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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공오염토양에서 분리한 디젤분해세균의 동정 및 특성
Identific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Diesel Degrading Bacteria Isolated from Soil Artificially Contaminated with Diesel Oil 원문보기

유기물자원화 = Journal of the Korea Organic Resources Recycling Association, v.14 no.3, 2006년, pp.148 - 156  

이수진 (가톨릭대학교 생명공학부 환경공학전공) ,  송인근 (가톨릭대학교 생명공학부 환경공학전공) ,  김영준 (가톨릭대학교 생명공학부 환경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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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0ppm의 디젤로 오염시킨 토양으로부터 디젤 분해 활성이 있는 균주를 순수분리 하여 이를 동정하고 디젤유 분해능과 특성을 조사하였다. 분리된 균주는 각각 SJD2 및 SJD4로 명명하였으며, 최소배지에 디젤을 유일 탄소원으로 첨가하여 잔류 디젤 농도를 분석한 결과, SJD2 균주는 29.3%의 분해 효율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각 균주의 16s-rDNA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SJD2 균주는 Bacillus fusiformis, SJD4 균주는 Bacillus cereus로 동정되었다. 실제 토양에서의 적용을 위해 microcosm을 제작하여 14일간 토양에서의 디젤 분해능을 측정한 결과, SJD2 균주가 24.9%의 분해 효율을 보였다. 두 균주 모두 $25^{\circ}C-37^{\circ}C$에서 생장이 활발히 일어나 실제 토양에서도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pH 7-8, 디젤 농도는 2%일 때 디젤 분해 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tential hydrocarbon degrading bacteria were screened from the site artificially polluted with 20,000 ppm of diesel. Among the isolates, two strains, SJD2 and SJD4, showed higher activities to degrade diesel on the Bushnell-Hass broth medium containing 2% of diesel. 16S rDNA sequence analysis rev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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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환경조건의 최적화를 통한 미생물의 활성 증대로 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bioremediation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구분되는데, 서식하는 토착 미생물의 활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영양염, 전자수용체, 온도, pH 등을 조절하는 방법인 biostimulation과 자연계에서 분리한 오염물에 대한 분해능이 우수한 미생물이나 유전공학적으로 변형된 미생물을 첨가하는 방법인 bioaugmentation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bioaugmentation을 이용한 처리를 목적으로 하여 디젤에 오염된 토양으로부터 디젤 분해능을 가진 균주를 분리동정하고, 분리 균주의 특성 및 최적 성장조건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인위적으로 토양을 디젤로 오염시킨 microcosm에 분리 균주를 적용하여 미생물학적 유류오염 복원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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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염토양이 반드시 적절하게 처리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류 유출사고의 발생시 방제작업으로 일부분이 제거되지만 대부분은 환경 내에 잔류하여 물리학적, 화학적, 생물학적 기작에 의해 복합적으로 분해가 일어난다2). 대부분의 저장연료는 매우 복잡한 석유계 탄화수소로 구성되어 있고, 인체 및 토양생물에 유해한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오염토양은 반드시 적절하게 처리되어야 한다. 그 동안 사용되었던 유류 오염토양의 정화기술 방법은 그 자체가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유류 유출사고가 발생한 경우, 어떤 후속처리가 있는가? 그러나 많은 양의 원유 또는 정제된 석유 제품들이 생산, 운반, 저장 등의 과정에서 사고 또는 고의적인 방출에 의해서 생태계로 유출되어 커다란 피해를 유발시키고 있다1). 유류 유출사고의 발생시 방제작업으로 일부분이 제거되지만 대부분은 환경 내에 잔류하여 물리학적, 화학적, 생물학적 기작에 의해 복합적으로 분해가 일어난다2). 대부분의 저장연료는 매우 복잡한 석유계 탄화수소로 구성되어 있고, 인체 및 토양생물에 유해한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오염토양은 반드시 적절하게 처리되어야 한다.
기존에 사용되던 유류 오염토양의 정화기술 방법에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알 수 있는 사례로는 무엇이 있는가? 그 동안 사용되었던 유류 오염토양의 정화기술 방법은 그 자체가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흔히 사용되고 있는 물리화학적인 처리방법은 완전한 제거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방제 비용이 많이 들며, 화학물질인 유류분산제의 경우 독성으로 인한 2차오염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3). 화학적 방법의 하나인 소각법은 대기오염을 야기하며, 지하 혹은 지상매립은 유독가스의 발생과 지하수의 오염을 유발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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