타났고, 내용 제 성의 경우는 AAEM을 도입한 HSA류 도료쪽이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AAEM 도입에 따른 내마모성과 내용 제 성의 향상을 얻음으로써 본 연구에서의 목적하는 소기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즉, 작업성이 양호함을 뜻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합성한 고형분 80%인 아크릴수지의 점탄성 측정을 통하여 전단속도와 점성도와의 관계를 규명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열거한 제반 난제들을 해결할 목적으로, 3종의 단량체에 새로운 관능성기의 단량체인 acetoacetoxyethyl methacrylate를 도입하여 고형분 80%인 아크릴수지를 합성한 후에 이를 이소시아네이트 경화제와 상온경화시켜 하이솔리드용 아크랄/이소시아네이트 도료를 제조하였다. 제조된 도료로서 여러가지 도막물성을 측정하고 비교 검토함으로써 자동차 상도용 도료로서의 적합성 여부를 알아보았다.
  • 환경친화적 도료인 하이솔리드 도료의 고형분은 60% 이상인데, 본 연구에서는 고형분 함량을 높인 하이솔리드 도료의 제조를 연구목표로 정하였다. 또한 하이솔리드 도료 중 최근 가장 선호도가 높은 아크릴계 도료의 모체인 아크릴수지는 Ts 값과 0H값 조정에 따라 보통 3~4개의 단량체가 사용되며, 주로 용액중합으로 합성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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