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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해양레저(요트)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Problem and Status of Marine Leisure(Yacht) Industry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0 no.3, 2006년, pp.337 - 343  

박성현 (목포해양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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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5) 최근까지 선박안전법, 수상레저안전법에 세일 요트, 소형 모터보트 등 5톤 미만의 개인용 레저 선박은 등록 및 안전 검사 대상에서 제외되 어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었다. 5톤 미 만의 요트.

후속연구

  • (1) 해양관광레저산업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는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발전을 더디게 하 는 바다에 대한 잘못된 인식, 해양에 대한 국민 인 식 결여, 해양에 대한 교육 부족, 친수공간에 대한 적극적인 개발 결여, 안전사고에 대비한 구조체계 부재,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해양오염, 해양의 관광자원화 부족 등 저해 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방안의 수립이 시급하다.
  • O 향후 관광산업은 해양관광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다도해와 고유문화를 접목시킨 새로운 형태의 테마형 관광 상품이 많은 탄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 (3) 기존의 요트 사업장들이 단순한 항해 위주의 수익사업과 계류장 임대 사업위주로 사업을 진 행하고 있으므로 한번 요트를 타본 사람들은 다음에 다시 찾아오는 경우가 적다. 따라서 다도해 관 람, 바다낚시, 수킨 스쿠버, 갯벌 체험, 수산업 체 험 등 다양한 테마와 연계되어야만 요트 인구 확보 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 - 특히, 스포츠 영역에서도 90년대 후반부터 유행하고 있는 래프팅, 행글라이딩. 해양레저 스 포츠 등의 관광과 스포츠가 연계된 레저 스포 츠 관광의 여행수요가 지속적으로 증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 5일 근무제 실시로 가장 급격하게 변화된 것으로 보이는 레저 스포츠 관광은 주 5일 근무제 실시 이전 10.
  • 특히 해양의 섬 중에서 특수한 문화를 보존하고 있는 지역은 고유문화와 접목시킨 식도락 상품, 해 과 환상의 섬, 모험의 섬, 식도락의 섬. 허니문 섬, 체험의 섬, 마력의 섬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테마형 관광 상품을 탄생시키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앞으로 한반도의 관광 매력성을 배가시킬 수 있는 자원은 해안과 해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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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허갑중(2002),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주5 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국민 관광 육성방안 

  2. 해양수산부(2004) . 주5일 근무 등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04년도 해양관광 진흥 세부 실천 계획(안) 

  3. 해양수산부(2003), 주5일 근무 등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해양관광진흥 기본계획(안) 

  4. ICOMIA(2002). Boating Industry Statistics 

  5. KIET(2003). 해양레저장비산업 육성전략 수립 연구 최종보고서 

  6. Boating Industry Association of Queensland AU(2003), July 

  7. 문화관광부(2001년), '제2차 관광개발기본 계획' 

  8. 이상춘. 여호근. 최나리(2004)' Introduction to Marine Tourism 해양관광의 이해 

  9. 해양수산부(2003) . 해양관광 진흥 기본계획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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